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 박사의 이 책에 대한 칼럼

출처 : http://blog.naver.com/openym?Redirect=Log&logNo=3425502


정연식, <직장인, 프로 vs 포로>
핵심능력과 직업을 연결시킬 수 있으면 기적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자의 이야기처럼 핵심능력이란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마도 여러분이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을 면밀히 되돌아 보고,

여러분의 일상의 모습을 찬찬히 살펴보면 '그 무엇'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대단한 프로젝트이지요.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핵심능력을 말입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보물을 발견했다.

출처 : http://blog.naver.com/yuoobi?Redirect=Log&logNo=100008418625

 

올해 들어 읽었던 십수권의 책 중 가장 좋았던 책을 꼽으라고 하면 

나는 주저 없이 이 책을 꼽을 것이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성공학 관련 책일까?

셀프리더쉽에 관한 책일까?

아니면, 시대상에 맞춘 자기개발을 독려하는 책일까?

많은 추측을 가지고 목차를 보았다.

그리고 '제1장. 나는 누구인가'를 읽었다.

 

지금 이 책의 첫 장을 열면 저자의 싸인 밑에 이렇게 적혔있다.

 

2004.12.7 나는 (이 책을 통해) 보물을 발견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내 안에 숨겨져 있었던 '분노'와 '공포'라는 감정을 발견하게 했다.

(이 두 감정은 모두 '능력'과 관련된 것이다. 무능력에 대한 분노(짜증과 답답함), 무능력에 대한 공포(두려움)가 그것이다. 이 책에선 이런 개인적인 감정을 그 사람의 핵심감정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 원인이 어디에서 출발했는지 내 자신의 현재와 과거를 성찰하게 했다.

 

그리고, 그 핵심감정이 나에게 어떤 핵심가치를 가지게 했는지도 알게되었다.

(능력, 목표, 성취, 인정, 그리고 그러한 능력을 주위와 더불어 나누는 것이 내가 찾은 내 안에 내재된 가치이다. 핵심가치는 핵심감정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흐른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내가 왜 일을 벌이고,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맞춰 움직이는 것에 남다른 반응을 보였는지와 나의 무능력이 드러날까봐 왜 그토록 벌벌벌 떨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런 핵심가치를 이룰 수 있는 나의 핵심능력은 무엇인지 스스로 발견했다.

(이것은 나의 소질에서부터 출발한다. 내가 정말 잘하는 것을 동사로 표현하면, 깨닫고 적용하며 전달하고 믿는 것이다.)

 

직장인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저자답게

내가 정말 하고싶은 일이 무엇일까,

나의 핵심역량은 무엇일까,

내가 정말 잘하는 것이 무엇일까,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일까라는 직장인의 고뇌에 깊은 통찰력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그 답을 찾게 한다.

  

사회생활을 3년 이상 한 직장인,

이직을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

자기의 모습을 정확하게 보고 싶어하는 직장인에게 일독이 아닌 정독을 권한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