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자기개발에 대한 3가지 오해

온라인 리크루팅업체 잡코리아는 국내외 기업에 재직중인 직장인 2천20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외국어 교육 현황과 비용'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46.3%(1천18명)가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현재 외국어 교육을 받고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여성 직장인(50.7%)이 남성 직장인(42.3%)보다 외국어 교육을 더 많이 받고 있었다. 외국어 교육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는 '자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라는 응답이 38.9%로 가장 많았으며 '내 삶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20.4%, '업무에 필요해서' 18.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 보도는 직장인들의 자기개발에 대한 오해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자기개발을 하고 있다는 직장인들에게 "어떻게 자기개발을 하고 있느냐?"라고 물어보면, 위의 기사대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저녁시간을 활용하여 학원에 나가 영어나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다." 이 말에는 자기개발에 대한 3가지 오해가 있다. 첫째, 시간에 대한 오해이다. 요즘은 아침형 인간이 인기라 새벽에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 듯하다. 하지만, 저녁형 인간이든 아침형 인간이든, 이들은 일과 외(外)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개발을 한다는 면에서는 시간의 오해자들이다. 둘째, 공간에 대한 오해이다. 직장인들이 대부분은 학원을 먼저 생각한다. 간혹 집에 마련한 자기 서재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학원이든 개인 서재이든 이들은 직장 외(外) 공간을 먼저 고려한다는 점에서 공간에 대한 오해의 종족들임에 틀림없다. 셋째, 내용에 관한 오해이다. 직장인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은 외국어이다. 불안한 미래를 위해 자격증을 딴다는 사람도 더러 있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업무 외(外) 내용을 공부하고 있는 오해자들이다.

자기개발의 본질을 찾아

스스로 답변해보자. "자기개발의 하이라이트는 새로운 환경을 파악하는 인식능력,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할 수 있는 학습능력, 그 지식을 바탕으로 비정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이를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능력이 아닌가?" 이와같은 능력들은 직장인들의 경우엔 대부분이 업무와 관련하여 직장 내에서 업무시간 내에 일어나게 마련이다. 또, 자기개발 학습경로를 한 번 생각해보자. 개인이 혼자서 학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10% 내외이다. 나머지 90%는 조직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20%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다른 사람과의 반응, 코치, 조언 등을 통하여 학습을 하게 되며, 70%는 자신에게 배정된 업무를 통해서 학습한다. 가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 90%의 직장 내(內) 학습경로가 바로 자기개발의 본질이다. 결국, 우리는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일과 외, 직장 외, 그리고 업무 외적인 자기개발은 자기개발의 본질을 벗어난 경우이다. 직장인들의 자기개발은 일과 내 시간에, 직장 내에서 그리고 업무 내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즉, 자기개발의 본질은 내(內)적이다."

자기개발 대안으로서의 Intrepreneur

직장인 상담 전문가로서 필자가 제안하는 자기개발은 기업내 개척자(Intrepreneur ; Entrepreneur at the workplace) 정신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원 이상의 자리를 꿈꾸는 사람이든, 자기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이든, 아니면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이든 나는 그들을 전문 비즈니스맨(Entrepreneur)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전문 비즈니스맨(Entrepreneur)처럼 일은 하지만, 기업 내에서 활동하는 비즈니스맨을 나는 기업내 개척자(Intrepreneur)라고 부른다. 그러면, 이들은 어떻게 자기개발을 하는가? 첫째, 기업의 풍부한 자원을 자기의 것으로 만든다. 기업에는 풍부한 인적자원, 자금력, 시장전략, 기술력 등이 있다. 이들은 직장에서 일을 배우면서 이 모든 자원들을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자기개발을 한다. 둘째, 기업자원을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한다. 기업내 개척자는 위의 기업자원들을 활용하여 자신이 맡고 있는 일에서 좋은 아이디어들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 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사내에서 시도한다. 그리고, 이 시도과정에서 앞에서 말씀드렸던 자기개발의 핵심 능력들 즉, 새로운 환경을 파악하는 인식능력,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할 수 있는 학습능력, 그 지식을 바탕으로 비정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이를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능력들을 개발한다. 이 시도가 성공이 되든 실패가 되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어떤 결과가 되든 그 능력은 자신의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제, 직장 외적인 자기개발은 잊어버리자. 그리고 자기 본업에 층실하면서 직장 내적인 자기개발에 박차를 가해보자. 3년만 투자하면, 지금의 직장에서 뿐만 아니라 제2, 제3의 직장 또는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도 이미 갖추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