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의 리더십 점수는 몇 점일까?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년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나는 기분이 아닌 원칙에 근거한다.

2. 후배들은 나를 회사의 역할 모델로 생각하고 나에게 상담을 요청한다.

3. 우리 회사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나는 대안을 갖고 있다.

4. 고객들이 우리 회사에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고 있다.

5. 조직의 구조나 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있다.

6. 조직의 가치체계에 동의하고, 이를 행동으로 따른다.

7. 함께 성과를 내기 위해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동기부여할 수 있다.

8. 각자가 가진 최대의 열정을 끌어내기 위해 임파워먼트를 한다.

9. 타인과 갈등이 있으면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노력한다.

10. 상대방의 말을 가로막지 않고 경청한다.

11. 직장, 가족, 친구, 취미 등 인생의 다양한 측면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12. 업무성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휴식시간이나 휴일에는 쉬는 편이다.

13. 나는 내 삶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14. 문제가 발생하면 변명하거나 타인을 탓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을 진다.

15. 나는 인생의 사명이나 비전 등 삶의 방향성을 갖고 있다.

16. 단기적인 응급처방보다는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17. 업무 시작 전이나 마감 후 매일 계획을 잡는 시간을 갖고 있다.

18. 계획한 일들은 미루지 않고 당일 실천한다.

19. 한 번 한 약속은 나는 반드시 지킨다.

20. 나는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을 험담하지 않는다.

 

2. 리더십 점수 확인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에 5점, ‘자주 그렇다’에 4점, ‘가끔 그렇다’에 3점, ‘거의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그대의 리더십 점수다. 이제 그대의 리더십 점수에 대한 고과시간이다. 그대의 점수를 보라. 총점 100점 가운데 80점 이상을 받았다면 그대는 S등급이다. 지금 하고 있는 그대로 지속적으로 실행하면 좋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70점 이상이면 A등급이다. 아래의 세 번째 조언인 전략(strategic) 관점을 참조하라. 60점 이상이면 B등급이다. 두 번째 조언인 대인관계(social) 관점을 배우라. 59점 이하라면 C등급이다. 첫 번째 조언인 자기(self) 관점에서 시작하라.

 

3. 리더십 개발을 위한 3S 조언


첫째, 리더십은 자기(self) 관점에서 출발한다.

스스로 자기 삶의 리더가 되지 못하는 자는 결코 타인의 리더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모든 리더십의 기본이 되는 셀프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하나는 자신의 인생 목표를 안정적인 행복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발전적인 성공으로 갈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이를 리더십 학자들은 원칙 정하기 혹은 방향성 잡기라 부른다. 예를 들어, 휴일이나 야근에도 더 많은 성공을 위해 일을 할 것인지, 주말 가족과의 약속이 잡혀있는 상태에서 상사가 부르면 달려갈 것인지, 혹은 개인 휴식시간으로 정한 시간에도 업무처리를 위해 시간을 할애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자기만의 원칙과 방향성을 분명히 세워두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원칙이나 방향성을 스스로 지켜나가는 실행력이다. 원칙이나 방향성을 세웠다 하더라도 실행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실행의 과정에서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진짜 셀프 리더라 할 수 있다. 결국,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정하고 이를 실행하는(first things first) 것이 셀프 리더십의 요체라 할 수 있다. 그대는 셀프 리더인지 자문해보라. “나는 소중한 것을 먼저 실행하고 있는 셀프 리더인가?”


둘째, 리더십은 인간관계(social) 관점에서 개발된다.

자기 인생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실행해나가는 셀프 리더는 자연스럽게 1:1 혹은 1:N(소그룹) 등 주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리더로 성장해가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인간관계 리더로 성장해나가는 이들은 상대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나와 너’라는 한 사람 대 한 사람의 인격체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돕고, ‘우리’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것 등의 연습을 꾸준히 해 나간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후배들이 좋아하는 역할모델로 추대된다면 이들은 인간관계 관점의 좋은 리더로 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인간관계 리더십을 개발하기 가장 좋은 연습은 가까운 사람 예를 들어 아내나 남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다. 경청이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경청 연습으로 인해 해가 갈수록 그대의 배우자가 더 많이 그대를 존중하고 좋아한다면 그대는 인간관계 리더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라 확신할 수 있다. 그대는 인간관계 리더인지 자문해보라. “나는 해가 갈수록 다른 사람들의 말에 더 경청하고 있는가?”


셋째, 리더십은 전략(strategy) 관점에서 증폭된다.

자기 주도성에 기초한 셀프 리더는 1:1이나 1:N 소그룹 인간관계 리더로, 그리고 소그룹 인간관계 리더는 대그룹 조직관점의 전략 리더로 성장해 나간다. 전략 리더는 개인과 소그룹을 넘어 대그룹의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 간다. 그래서 전략 리더가 되고 싶은 이들은 조직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민과 이를 통한 비전제시, 조직의 구조와 시스템을 하나의 방향으로 정렬하기, 그리고 이를 조직원들과 끊임없이 의사소통하기 등의 기회가 있을 때 이를 놓치려 하지 않는다. 좋은 전략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택과 집중을 균형과 조화로 아우르는 연습이 필요하다. 하나를 선택하면 또 다른 하나를 포기할 수 없는 것이 경영의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발생할 수 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를 하나로 아우르고자 하는 새로운 비전 찾기와 정렬 그리고 끊임없는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이런 조화와 균형의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진짜 리더가 되었다 할 수 있다. 그대는 전략 리더인지 자문해보라. “나는 선택과 집중 이후에도 조화와 균형을 아우르는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가?”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리노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