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게이츠, 저커버그, 마윈의 공통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등 이 세계를 이끌어가는 세 리더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창업주 즉 도전을 즐기는 자들이다. 이들은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자도 아니고 세상에서 가장 빠른 자도 아니다. 그렇다고 학벌이나 자격증 등 온갖 스펙이 뛰어난 자도 아니다. 다윈의 말처럼 이 시대를 앞서가는 리더들의 공통점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도전하는 자다. 도전이란 시대의 변화에 정면으로 맞서 싸움을 거는 용기라 할 수 있다.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도전 점수를 확인해보고, 도전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보자.

 

나의 도전 준비도 점수는 몇 점일까?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안정적인 일보다는 자극을 주는 일이 더 좋다.
2. 다소 큰 실수를 하더라도 그것을 만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내가 사장이라 직원을 선발한다면 그의 경력보다는 잠재능력을 보고 뽑을 것이다.
4.
요즘 나는 은행보다는 증권사를 많이 활용하는 편이다.
5.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수는 필수라 생각한다.
6. 비행기나 기차 안에서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 나누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7. 상사가 세운 계획이라도 부하가 계획수정을 주장하면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8. 느긋하게 아무 일도 안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어렵다.
9. 어떤 일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없어도 확신이 있다면 강하게 일을 추진하는 편이다. 10. 외국에 가면 한국 음식을 일부러 찾기보다 그 지역 음식을 먹는 편이다.
11. 고속도로가 막히면 국도의 이면도로로 우회하는 편이다.
12. 갑작스런 회의에서 준비된 자료가 없어도 임기응변으로 잘 처리할 수 있다.
13. 축구나 구기종목을 할 때 수비를 하기보다는 공격하기를 더 좋아한다.
14. 출근하기 전 혹은 퇴근 후 자기개발을 꾸준히 하는 편이다.
15. 나는 변하지 않을 인생의 핵심가치를 분명히 하고 있다.
16. 나이가 많다 혹은 적다 등의 나이 핑계를 잘 하지 않는 편이다.
17. 업무적으로 새로운 제안을 자주 하는 편이다.
18.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등 새로운 기기에 관심이 많다.
19. 다른 사람과의 대화시 침묵이 있은 뒤 먼저 말하지 않는 편이다.
20. 번지점프나 패러글라이딩 등을 해보고 싶다.


각 항목에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5,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0, ‘가끔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3점을 주라. 이 점수를 다 합한 점수가 그대의 도전 점수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도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도전 역량 향상을 위한 3가지 조언

 

59점 이하, 도전을 선택하라

합계 점수가 60점 이하의 점수가 나왔다면 도전을 선택하는연습을 꾸준히 하길 권하고 싶다. 인류의 역사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그 생각에 도전을 선택하는 자들의 역사였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이나 최초로 하늘을 난 라이트 형제가 우리 인류에게 끼친 가장 위대한 선물은 도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 변화를 가져다 준 점이다. 우리는 이제 너무나 당연히 전구를 켜고 하늘을 난다.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그 생각은 사실 심리적 장벽이었지 결코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혹시 그대의 마음속에서 이건 불가능해!’라는 생각이 드는 그 무엇이 있는가? 오늘 하루만큼은 도전을 선택하는 하루로 삼아보자.

60~79, 작은 것에 도전하라

합계 점수가 60점 이상이고 79점 이하라면 작은 것에 도전하는 그대를 응원하고 싶다. 도전이라고 해서 꼭 큰 도전일 필요는 없다. 보다 행복한 하루를 위한 출퇴근길의 30분 외국어 공부, 평상시보다 15분 이른 출근, 점심시간을 이용한 운동, 혹은 퇴근 후 가족들과의 가벼운 산책 등 일상과는 조금은 다른 도전이면 충분하다. 인생의 위대한 도전은 이런 작은 도전의 누적으로 이루어지는 법이다. 일 년의 도전이나 한 달의 도전을 고민하되 무엇보다 하루라는 작은 도전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당일 하루만의 도전으로 변화는 충분하다. 오늘 하루가 바뀐다면 이 달도 그리고 올 해도 바뀌지 않을까?

 

80점 이상, 실패에 다시 도전하라

합계 점수가 75점 이상이라면 나는 그대에게 실패에 다시 도전하라고 조언을 해주고 싶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점 중 하나는 실패에 대한 생각의 차이라는 사실을 아는가?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한 번의 실패도 하지 않은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은 사실과 다르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난 사람들이다. 금전적 부자뿐만 아니라 심리적 부자들도 같은 원리로 탄생한다.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 실패는 성공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 될 수 있다고. 어제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오늘 또 도전한다면 그대는 진정 이 시대의 리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도전 뒤에 숨어 있는 성취의 기쁨을 맘껏 누리길 응원하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현대로템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