http://blog.hyundai-mnsoft.com/771

                                                                                      


2016년 새해가 밝은지도 벌써 열흘이 지났습니다. 새해가 되면 직장인들은 저마다 한 해 계획을 세우는데요. 직장인들의 새해 계획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자기계발'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5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중 4명이 새해 이루고 싶은 계획으로 자기계발을 꼽았는데요. 최근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도 더욱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는 직장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직장인 생활의 발견> 시리즈 첫 번째 편으로 바쁜 직장인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기계발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출퇴근 시간을 쪼개 들을 수 있는 외국어 강좌부터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경제·경영 강좌까지 필요한 정보를 오늘 포스팅에서 찾아 보세요!




외국어 완전 정복, 무료 외국어 강좌 사이트


대한민국 직장인 남녀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자기계발 활동은 무엇일까요? 2015년 리서치 전문기업 엠브레인이 전국 만19세부터 59세까지 직장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외국어 공부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 업무에서 외국어를 사용하는 비중이 늘면서 이제 직장인에게 외국어 공부는 필수가 되었죠. 


하지만 하루하루 바쁜 업무에 치이다 보면 외국어 공부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가 있으니~ 바로 '무료 외국어 강좌'! 온라인에 공개된 무료 외국어 강좌는 출퇴근 시간과 여가 시간을 이용해 쉽게 수강할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1. EBS 어학


 

▲ EBS 어학 홈페이지 http://www.ebs.co.kr/language 

(이미지 출처: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EBS는 무료 영어 교육 채널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영어학습, 영자 신문, 뉴스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BS는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제2외국어 강좌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유료 강좌도 있지만,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강좌도 많으니 관심 있는 외국어 공부에 EBS 어학 사이트를 활용해 보세요~



2.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http://sll.seoul.go.kr

(이미지 출처: 서울시)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사이트도 외국어 공부에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서울시는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사이트 내 사이버학습 공간을 마련, 외국어를 비롯해 인문학, 취업/자격증, 취미/교양 등의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영어, 일본어, 중국어는 물론이고 쉽게 배울 수 없는 △러시아어 △베트남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터키어 △포르투갈어 강좌 등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무료로 이렇게 다양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니 정말 꿀팁이죠?



3. TED


 

▲ TED 홈페이지 http://www.ted.com

(이미지 출처: TED)



TED는 영어 공부를 위해 직장인이 가장 많이 찾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Technology(기술),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 Design(디자인)의 약자인 TED는 일종의 영어 강연 프로그램인데요. 이곳에서는 유명인과 기업가뿐 아니라 일반인이 진행하는 강연을 볼 수 있습니다. 약 18분간 진행되는 강연을 보며 직장인들은 영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 분야의 지식을 쌓을 수도 있답니다. 강연의 길이도 짧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외국어 공부에 제격이죠! 




교양·전공 지식이 쑥쑥, 무료 대학 강좌 사이트


교양이나 전공 지식을 더 배우고 싶다면 무료 대학 강좌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 '무크(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집에서도 쉽게 세계 명문 대학의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는데요. 스마트폰과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주제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답니다.



1.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OCW


 

▲ KOCW 어플리케이션 화면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http://bit.ly/1Z2JivC)



KOCW 앱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대학 공개 강의 서비스입니다. KOCW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글플레이와 아이튠즈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요. 앱을 실행한 후 원하는 강의를 검색, 재생하면 됩니다. 또한, KOCW는 대학별로 강의를 분류해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특정 대학의 인기 강의를 검색해 보는 것도 자기계발의 한 방법이 될 것 같네요! 



2. 서울대 SNUON


 

▲ 서울대학교 SNUON 홈페이지 http://snuon.snu.ac.kr/

(이미지 출처: 서울대학교)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서울대학교에서도 무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한국어로 된 강좌뿐 아니라, 영어로 된 강좌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체육학 △의약학 △교수학습법 △연구와 표현 △창의와 융합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2~3개월 주기로 업데이트해 서울대학교 재학생이 아닌 이들도 자유롭게 청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Coursera


 

▲ Coursera 홈페이지 https://www.coursera.org/

(이미지 출처: Coursera)



Coursera는 전 세계 명문 대학들이 참여하고 있는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입니다. 약 16,814,774명이 사용하고 있는 이 사이트에는 2015년 12월 기준 1,556개의 코스가 개설되어 있는데요.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꼽히는 스탠퍼드대학교, 예일대학교, 브라운대학교 등의 강연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내 방에서도 세계적인 명문대의 강의를 볼 수 있다니 참으로 놀랍죠? 올해에는 아이비리그 학생과 함께 인문학 강좌를 무료로 수강해 보세요!




명사에게 배우는 정통 인문학, 무료 인문학 강좌 사이트


기업들이 새로운 발전 전략으로 인문학을 내세우면서 인문학을 배우려는 직장인도 늘고 있습니다. 인문학과 직장인 자기계발이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묻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최근엔 모든 업무에서 인문학적 소양이 요구되고 있답니다. 


