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내 삶의 가치 방향
수입이 뻔한 직장인들의 소비형태가 영리해지고 있다. 자신만의 분명한 소비 기준을 가지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 소비에는 큰돈이라도 쓰지만 불필요한 소비는 과감하게 털어내는 "소비의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돈뿐만이 아니라 시간소비의 형태도 마찬가지다. 근무시간외라고 할지라도 상사의 눈치를 봐가며 퇴근하든 후배 직장인들이 이제는 당당히 "먼저 퇴근하겠습니다."라고 인사를 하고서는 학원이나 가정으로 나선다. 눈치보다는 내가 소중히 여기는 곳에 시간을 소비하겠다는 마음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우리 직장인들은 돈이나 시간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나는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싶다. 첫째, "당신의 시간소비는 가치기준에 적합한가?", 둘째, "당신은 효율적인 시간소비를 하고 있는가?" 이를 위해 시간관리노트 기록을 통해 자신을 점검해보라고 나는 권하고 싶다.

 

1. 일상적인 하루의 시간가계부를 기록하라.
시간관리를 위한 3가지 포인트가 있다. 이를 TPO전략이라 한다. 하나씩 살펴보자. T는 시간(Time)은 돈이라는 개념이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개념이다. 이 개념을 도입해서 가계부를 적듯이 시간가계부를 한 번 적어보자. 1년 365일 계속 적을 필요는 없다.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지 정확히 알 수 있는 수준이면 된다. 이것을 기억하라. "기록도 해보지 않고 단지 머리 속에서 생각하는 시간사용내역과 실제 기록한 시간사용내역은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정말 그런지 궁금한가? 당신의 가장 일상적인 하루의 시간사용내역만 기록해보라. 나의 경험상 확신하는 것은, 기록된 데이터의 승리 앞에서 당신은 황당하기까지 할 것이다. 단순히 시간사용을 기록하라! 그러면, 시간에 투자된 가치코드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2. 공간정리의 원리를 시간관리에 적용하여 기록하라.
이런 상상을 한 번 해보라. "나는 항아리 하나와 이 항아리에 다 들어갈 수 있는 돌, 자갈, 그리고 모래를 들고 있다. 그리고는 이 항아리에 먼저 모래를 넣었다. 그 다음 자갈을 넣었다. 마지막으로 큰 돌 하나를 넣으려고 한다. 이 돌이 항아리에 들어갈까? 물론, 잘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이번에는 반대로 해 보자. 돌, 자갈, 모래의 순으로는 거뜬히 다 들어간다." 이제 질문이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무엇일까? 정답은 시간관리의 TPO전략 중 두 번째인 P인 우선순위(Priority)이다. 공간정리 시에 큰 것을 먼저 들여놓듯이, 시간관리 시에는 중요한 것을 먼저 해야한다는 것이다. 당신도 이미 알고 있듯이 급한 것이 먼저 들어가면 안된다. 당신의 업무노트에는 할 일 리스트만 적혀있는가? 중요한 일(A)과 그렇지 못한 일(C), 먼저 해야 할 일(1)과 나중에 할 일(2)을 A1, A2, B1, B2, C1, 그리고 C2로 구분하여 기록하라! 그러면, 뒤죽박죽된 시간이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3. 오늘의 할 일이 아니라 미래를 기록하라.
시간관리의 TPO전략 중 세 번째인 O는 기회(Opportunity)이다. 시간관리 전문가들은 오늘의 할 일을 허겁지겁 적는 사람이 아니다. 이들은 3개월 후에 하고 싶은 일을 미리 "예방적"이고도 "계획적"으로 기록하는 사람들이다. 오늘에 닥쳐서야 하기도 싫은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하고 일을 마칠 때마다 완성의 표시로 줄을 긋는 중생들과는 다른 것을 적는다. 이들의 눈은 미래에 가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을 보라. 그들의 수첩에는 오늘의 할 일 리스트 따위는 전혀 기록하지 않는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그런 경향이 짖다. '다음에 이걸 한 번 해봐야지.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하며 그들의 눈은 이미 미래에 가 있다. 오늘의 할 일에 얽매이지 말고 미래에 하고 싶은 일, 즉 미래에 기회가 될 만한 일을 기록하라! 그러면, 당신은 이미 시간관리 전문가가 된 것이며, 확신하건대 당신은 분명히 부자가 될 수 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의 의미
'시간은 돈이다.'는 격언이 있다. 시간을 돈처럼 아껴 사용하자는 말이지만, 시간관리 전문가는 부자라는 개념을 이해한다면 이 말의 뉘앙스는 좀 더 다르게 들릴 것이다. 그렇다. 시간관리 전문가들은 모두 시간을 분(分) 단위로 나눈다. 이에 반해 가난한 사람들은 시간을 하루 단위로 나누거나, 심지어 일주일 단위로 나누기도 한다. 정리하자면, 부자들은 시간에서 자기만의 독특한 가치를 창출할 줄 아는 사람이며, 그 가치창출에서 대단히 효율성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이제 당신 차례다. 당신의 시간의 가치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노트에 답하라! 그러면 당신은 시간관리 전문가가 될 것이다.

 

---------------------------------------------------------------------------------------------------------------------------- 

당신은 직장인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