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30대 중반의 한 직장인이 부서이동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코칭을 받으러 왔습니다. “일을 봐서는 부서이동을 하면 빨리 성장할 수 있어 좋은데, 그 부서 일이 국내외 출장이 잦은 일이라 맞벌이를 하는 아내가 말은 하지 않지만 다소 반대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 그의 이야기의 골자입니다. 이제 막 둘째를 출산한 상태라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했습니다. 저의 공식 직함은 커리어 코치이지만, 제가 만나는 직장인들은 커리어 코칭에만 머물지 않고 커리어&라이프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저의 업무는 커리어&라이프 코칭이 되고 맙니다. 이 일을 하면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행복은 언제나 우리 직장인들의 영원한 과제구나’라는 생각이 참 많이 듭니다.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행복을 우리는 어떻게 만들어가는 것이 좋을까요?
 
창조적 커리어를 위한 오른쪽 날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행복의 날갯짓을 위해 펼칠 수 있는 한쪽 날개는 창조적 커리어입니다. 커리어란 평생에 걸친 모든 일의 경험입니다. 이 정의는 세 가지 키워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평생의 노력입니다. 회사를 다닐 수 있는 체감 연령인 사오정(사십 오세 정년 퇴직)과 오륙도(오십 육 세까지 다니면 도둑놈)를 넘어 일흔이 넘어도 은퇴는 없다는 마음으로 평생 일할 수 있는 그런 마음가짐을 필요로 합니다. 둘째, 일의 노력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만 얽매여서는 안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일, 가치 있는 일, 그리고 잘하는 일 등으로 통합적으로 엮어내어 열정을 다하게 하고, 참으로 보람을 느끼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평생의 일”로 만들어 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경험의 노력입니다. 6개월마다 몇 배 빠른 반도체를 개발했던 일 혹은 해외시장으로 물건을 팔았던 일이라는 이력서에 남는 스펙의 경험을 넘어 강의나 원고로도 감동을 줄 수 있는 스토리가 있는 살아있는 경험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그 사람 커리어 보니 성공했네.’라는 말과 함께, ‘그 사람 그 일을 하면서 참 행복하겠네.’는 그런 소리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스스로 자문해봅시다. ‘나는 지금도 일에서 성공하고 있는가? 그래서 나는 지금 행복한가?’
 
풍성한 삶을 위한 왼쪽 날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행복의 날갯짓을 위해 펼칠 수 있는 또 다른 날개는 풍성한 삶입니다. 우리 모두는 일에서의 성공 못 않게 풍성한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어떤 이는 신체적 및 심리적 건강을, 어떤 이는 가족이나 친구 등과의 인간관계를, 혹 어떤 이는 경제적 풍요로움과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사는 부자들의 지혜를 배울 필요합니다. 이들은 돈이 들어오면 일정 금액을 적금이나 펀드 등으로 먼저 이체시키고 후에 남은 돈으로 물건을 삽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을 먼저 사고 얼마 남지 않은 돈을 저금합니다. 요지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중요한 것을 먼저 계획하는 지혜입니다.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면 하루 30분 운동하기를 하루 중 언제 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풍성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가족과의 아침이나 저녁식사 혹은 친구와의 약속도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계획하지 않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둘째, 계획한 것을 실천하고자 하는 용기입니다. 운동하기라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거나 혹은 저녁 늦게라도 운동화를 꺼내 신는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약속이 있어 먼저 퇴근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용기 있게 먼저 퇴근해야 합니다. 이런 연습이 축적될 때 우리의 삶은 풍성하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나가며
창조적 커리어와 풍성한 삶은 행복을 위한 두 날개입니다. 이 두 날개는 어느 한 순간에 돋아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시간을 들여 꾸준히 길러야 할 것들입니다. 하루하루의 삶 속에서 창조와 풍요의 지혜를 배워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삼성전자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