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진단을 위한 두 가지 질문
나는 두 가지 질문으로 당신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아 맞춰볼 수 있다. 첫 번째 질문은 "요즘 기분이 어때?"이다. 당신은 "피곤하다" 혹은 "상쾌하다"는 두 답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하였나? 두 번째 질문은 "몇 시에 일어나십니까?" 당신은 "업무 시작 3시간 이전" "그 이후"는 두 답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하였나? 만약, 당신이 상쾌하다와 업무 시작 3시간 이전이라는 답변을 하였다면 당신은 분명히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유는 이렇다. 샐러리맨들의 삶은 참으로 피곤하지만, 아침마다 억지로 일어나 직장에 가는 것보다 샐러리맨들을 더 피곤하게 하는 것은 없다. 그렇기에 상쾌하다는 말에는 피곤하지 않다는 의미 이상의 무엇이 있다. 또한, 업무 시작 3시간 전에 일어나는 사람이 매번 그냥 일어날 수는 없다. 여기에도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다. 그 비밀은 무엇일까?

생존을 넘어 인생의 목적을 찾아
단언하건대, 당신이 아침형 인간이 못되는 것은 인생의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침형 인간은 모두 목적에 이끌린 삶을 살아간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을 보라. 서구의 지적 원류인 수도원은 새벽 4시가 기상 시간이다. 동양의 사원들은 3시에 하루가 시작된다. 아침 운동을 애써 지키는 사람들, 새벽출근을 즐기는 비즈니스맨들, 그리고 기타의 이유들로 새벽을 여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생존을 넘어 그 이상의 무엇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의미에서, 당신이 올빼미형 샐러리맨에서 새벽닭형 샐러리맨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목적을 먼저 회복해야 한다. 생각해 보라. 그렇게 잠이 많든 학생들도 소풍가는 날에는 지각을 하지 않는 법이다. 인생을 흥분시킬 그 무엇이 없이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 기적을 꿈꿀 수 없다.

아침형 인간을 위한 제안 2가지
그러므로, 아침형 인간을 기대하는 당신이 제일 먼저 할 일은 인생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목적을 찾고 있는 당신이라면 그 역도 진실일 수 있다. 즉 아침마다 일어나서 자신만의 아침시간을 가짐으로써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는 것이다. 어쩌면 이 일이 우리 샐러리맨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말일 것이다. 나는 이를 위해 2가지 제안을 한다.

제안1, 10시 전후에 잠자리에 들어 5시 전후에 일어나라.
이것은 시간사용에 대한 지혜이다.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아침형 인간을 꿈꾸는 샐러리맨들이 가장 먼저 도전해야 하는 것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10시 전후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하라. 그리고 12시 전후에는 반드시 숙면을 취하고 있어야 한다. 이 싸움은 시간과의 싸움이 아니라 우선 순위와의 싸움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침시간의 중요한 무엇을 위해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마음으로 잠을 청해야 한다. 그리고는 만물이 원기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5시 전후에는 일어나도록 하라. 이 리듬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한결같은 충고이다.

제안2, 재능을 핵심능력으로 개발하라.
이것은 일어나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개그맨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5분간 웃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운동선수는 조깅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러면 샐러리맨인 당신은 무엇으로 하루를 시작해야 하겠는가? 답은 당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내지 강점을 핵심능력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더 이상 영어 공부니 아니면 IT 기술이니 하는 세상의 소리가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듣고 이에 제대로 응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에게서 출발하지 않는 그것은 더 이상 성공방정식이 될 수 없다.

약 3-4년 전 뜨거운 어느 여름 날, 나는 인생을 흥분시키는 아침의 알람소리를 시계라는 기계적인 소리에 의존하여 일어나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이라는 책을 읽었다. 3-4년이 지난 지금 나는 신체적 알람소리에 자연스럽게 잠을 깨우고 일어난다. 그리고 방송사, 신문사, 그리고 각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칼럼을 쓰고 있다. 돈을 주고 책을 사 보던 내가 돈을 받고 책을 쓰는 사람으로 변화한 것은 이른 아침 3시간의 비밀임을 고백한다. 당신의 경우는 어떤가? 당신의 이야기를 이제 해보자.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커민스 코리아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