한 일례로 애플의 창업주인 故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작고하기 전 직원들에게 6개월에서 1년가량의 유급휴가를 주며 "어디 가서 실컷 노닐며 인문학적 교양을 쌓으라"고 권했다고 합니다. 그가 이런 파격적인 제안을 한 것은 인문학적 교양이 창의력을 낳아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게 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죠. 인문학이 창의력을 낳을 것이라는 생각은 스티브 잡스 외에도 많은 경영자가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경제·경영과 달리 인문학은 직장인이 혼자 시작하기엔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최근에는 직장인의 눈높이에 맞춘 공개 인문학 강의가 다수 개설돼 쉽게 인문학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강좌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 볼까요? 



1.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


 

▲ 열린연단 홈페이지 http://openlectures.naver.com/

(이미지 출처: 열린연단)



네이버 문화재단과 민음사, 월드컬처오픈 등이 후원하는 열린연단은 매년 하나의 주제를 선정, 총 50회의 강연을 진행합니다. 열린연단은 2014년에는 '문화과학'을 주제로, 2015년엔 '고전'을 주제로 각각 50회의 강연을 마쳤는데요. 열린연단에서 진행하는 강연은 온라인 동영상으로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청과 추첨을 통해 열린연단이 주최하는 강연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답니다. 열린연단 홈페이지에서 이 시대 지성인들의 통찰을 생생하게 느껴보세요!



2. 아트앤스터디


 

▲ 아트앤스터디 홈페이지 http://www.artnstudy.com/

(이미지 출처: 아트앤스터디)



아트앤스터디는 국내 최초의 인문학 포털사이트입니다. 지난 2001년 개설된 이 사이트는 철학, 미학, 문학, 영화, 미술, 건축, 사진, 역사 등 인문학과 문화예술의 전 장르에 걸쳐 수준 높은 동영상 강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명망 있는 교수진과 알찬 커리큘럼으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죠. 아트앤스터디는 유료 강좌와 더불어 유익한 무료 강좌도 일부 제공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이곳에서 펼쳐지는 재미있는 인문학 이야기를 주변 사람들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업무 효율 향상, 무료 IT·자격증 강좌 사이트


자기계발의 목적 중 하나는 자기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죠. 많은 직장인들이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직무 관련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데요.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IT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그중 하나입니다. IT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 드릴게요. 



1. 배움나라



▲ 배움나라 홈페이지 http://www.estudy.or.kr

(이미지 출처: 배움나라)



배움나라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운영하는 IT 교육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컴퓨터의 기초부터 인터넷 활용, OA활용,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전산회계 △전자상거래운용사 △컴퓨터활용능력 △MOS 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2. 위민넷


 

▲ 위민넷 홈페이지 http://www.women.go.kr

(이미지 출처: 위민넷)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위민넷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민넷은 여성 역량 계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유망직종 자격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건 물론,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위민넷은 △IT △어학 △BIZ △자격증 △생활취미 △취업 △실버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IT 분야의 대표적 강의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워드, 포토샵, 플래시, 자바스크립트 등이 있습니다. 또 위민넷은 정보처리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강의도 제공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 무료 취업·창업 강좌 사이트


무료 취업·창업 강의는 이직이나 사업 시작을 앞두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창업의 경우, 충분한 정보가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기에 사전 조사와 공부는 필수랍니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은 이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창업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창업에듀


 

▲ 창업에듀 홈페이지 http://edu.k-startup.go.kr/

(이미지 출처: 중소기업청 창업에듀)



중소기업청은 창조경제 시대에 발맞춰 창업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 관련 강의는 △창업 기초 △창업 실전 △창업 특화 △창업 교양 등으로 나누어 있는데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법부터 회계•재무까지 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특히 창업에듀는 대부분의 강의를 모바일과 PC 버전으로 모두 제공해 스마트폰에서도 온라인 강좌를 불편 없이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홈페이지 http://edu.sbiz.or.kr

(이미지 출처: 소상공인 포털)



소상공인포털 내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말 그대로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예비 창업자 교육부터 기존 사업자 교육, E-러닝 교육까지 창업자의 상황에 맞는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데요.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서 제공하는 E-러닝 교육을 일정 시간 이수하면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지식도 얻고 자금도 신청하고 일석이조의 사이트이니 창업을 꿈꾸고 계신 분들은 꼭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알아두면 좋은 직장인 자기계발 사이트 12곳을 주제별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무료 강좌 사이트 외에도 직장인들은 정부가 지원하는 '직장인 국비 지원 제도'를 이용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업무 능력 계발을 원하는 재직자에게 일정 수준의 교육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국비 지원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 지원 교육은 직업능력지식포털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주세요. 



직업능력지식포털 바로 가기 ▶ http://www.hrd.go.kr/jsp/HRDP/main/index.jsp



무료 자기계발 강좌부터 국비지원교육까지 살펴보고 나니 괜히 마음이 든든해지는데요. 2016년 자기계발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위 사이트들을 꼭 한 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월에 마음먹은 목표대로 12월까지 꼭 실천하시길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가 응원해 드릴게요! 그럼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아 <직장인 생활의 발견> 시리즈는 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