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달려, ♪날아라 날아
네 살배기인 아들 녀석이 요즘 제일 재미있어 하는 놀이가 2가지 있다. 하나는 야외에서의 자전거 타기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실내에서의 로버트 태권V VTR 시청이다. 이 두 놀이를 보면서 나는 직장인들의 휴가철 재충전의 교훈을 배웠다. 로버트 태권V의 노래 "♬달려라 달려 로버트야, ♪날아라 날아 태권V∼"처럼, 혹은 어느 카드사의 광고 카피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처럼, 당신이 노동의 장소를 떠나 자동차로 달리거나 혹은 비행기로 날아가고 싶다면 2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 중 하나는 재충전의 필요성, 목적 혹은 마음가짐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조금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재충전의 양 바퀴 혹은 양 날개라 할 수 있는 가족여행과 나만의 시간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자, 이제 로버트 태권V를 타고 재충전의 여행을 떠나보자.

직장인의 재충전을 위한 기초개념 잡기
올해 7월부터 본격적인 주5일 근무제가 시작되었다. 주5일 근무제의 도입으로 직장인들은 재충전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게 되었지만, 이것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직장인들은 그리 많지 않다. 핵심은 간단하다. 주5일 근무제의 도입은 이제까지 직장인들은 삶의 기본인 의식주 문제로 인하여 일을 해왔지만, 이제는 삶의 질인 여가를 위해 일을 하는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얼마나 큰 집에서, 얼마나 멋진 옷을 입고, 얼마나 맛난 음식을 먹고 있는가?"라는 생각에만 그치지 말자. 이제는 삶의 질 즉 웰빙이라는 개념을 염두에 두고 일과 휴식을 해야 한다. 다음 2가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기초적인 개념이니 이것만은 반드시 알아두자.
첫째, 산업사회 라이프스타일인 열심히 일하기에서 지식사회 라이프스타일인 "창의적인 일처리"로의 변화다. "내가 얼마나 열심히 일을 했는데, 월급이 이것밖에 안돼요?"라고 묻는 직장인들에게 사장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은 기본이다. 나는 이제 열심히 하는 과정은 보지 않겠다. 창의적으로 일을 해서 일의 결과인 성과를 보여달라." 그러므로 당신의 재충전은 업무의 창의성을 염두에 둔 휴식이어야 한다. 둘째, 열심히 일을 하고 받은 대가의 돈으로 쇼핑을 하면서 여가를 보내는 금전소비형 라이프스타일에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여가르 즐기는 시간소비형 라이프스타일로의 변화다. 주말을 낀 2박 3일 여행을 위해 "시간 별로 없으니까 그냥 관광 정도할 수 있는 여행상품으로 추천해주세요."라고 문의했던 여행사 직원에게 당신은 다음과 같이 그 문의내용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4박 5일 정도로 다녀올려고 하는데, 관광도 좀 하고, 그리고 직접 참여하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도 좀 있으면 좋겠어요."

가족여행으로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기
당신이 초등학교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문화 체험을 위한 해외여행을 권하고 싶다. 단, 핵심은 "노트"에 있다는 사실은 잊지 말라. 가고 싶은 나라를 미리 정하고, 약 6개월∼1년 동안 그곳에 관한 정보를 잡지, 신문, 여행안내 책자 혹은 인터넷 등에서 찾아 노트에 일일이 기록하라. 그리고 평소 사용하는 용돈도 아껴 사용하여 여행에 필요한 자금을 위해 저축하자고 한다면 당신은 여행을 준비하는 동안 자녀교육, 가족간의 대화, 그리고 재정교육을 한꺼번에 얻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것이다. 그리고 여행을 하는 중에도 각자 뭐든지 기록하게 하라. 그 기록은 가족역사의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당신이 좀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책으로 출판하여 부수입을 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자녀가 취학 전의 아이라면 해외여행보다는 온 가족이 함께 하는 공연장, 미술관, 리조트, 혹은 놀이동산 등을 찾아 문화여행을 권하고 싶다. 주말을 이용하여 정기적인 시간을 낼 수 있다면, 온 가족이 문화센터에 등록하여 가족신문 만들기, 도자기 굽기 등의 체험문화도 추천할만하다. 당신이 결혼하지 않은 처녀총각이라면 무박2일 코스의 연인여행을 고려할 것이다.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레포츠 형식의 "몸으로 떼우기" 여행을 통해 두 사람의 사랑을 더욱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나만의 시간을 통한 3R 효과보기
재충전의 시간에 꼭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을 잊지 말아라. 평소 읽고 싶었던 책을 몇 권 들고 산이나 도서관을 찾아가라. 혹은 사람들이 북적이는 남대문, 동대문, 노량진 새벽시장을 찾아가라. 그 곳에서 당신은 3가지 R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Reflection 즉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다. 지난 날을 돌이켜 보고 공정한 자기평가를 해보자. 둘째, Refreshment 즉 현재를 새롭게 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 하고 싶은 일, 잘할 수 있는 일, 그리고 나에게 돈이 되는 일을 글로 써보자. 글로 기록해보면 더욱 뚜렷이 보이는 법이다. 셋째, Recreation 즉 미래의 재창조이다.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이라는 놀이를 통해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재창조Re-creation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기억하기 바란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Reflection과 Refreshment를 바탕으로 당신이 다시 돌아갈 일상의 현장을 계획해보길 권하고 싶다. 이 미래계획이 재충전의 본질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확신하는 한 가지
가족여행과 나만의 시간으로 재충전의 양 날개를 달았다면, 그대, 직장인이여 이제 훨훨 날아올라라. 평상시에 하고 싶었던 일, 관계를 호전시키고 싶었던 사람, 혹은 도전하고 싶었던 자기관리 프로그램들과 새로운 접촉점을 찾아 도전해보아라. 내가 확신하는 것은 한 가지다. 만약, 당신의 재충전이 충분하였다면, 그 접촉점은 분명 인생성공의 관문이 될 것이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대한화재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