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와 이에 대한 답변입니다.

Q :
안녕하세요 IT업종에 종사하고있는 올해 32세의 직딩남입니다. 너무 힘이 듭니다. 7시 출근에다 밤 10시 정도에 퇴근하고 집에 오면 파김치가 되어 그냥 자고 맙니다. 잠을 자고자 해도 요즘은 밤에 잠도 안 오고 가슴도 벌렁거립니다. 점점 자신에 대해 실망하고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뿐입니다. 스트레스로 잠을 못자면 그 다음날 신경성 위장병으로 하루를 또 힘들게 보내고 있습니다. 벗어나고 싶어 발버둥을 치지만 제 힘으로 어쩔 수가 없는 단계인 듯 합니다. 후배들이나 친구들은 이 업계에서 고생하면서 나름대로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이 저와 자꾸만 비교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뭐라도 배워보려고 영어공부도 하고 있지만 빨리 지쳐버리고 맙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 제 능력에 대한 실망감 이런 복잡 미묘한 감정들로 하루하루 죽어가고 있는 제 삶의 의욕을 찾고 싶습니다. 자기계발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
반갑습니다. 일하며 상담하는 일상 직장인상담전문가 정연식입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 제 능력에 대한 실망감 등으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시네요. 다음과 같이 서너 가지 조언을 드리오니 읽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삶의 의욕을 찾는 님에게
님의 증세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허무함과 공허함입니다. 하루하루가 의미없는 지루한 삶의 연속인 셈이지요. 님과 같은 증세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십시오. "몸은 직장에 있지만, 마음은 자기 갈 길을 찾아 인터넷 속의 증권정보나 부동산정보에 빠져 있습니다. 몸은 직장의 의자에 앉아 있지만, 마음은 친구를 찾아 인터넷 속의 MSN에 빠져 보내기도 합니다. IMF의 철퇴를 경험한 저는 창업이나 자격증 혹은 전직의 정보를 찾느라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인이지만 자기가 속한 직장을 위해 열정을 다할 각오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삶의 의욕인 열정을 잃어버린 직장인이 많다는 것도 사실이지만, 또 다른 분명한 사실은 열정없는 직장생활은 허무함과 공허함뿐이라는 것입니다.

자기개발에 대한 오해
님과 같이,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자기능력개발(이하 자기개발)하면 일과 外 시간과 일과 外 장소에서의 독학을 생각합니다. 일과 外 시간이라 하면 저녁시간이나 혹 좀 더 부지런한 사람은 새벽시간을 생각하실 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정말 선입견입니다. “진정한 자기개발은 업무시간에 일어납니다.” 마찬가지로, 일과 外 장소를 영어학원, 자격증학원 등 직장 外 장소를 먼저 생각하는 것도 본질을 놓친 경우입니다. “진정한 자기개발은 직장 內에서 일어납니다.” 일과 外 시간의 자기개발 노력이나 일과 外 장소에서의 자기개발이 불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자기개발의 본질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자는 의미입니다.

자기개발의 본질
자기개발의 본질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방법론(how to do)이 아니라 본질론(what to do)이 더욱 중요합니다. 어떻게 자기개발을 할 것이냐가 아니라 무엇을 할 것이냐가 더욱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필자는 자기개발의 하이라이트는 새로운 환경을 파악하는 인식능력,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할 수 있는 학습능력, 그 지식을 바탕으로 비정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이를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능력들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같은 능력들은 직장인들의 경우엔 대부분이 업무와 관련하여 직장 內에서 업무시간에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자기개발의 방법론에 있어서도 업무시간이 곧 자기개발 시간이며, 직장이 곧 자기개발 장소라는 새로운 인식이 필요합니다.

자기개발로서의 기업내 개척자
저는 자기개발은 기업내 개척자(Intrepreneur ; Entrepreneur at the workplace) 정신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회사의 임원 이상의 자리를 꿈꾸는 사람이든, 자기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이든, 아니면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이든 나는 그들을 전문 비즈니스맨(Entrepreneur)이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Entrepreneur처럼 자기 일은 하지만, 기업내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저는 Intrepreneur 즉 기업내 개척자라고 합니다. 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열정을 다해 일을 할 수 있는 기업내 개척자 정신입니다. 오늘 하루의 삶 속에서 시작하신다면 오늘밤의 잠자리와 내일은 다른 날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시고 당당한 미래를 만드어 가는 님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컴텍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