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문 점수란?

질문 점수란 필요에 따라 상황에 맞게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이들은 부정적인 말을 하고평범한 인생을 살아가는 이들은 긍정적인 말을 하고성공적인 인생을 꾸려가는 이들은 필요에 따라 상황에 맞는 질문을 한다나의 질문 점수는 몇 점인지 확인해보자.

 

2.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최근 1개월 혹은 1년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길을 찾거나 정보가 필요한 경우 등 도움 요청을 위해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는 편이다.

2. 물건을 살 때나 가격을 내려줄 수 있느냐고 질문을 한다.

3. 개인적으로는 싫어하는 사람이지만비즈니스를 위해 나는 질문을 하는 편이다.

4. 남녀 성별에 맞게 나는 질문을 다르게 할 수 있다.

5. 토론이나 협상시 나는 상대방에게 거리낌없이 질문을 하곤 한다.

6. 많은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강사나 사회자에게 공개적으로 질문을 한다.

7. 친구들 모임에서 대화 주제를 바꾸는 질문을 하는 편이다.

8. 초등학생이나 노인분들의 수준에 맞게 나는 그들의 언어로 질문할 수 있다.

9. 주변에서 대하기 까다롭다고 말하는 사람에게도 나는 질문을 한다.

10. 나는 상사에게도 질문을 곧잘 하는 편이다.

11. 호감이 가는 사람에게는 사적인 질문을 하는 편이다.

12. 내가 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 아래 사람에게도 나는 질문을 한다.

13. 상대방의 말을 듣지 못했거나 재확인이 필요할 때 나는 질문한다.

14.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거나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할 때도 나는 질문으로 사실을 확인한다.

15. 내 이야기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야할 때 나는 질문으로 확인한다.

16. 나는 비즈니스 모임에서 상대의 관심사나 취미를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한

17.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할 때 나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다.

18. 궁금한 것이 있다면 머뭇거리지 않고 나는 상대에게 질문한다.

19. 상대의 패션이나 소품에 맞춰 나는 다양한 질문을 한다.

20.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궁색한 답변보다 전화위복의 질문을 상대방에게 한다.

 

3. 해설과 실천을 위한 조언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항상 그렇다’에5‘자주 그렇다’에 4‘가끔 그렇다’에 3‘거의 그렇지 않다’에 2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바로 당신의 질문 점수다.

합계 점수가 40점 이하이면 당신은 질문의 초보자다.당신은 질문의 효과성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질문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경험하지 않고서는 질문의 세계에 입장할 수 없다초보인 당신을 위한 조언은 가급적 질문을 많이 해보라는 것이다모르는 것이 있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질문을 해보자질문의 세계에 들어가면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다.

41점 이상에서 60점 이하이면 당신은 평범한 수준이다당신은 필요에 따라 질문을 할 수 있다하지만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려워하며 질문을 포기하는 경우가 잦은 것이 이 점수대의 특성이다그러므로 당신을 위한 조언은 두려워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질문을 해보는 것이다상대에게 호감이 간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질문을 던져보자“어디 사세요?” 혹은 “취미가 뭐예요?”라고두려움을 넘어서는 자가 필요를 채울 수 있다.

61점 이상에서 80점 이하이면 당신은 상당한 실력가다당신은 질문을 두려움없이 할 수 있다하지만 당신의 질문은 아직 세련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그러므로 당신을 위한 조언은 상황에 맞게 질문을 하라는 것이다남녀의 차이에 따라사적인 자리와 비즈니즈 자리를 구분하여혹은 편한 사람과 까다로운 사람의 특성에 따라 질문을 달리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81점 이상에서 100점 사이라면 당신은 전문가다하지만 전문가인 당신에게도 조언이 필요하다“세상을 뒤바꿀 질문을 해보라.” 작은 질문에 머물지 말고세상을 뒤엎을 당신만의 큰 질문을 던져보자“나는 누구인가?” 혹은 “나는 이 세상을 떠나기 전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원하는가?” 자기만의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답하는 자가 진짜 성공인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포스코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