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는 듣기와 말하기다. 잘 듣고 그에 적절한 말을 이어가는 것은 여름철의 시원한 얼음냉수와도 같다. 조직원을 날아오르게 하는 대화의 시작, 경청에 대해 알아본다.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경청 이야기

1996, 안도 다다오는 오모테산도 힐즈 재개발조합으로부터 요청을 받았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1960년대부터 몇 번이나 시도되었지만 한 번도 실현되지 못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토지 소유자가 100명 가까이 되어 무엇을 하나 결정하려고 해도 쉽지 않았지만, 그는 3개월에 한 번 꼴로 열리는 회의 때마다 상황을 정리하려 애쓰기보다는 오히려 조합원 모두가 각자의 생각을 남김없이 이야기하도록 경청하는 것에서 시작했다. 이렇게 4년 남짓 경청 중심의 협의 기간을 거치자 토지 소유자들은 모든 권한을 그에게 일임한다는 동의에 이르게 되었다.

드디어 오모테산도 힐즈가 20062월 문을 열었다. 안도는 느티나무 높이에 맞춰 건물의 높이를 제한하고, 자연 채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나선형으로 설계한 독특한 내부 구조 등을 선보이면 이전에는 없던 새롭고도 환상적인 공간을 만들어냈다.

이 건물의 특징 중 하나인 나선형 경사로 구조는 조합과의 협의 중에 나온 아이디어다. 몇몇 토지 소유자들이 옛 건물 배치를 본떠서 경사로를 건물 안에도 넣어줄 것을 요청했다. 안도 다다오는 20미터를 진행할 때마다 1미터씩 높여가는 기울기에 맞춰 바닥을 설계하였다. 그랬더니 거리를 건물 안으로 끌어들인 듯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결국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끈 것은 사람과 사람의 존중과 대화라는 지극히 평범한 과정의 축적이었습니다.”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이야기를 통해 경청 기반의 존중 대화법에 대해 알아보자.

 

입으로, 눈으로, 그리고 마음으로 경청하라

안도 다다오는 자신이 쓰는 언어인 한자로 들을 청()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즉 임금님()의 귀()에 들리도록, () 개의 눈()으로, 그리고 하나의() 마음()으로 들어야 진짜 경청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먼저, 경청은 입으로 듣는 것이다. 임금님의 귀에 들리도록 듣는다는 것은 입으로 반응한다는 의미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반응적 경청이라 한다. 반응적 경청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면은 임금과 신하의 대화 장면이다. 임금의 긍정적 대화에 신하들은 성은이 만극하옵니다.”, 부정적 대화에 통촉하여 주시옵소서.”로 입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임금님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습니다.”라는 반응적 경청이라 할 수 있다. 상대방이 말을 하면 ~ 그래요?” 혹은 그것 참 재미있었겠네요(혹은 그것 참 난감했겠네요).”하여 입으로 반응을 보이자. 경청은 귀로 듣고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또한, 경청은 열 개의 눈으로 듣는 것이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비언어적 경청이라 한다. 앞의 반응적 경청을 입으로 하는 언어적 경청이라 한다면, 열 개의 눈으로 듣는다는 것은 눈으로 보여주는 비언어적 경청이다. 커뮤니케이션의 대가인 메라비언은 사람이 대화를 나눌 때 그 메시지의 내용 7%, 목소리 38%, 표정 35% 그리고 태도 20%가 영향을 미친다.”라고 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언어적 경청인 말이 7% 그리고 비언적 경청이 93%의 영향을 미친다는 말이다. 그러니 귀로만 듣지 말고, 입으로만 듣지 말고, 온 몸의 세포를 활짝 열어 열 개의 눈으로 상대방을 보면서 경청해야 효과가 배가가 된다. 가끔씩 눈맞춤을 통해 네 이야기를 잘 듣고 있어라고 신호를 보내주는 것, 이것이 비언어적 경청이다.

마지막으로, 경청은 마음으로 듣는 것이다. 하나의 마음으로 듣는 것을 심리학에서는 공감적 경청이라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힘들다는 말을 하지 않았지만, “그 일 하느라 고생했네.” 혹은 역시 힘든 일이지만 김 과장이 맡으니 일이 깔끔하게 처리됐네. 김 과장이 최고야!”라고 상대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다. 듣는 중에 상대방에게 해줄 좋은 말을 생각하지 말자. 하나의 마음으로 직원의 이야기를 전심으로 적극적으로 듣기만 해보자. “걱정이 많겠네.” 혹은 엄청 뿌듯하겠는데~” 등의 짧은 공감으로 상대방을 날아오르게 하라.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현대로템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