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과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 양궁의 리더와 선수들은 하나같이 디테일한 실행을 먼저 꼽는다. 그리고 그 디테일한 실행과 함께 내면의 책임의식 마인드를 강조한다. 한국 양궁 이야기를 통해 책임의식과 디테일의 교훈을 살펴보자.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 양궁의 비밀 훈련법 4가지

훈련법1. 양궁은 무엇보다 강한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보통 사람들은 주변이 조용한 곳에서도 집중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한국 양궁 선수들은 관중들의 함성, 선수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야유, 나라마다 다른 관중들의 분위기 등에도 주의가 흐트러지지 않게 비밀 훈련을 한다. 대표적인 장소는 야구장! 야구 경기가 시작되기 직전, 야구장을 가득 메운 관중들의 시끄러운 함성 가운데 실제 경기를 펼친다.

훈련법2. 외부의 시끄러운 소리에도 집중력을 발휘해야 하는 양궁은 내부적으로는 내면의 공포와 싸워야 하는 경기다. 지금 쏘는 화살 하나가 잘못 나갈지도 모른다는 내면의 공포를 이기고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담력과 순간적인 결단력이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선수들은 실내수영장에 가서 하이다이빙 훈련을 한다. 인간이 가장 공포심을 많이 느낀다는 11미터 높이에서 물속으로 뛰어드는 연습을 한다. 단 한 번으로 끝나는 훈련이 아니다. 하루 종일 반복하여 공포와 두려움을 완전히 제거하는 훈련이다.

훈련법3. 이렇게 3년을 연습하다가 올림픽이 열리기 1년 전이 되면 프레올림픽에 참여한다. 올림픽이 치러질 장소에서 미리 선수들이 경기를 해 보는 것으로, 올림픽 전에 단 한 번 치러진다. 선수 입장에서는 현지의 날씨, 분위기, 공기, 풍향과 풍속을 익힐 수 있는 소중한 단 한 번의 기회다. 협회 입장에서는 시뮬레이션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협회는 프레올림픽 경기를 하는 동안 현장의 모든 것을 영상에 담아온다. 연습장에서 대기석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시합장에 들어가기까지의 전 과정이 현장처럼 보이도록 영상을 구성한다. 이 시뮬레이션 영상을 통해 선수들은 한국에서 양궁 연습을 하면서도 틈나는 대로 특수 안경을 끼고 시뮬레이션 체험을 한다. 그러니까 시뮬레이션 체험을 통해 1년 전부터 현장 전지훈련을 떠나는 것이다.

훈련법4. 이렇게 4년 동안의 준비가 끝나면 올림픽이 치러지는 현장으로 떠난다. 스포츠생리학에서는 외국에 갈 때 시차 한 시간을 극복하는 데 하루가 걸린다고 한다. 예를 들어 2012년 올림픽은 런던에서 열렸는데, 런던의 경우 우리와의 시차는 9시간이기 때문에 최소한 9일 전에는 출발해야 한다는 말이다. 2004년 올림픽 때의 이야기다. 2004년 올림픽은 아테네에서 열렸는데, 아테네는 시차가 7시간 정도 난다. 현지에 도착하고 사흘도 안 되어 한 선수가 의기양양하게 감독에게 와서는 “저는 시차 적응도 다 됐고 컨디션이 좋으니 당장 내일부터 경기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감독은 그 선수의 컨디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봤다. 그 선수는 한국에 있을 때 아침 7시경에 대변을 보던 습관이 있었다. 그가 완벽하게 적응했다면 현지 시간으로 아침 7시경에 화장실에 가야 최고의 적응 단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선수의 컨디션은 아직 완벽하지 않았다. 화장실 가는 시간이 아침 7시보다 2~3시간이나 빨랐기 때문이다. 화장실에 가는 시간만 체크해 봐도 그 선수의 컨디션이 몇 퍼센트나 올라왔는지 알 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훈련하기에 한국 양궁은 언제나 세계 최고다.

한국 양궁의 비밀 훈련법에서 배우는 두 가지 지혜
한국 양궁의 훈련법과 승부 전략은 여러 경제연구소에서도 분석해 경영 분석 자료로 활용할 만큼 인정받고 있다. 한국 양궁이 경쟁자들을 압도하며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또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지혜는 무엇일까?

 

첫째, 책임의식 마인드이다.

책임을 지고 책임의식을 갖는다는 말은 먼저 외부의 자극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능력(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고객의 니즈 혹은 상사의 요구에 제대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책임감을 기르는 것이다. 또한, 책임의식은 외부의 자극을 넘어, 자기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중요하게 들을 수 있는 능력(accountability)까지도 포함한다. 고객이나 상사의 니즈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주도권을 쥐고 제대로 해보겠다는 마음도 포함한다는 말이다. 위의 이야기에서 훈련법 1과 2는 이런 책임감을 잘 보여준다. 야구장과 수영장까지도 훈련장소로 섭외하는 협회의 책임의식,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도전하는 선수들이 주도적 책임의식이 오늘의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 양궁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자신에게도 물어보자. ‘나의 책임의식은 어디까지인가?’

 

둘째, 디테일 실행이다.

책임의식 마인드가 손과 발로 나타나면 디테일 실행으로 연결된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아무리 작은 것 하나라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완벽하게 처리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책임의식이고, 그것의 손과 발의 연결이 디테일 실행이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는 전략적 기획, 마케팅적 사고,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력이 필요하지만 복사, 물건 나르기, 책상정리 등 사소하고도 작은 실행 또한 필요로 한다. 디테일 실행은 둘 다를 제대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이야기에서 훈련법 3과 4가 디테일 실행을 잘 보여준다. 시뮬레이션 체험과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소한 것 하나라도 물 샐 틈 없이 완벽하게 처리하는 그 디테일 실행이 오늘의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 양궁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자신에게도 물어보자. ‘나의 디테일 실행은 어디까지인가?’

이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 양궁의 힘은 책임의식 마인드와 디테일 실행이라는 나의 주장은 다음 두 이야기와도 일맥 상통한다. 복사 하나로 임원이 된 여직원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라. 자동차 판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생일 꽃다발을 전해 즉석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었던 판매왕 조 지라드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디테일의 힘’이라는 책을 읽어보라. 결론은 이렇다. “책임의식 마인드와 디테일 실행으로 똘똘 뭉친 자라면 그 누구든 세계 최고, 임원, 그리고 판매왕에 이를 수 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