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위에 쓴다는 것...
일본의 갑부 혼다 켄이 부자가 되기 이전 시절, 미국의 대부호인 한 유대인에게 부자가 되는 길에 대해 질문했다. 그 부호는 이렇게 대답했다. "생각하는 것과 느끼는 것을 종이에 끊임없이 써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 종이에 쓰다보면 초점이 확실히 잡히지.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 자신의 생각과 느낌, 감정과 비전을 종이에 써둔다네. 자신의 생각을 종이에 써 두지 않으면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는지 확실하게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야."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한 마디를 덧붙인다. "종이 위에 쓰는 작업이 중요하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일 자체를 바보 같은 짓이라고 여기며 하지 않기 때문에 부자가 되지 못하지." 유대인 대부호의 말대로 그저 기록해 보라.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면,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

 

1. 소원을 기록하라.
나는 부자를 이렇게 정의한다. "부자란 자기가 원하는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그렇다. 부자들은 모두 자기가 원하는 인생을 살아간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인생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혹은 그저 반대편에서 동경하기만 한다. 원하는 인생을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첫 차이점은 "소원"의 기록여부이다. 소원의 유무 여부가 아니라 기록 여부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기록으로 남아 있느냐는 것이다. 나의 노트에는 "베스트셀러가 된 책을 연속적으로 계속 쓰는 것, 직장인상담전문가가 되어 한 사람을 세우는 보람된 일을 하는 것, 세계 곳곳을 다니며 재미있고 감동적이고 유익한 강의를 하는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소원들을 기록한 순간이후, 나는 이상하게도 돈이 따라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 기록으로 인해 나는 나의 소원에 집중하게 되고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러면, 나의 주변에 있는 환경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서서히 바뀌게 되고, 결국 나의 소원은 점점 나의 것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소원노트의 마법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소원을 기록하라. 그러면, 소원은 이루어진다.

 

2. 소원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기록하라.
소원을 기록하였다면, 이제는 그 소원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기록할 차례이다. 상담전문가, 베스트셀러 작가, 인기 있는 강사라는 소원을 이루기 위해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했던 일은 나만의 전문영역을 깊이 있게 파는 것이었다. 나는 3, 4년간을 직장인을 연구하기로 결심하고 이것을 모두 기록으로 남겼다. 직장인 관련 신문 스크랩(신문노트), 직장인들이 많이 보는 책 읽고 정리하기(독서노트), 직장인들이 궁금해하는 상담에 대한 답변(상담노트) 등등... 하지만 이런 노트는 과정준비에 필요한 것으로 시작에 불과하다. 이 시점에서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전혀 다른 노트이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자, 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담, 칼럼, 방송, 그리고 교육 등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활동을 대부분 하려고 했다. 그때마다 나의 통장에는 돈이 흘러 들어왔다. 이 돈은 직장인이 되어서 받은 연봉 등의 고체 돈과는 전혀 성질이 다른 액체의 돈이다. 얼마나 지속적으로, 그리고 얼마나 큰 물줄기를 이루어 내 은행계좌로 흘러 들어오는가가 전문가로서 시장능력의 척도가 된다. 결국 직장인으로서 회사에서 받는 고체 돈인 연봉과 직업인으로서 시장에서 받는 액체 돈인 α의 총액인 연봉+α가 나의 직업적 성취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엑셀로 수입내역을 작성하고 분석했다. 수입내역에는 수입의 형태(상담, 칼럼, 방송, 강의 등), 수입의 출처(쌍용, 삼성, KT 등), 그리고 금액 등이 포함된다. 나에게는 이 엑셀 노트가 부자로 안내해주는 새로운 길이었다. 이 기록을 하고 난 후, 나는 어떤 수입의 형태와 출처가 있는지 분명히 알게 되었다. 그 결과로 나는 가장 많은 수입을 안겨다 주는 수입의 형태와 출처에 집중할 수 있었다. 또한 그 노트는 전혀 새로운 형태와 출처의 수입을 발견하게끔 나를 도와주었다.
이를 정리하자면, One Source Multi Use의 활용이라 할 수 있다. 신문노트, 상담노트, 독서노트 등은 One Source를 만들어 가는 과정의 노트들이다. 이 노트들이 없이는 수입의 창출을 기대할 수 없다. 하지만, 그 다음도 중요하다. Multi Use를 추구하는 과정의 엑셀 노트이다. One Source는 씨를 뿌리는 과정의 기쁨을 줄 것이고, Multi Use는 뿌린 씨앗을 열매로 거두는 과정의 기쁨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소원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기록하라. 그러면, 그 소원성취의 기쁨은 두 배가 된다.

 

3. 지출 내역을 3개월간 기록하라.
부자는 원하는 인생을 사는 사람이라는 정의에는 원하지 않는 것은 하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특히 당신이 무엇을 사고 싶어하는지를 늘 생각해보아야 한다. 지출 내역을 기록하라는 의미가 콩나물 하나 산 것도 모두 쓰는 아줌마식 가계부를 기록하라는 말이 아니다. 내가 말하는 지출 내역이란 "과거의 지출의 형태를 근거로 하여 앞으로 지출형태를 조정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주(週) 단위의 지출기록을 3개월만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매일 사용한 영수증 모으기와 주말을 이용한 기록이 전부다. 이래서 한 달 정도의 지출영수증이 모이면 고정비(적금, 보험, 부모님 용돈, 기부금 등)와 변동비로 나누어 분석해보라. 또 변동비는 교육, 의복비, 음식비(외식비와 재료비로 구분), 문화비, 친교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해보라. 분석을 용이하기 위해 나는 엑셀 프로그램에 한 달의 지출내역을 기록하는데 참, 편리하다. 지출 내역을 기록하라! 그러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지출했는지 알고 되고, 당신은 자신감 넘치는 당당한 부자가 될 수 있다.

 

---------------------------------------------------------------------------------------------------------------------------- 

당신은 직장인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