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는 3가지 노하우
미국에서 기업교육을 가장 잘한다는 기업 중에 창의성센터가 있다. 이 교육기관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유명하고, 세계적인 컨설턴트 스티븐 코비가 대표로 있는 곳이다. 이 곳은 함께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책 공유>>다. 이 곳의 간부들은 좋은 책을 발견하면 팀원들과 공유하기를 좋아한다. 공유한다는 것이 그냥 그 내용을 알려준다는 정도의 공유가 아니라 그 책을 사서 돌린다는 의미다. 때로는 회사의 전 사원들에게까지 돌리기도 한다. 이 곳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런 행동이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이 곳의 직원으로서 자기계발이나 역경의 극복, 평생교육에 관한 책들을 선물 받지 않았던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 번 책 맛을 본 사람들은 그 책의 마약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자랑이다.


또한, 이 곳에는 <<간격을 좁혀라>>라는 자체 워크숍 프로그램이 있다. 교육 기획, 진행, 그리고 평가를 담당하는 각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지 못하고 "그건 내 업무가 아니니까"라는 방만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부서 사람들이 자신의 부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느끼는 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도록 함으로 시작된다. 한 여자 교육진행자는 다른 부서의 사원들이 자신을 대할 때, 머리는 텅텅 비고, 커피숍의 종업원 정도로 대하는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그 곳에 참석한 사람들은 이 오해를 풀고자 여자 교육진행자들의 실제 업무에 대해서 말해달라고 부탁했다. 이 요청에 따라 그녀는 화를 삭이고 까다로운 고객을 달래야 하는 힘겨움 등을 털어놓았고, 각 사람 모두에게 서로 다른 말을 응답을 하지만 원칙을 지켜야 하는 쉽지 않은 이야기들을 들려주었다. 이런 식으로 각 부서는 다른 부서의 일을 함께 공부하게 되고 함께 성장하게 된다.


한국에는 한국리더십센터가 미국의 창의성센터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이 곳은 자신이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가르치는 <<3인 학습>>을 실천하고 있다. 3인 학습이란 강사(1)로부터 배운 내(2)가 강사로부터 배운 내용에 자신의 생각을 더하여 제 삼자(3)인 다른 직원에게 다시 가르친다는 개념이다. 3인 학습은 직원들에게 기하급수적으로 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동시에 3인 학습을 주도하는 사람은 배운 것을 더 확실하게 습득하는 효과가 있다. 즉 가르치는 것이 가장 뛰어난 배움의 방법이라는 성인학습의 원리를 가장 잘 적용한 학습방법이다. 이 곳에서는 3인 학습을 요청한 사람이 지적 갈증을 해결한 대가로 점심을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다.

가족경영의 핵심은 가족학습
책 공유, 간격 좁히기, 그리고 3인 학습이 공통적으로 말해주는 교훈은 "가족경영의 핵심은 가족학습"이라는 개념이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말 가셨던 아버지를 통해 모든 정보와 지식이 온 가족에게 전달되어 아버지의 말씀만 잘 들으면 가족경영이 원활히 이루어졌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는 온 가족을 통해 온갖 종류의 정보와 지식이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에 지식의 공유,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간격 좁히기, 그리고 3인 학습을 통한 상호 학습이 중요하다. 그렇다. 가족경영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가족학습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내 옆의 동료들에게 다 가르쳐주어도 전혀 아깝지 않은 경영, 그것이 바로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지향점이 아니던가? 다음 3가지 한 번 실천해보자.

 

1. 읽은 책 중 기억에 남는 책은 다른 사람에게 한 권 사 주고 공유한다.

2. 점심을 함께 하며 다른 부서 사람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는다.

3. 3인 학습을 실천한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웅진해피올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