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마, 자전거, 자동차, 그리고 비행기의 비밀
돌을 전후하여 어린아이들이 걸음마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한 신체적 발달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걸음마는 엄마에게 집중되었던 아이의 세계가 집안 세상으로 확대되었음을 의미하는 독립의 증표이다. 같은 의미에서 취학전의 아이들이 자전거를 배운다는 것은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지역 또래의 아이들이라는 새로운 세상과 어울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동차와 비행기는 이제까지 머물던 동네를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지역과 이국 사람들과의 만남을 자극한다. 이 모든 이동수단들은 이미 우리가 경험한 세상과 아직도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비교하게 한다. 결국, 우리들이 자동차나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은 빠르게 이동하고자 함이 아니라 보다 넓은 세상으로의 모험을 떠나고자 함이다.
흔히들 사람들은 인생을 여행에 많이 비유하지만 나는 인생은 여행이 아니라 모험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여행의 필수품은 지도이지만, 우리의 인생에는 지도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가 가진 것이라고는 몸뚱아리 하나 뿐이다. 직장생활을 보면, 인생은 여행이 아니라 모험이라는 것이 더욱 확연해진다. 직장생활의 여행 가이드 혹은 로드맵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이것이 직장생활 초기부터 우리가 평생을 걸만한 일을 찾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미 모험은 시작되었지만 아직 그 어떤 성과도 이루어내지 못한 것이 우리의 인생이고 직장생활이 아니던가? 그러므로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은 "이미와 아직"이라는 모험의 연속인 셈이다.
"이미와 아직"이라는 모험에서 우리는 어떤 길을 찾아 떠나는 것일까? 모든 사람마다 가는 길은 다르겠지만, 모험은 그 사람의 가치(Value)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나는 그 가치를 모험의 나침반이라 부른다. 인생 혹은 직장생활이라는 모험에서 우리가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은 지도가 아니라 나침반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나침반이 언제나 그리고 어떤 곳에서나 일정한 방향을 제시한다. 달리 표현하자면, 그 나침반은 평생동안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나침반을 평생가치라 한다. 평생가치란 평생동안 지키기로 결심한 평생결정이며, 인생의 방향을 결정해준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나의 평생가치 중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나의 인생 성공은 배우자가 평가한다. 배우자가 기뻐하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 나는 배우자와 평생 대화한다."
2. "나는 이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며, 이 세상의 변화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 평생 학습한다."
3. "나는 직장인을 나의 고객으로 모신다. 직장인의 성공을 돕기 위해 나는 직장인을 연구하고 상담하고 기록하고 교육한다."

평생가치(Life Time Value)를 작성하지 않고 떠나는 인생모험은 항해(Navigate)가 아니라 표류(Drift)이다. 직장생활이 힘들고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것은 방향을 정하지 않고, 시대의 조류에 따라 표류하는 직장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직장생활이 재미있고 자기계발을 위한 일상적인 시간을 갖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항해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기계발을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먼저 자신의 평생가치 리스트를 작성해 보라고 나는 권하고 싶다. 이 리스트를 통해서 우리 직장인들도 무엇을 "선택"할 지 그리고 어디에 "집중"할 지를 알게 된다.

평생 자기계발을 위한 3가지 대안

1. 평생 기록하라.
직장인의 하루는 출근 전 3시간에 달려 있다. 출근 전 3시간 전에 무엇을 하고 있는가가 당신의 직장생활을 결정한다. 피곤하고 힘든 삶의 잠에서 당신을 벌떡! 깨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야 성공이라는 행운이 찾아온다. 행운이란 노력한 자에게 우연히 다가오는 하늘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그 노력의 방법으로 나는 평생 기록을 권하고 싶다. 일기 쓰듯이, 아이디어 노트 쓰듯이, 업무일지 쓰듯이 혹은 연구 주제노트 쓰듯이 매일 기록해 가는 것이다. 매일의 기록은 하나의 발자국이 되고, 그 발자국이 흔적이 되는 3개월 이상의 일정 시점을 지나게 되면 그 모험의 길이 훤히 보인다.

2. 평생 실험하라.
출근을 하면 일은 시작된다. 직장인에게 있어 일은 하나의 모험이자 실험이어야 한다. 한국의 직장인들은 평생가치를 가지기도 전에 조직으로부터 너무나 빨리 직업분야를 배정 받는 경향이 있다. 그 일이 나에게 맞는 일인지 확인도 하지 않는 체... 그러므로 직장인에게 직장은 하나의 실험실이어야 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해보면서 나의 강점을 새롭게 발견하고, 다른 업종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세상 이야기도 들어보고, 이리저리 나를 살피는 작업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평생직업을 찾아야 한다.

3. 평생 섬겨라.
인생은 성취하고, 쟁취하는 것 이상의 무엇이다. 그 무엇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섬김(Service)"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적으로 관계를 맺고 지내는 사람들을 어떻게 섬기는 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을 어떻게 섬기는가, 혹은 직장생활을 통해 받은 연봉으로 누구를 어떻게 섬기는가는 모험이라는 인생을 정의하는 핵심 키워드이다. 당신이 직장생활을 통해 섬겨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그를 어떻게 섬길 것인가? 여기에 답하는 것이 직장인인 우리의 인생이다.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