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의 <소의 머리>
20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중 대표주자는 단연 파블로 피카소다. 그는 조각의 영역도 넘보았는데, 대표적 작품이 <소의 머리>다. 이 작품은 길을 가던 피카소가 우연히 버려진 자전거 한 대를 발견하고는 그 자전거에서 안장과 핸들을 떼어서 만든 것이다. 그가 한 일이라고는 안장과 핸들을 떼어내고, 안장에다가 핸들을 거꾸로 붙인 것이 전부다. 이 작품은 후일에 런던의 한 경매장에서 293억원에 팔려 더욱 화제가 되었다. 피카소의 <소의 머리>는 ‘나는 얼마나 창의적인 사람인가?’를 자문하게 한다.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창의성 점수를 확인해보고, 창의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보자.


나의 창의성 점수는 몇 점일까?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나는 아이디어를 얻는다.
2. 한 달에 한 권 이상 책을 읽는다.
3. 미래를 예측하는 트렌드 분석에 관심이 많다.
4. 나는 매사에 낙관적이다.
5. 지금도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여전히 호기심이 많다.
6. 아이디어 기록을 위한 나만의 노트가 있다.
7. 회의를 하면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편이다.
8.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는 일이 재미있다.
9. 나는 여행이나 운동 등 업무외 활동에서 비즈니스 영감을 얻은 경험이 있다.
10. 내가 즐겨 입는 옷의 색깔들은 다양한 편이다.
11. 나의 아이디어는 깊이가 있다는 평가를 종종 듣는다.
12. 나는 새로운 게임이나 놀이 정보에 다소 빠른 편이다.
13. 업무와 관련되지 않은 것이지만 동료들에게 유머나 정보 메일을 가끔 보낸다.
14. 주위 사람들로부터 아이디어가 기발하고 독특하다는 평가를 종종 받는다.
15. 새로운 아이디어를 숙성시키기 위해 나는 노력하는 편이다.
16. 아이디어가 생기면 나는 머뭇거리지 않고 즉시 실천한다.
17. 회의 시간에 나는 완벽하게 말하기보다 제일 먼저 말한다.
18. 나는 전화로 상대방에게 길 안내를 무리없이 할 수 있다.
19. 나는 매사에 낙관적이다.
20. 다소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나는 도전하는 편이다.


각 항목에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5,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1, '가끔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3점을 주라. 이제 각각의 점수를 모두 더하라. 이 점수가 당신의 창의성 점수다. 그러면, 어떻게 창의성을 높이고 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 --> 

창의성 향상을 위한 3가지 조언

) --> 

60점 이하, 호기심의 토양을 가꿔라

창의성은 호기심이라는 토양 위에서 뿌리를 내린다. 그러므로 창의성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호기심이라는 토양을 가꾸어야 한다. 호기심의 토양 없이는 그 어떤 창의적인 노력도 결코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법이다. 호기심 토양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적이고 호의적인 마음 자세가 중요한데, 질문하기가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질문의 토양 위에서 사물의 근본원인에 대한 탐구능력인 호기심이 발동되기 때문이다. 특히 라는 질문을 다섯 번 연속 질문하는 5 why 질문법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최고의 질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5 why 질문법으로 호기심과 먼저 창의력 친구가 되어 보자.

) --> 

60~79, 양이 질을 결정하게 하라

창의적 발상을 이루는 핵심요소는 유창성과 융통성이다. 유창성은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고, 융통성은 다양한 종류의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다. 즉 창의적 발상은 다양한 종류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이끌어 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창의성이 부족한 사람들은 발상의 과정에서 질이 좋지 않은 아이디어를 걱정한다. 하지만 창의성이 좋은 사람들은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믿음으로 아이디어 평가를 뒤로 미룬다. 첫 번째 아이디어가 아니라 서른 한 번 째 아이디어로 승부를 걸겠다는 발상을 해보라. 처음부터 어떻게 질 좋은 아이디어를 얻겠는가? 서른 한 번 째 아이디어까지 가보자는 마음, 즉 양의 승부를 걸어보겠다는 마음이 창의성의 핵심이다.

) --> 

80점 이상, 새로운 시도를 실행하라

창의성은 결코 아이디어 발상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진정한 창의성은 아이디어 발상 위에 실행을 더하는 과정이다.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창의성이 낮은 사람들은 위험하기 때문에 실행하지 않으려고 하는 반면,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은 위험하기 때문에 더 시도해본다. 단지 그 방법이 다를 뿐이다.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작전을 짜지 않는다. 오히려 위험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연구한다. 그러므로 창의성의 열매를 맺고 꽃을 피우는 마지막 노력은 실행이라는 점을 결코 잊지 마라. 어떠한 실행이라도 괜찮다. 새로운 옷을 입어 보든, 새로운 사람을 만나보든, 새로운 영화를 보든, 혹은 새로운 책을 읽어 보든 지금 당장 그대가 실행할 수 있는 것 한 가지를 지금 당장 시도해보라. 이런 새로운 실행의 연속으로 그대는 창의성의 열매를 더욱 풍성하게 거두게 될 것이다. 실행이 창의성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현대로템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