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야 한다는 목소리는 커지지만, 정작 글로벌 마인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답하기는 쉽지 않다. 더 높이 더 멀리 세계무대를 호령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글로벌 마인드로 무장해야 할까?

) --> 

글로벌 마인드로 일구어낸 인도네시아 조선왕 이야기

경남 김해의 가난한 집안 7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난 박동희 회장은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고교 졸업 후 한국 원양어업직업훈련소에서 통신전문과정을 마친 후 곧바로 원양 어선을 탔다. 하지만 이 돈으로는 가족부양만으로 벅찼고, 돈을 모으기는 쉽지 않았다. 그는 결심을 하고선 인도네시아 바탐 섬으로 떠났다. 이 곳에서 그는 선박수리 조선소를 세워 현지인들에게 일일이 용접기술을 가르치며 연매출 1억 달러 조선소로 일구어 냈다. 그의 이야기를 통해 글로벌 마인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 --> 

글로벌 마인드1 : 함께 할 수 있는 협력 마인드

글로벌 마인드의 첫 출발점은 다양성에 기초한 협력(collaboration) 마인드다. 이는 자신이 속한 문화권의 방식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의 생활방식이나 일하는 방식도 받아들일 줄 아는 이해와 포용력으로 함께(com) 더불어 일하고자(labor) 하는 마인드다. 박 회장이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여유로운 노동방식인 산따이를 자신의 언어로 게으르다고 오해하지 않고 그들의 일하는 방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었듯이,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글로벌 인재는 함께 일할 줄 아는 사람이다. 다양성에 기초한 협력 마인드를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을 만나 삶의 방식이나 일하는 방식을 자주 보고 듣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들만의 방식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기본적인 마인드는 자국인을 만났다 하더라고 각자가 처한 삶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살고 다르게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수용과 공감의 마음 자세라 할 수 있겠다.

) --> 

글로벌 마인드2 : 영어와 현지어를 함께 사용하는 소통 마인드

글로벌 마인드의 두 번째 정신은 소통(communication) 마인드다. 미국인이든 중국인이든 혹은 아프리카인이든 이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세계 공용어라 할 수 있는 영어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니 학원에서든 전화로든 혹은 독학으로든 영어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소통하고자 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이다. 정말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박 회장처럼 인도네시아 현지어로 소통할 수 있다. 특히 고객이나 현장중심의 비즈니스를 강조하는 엔지니어 직장인들에게는 현지어 소통이 더욱 중요하다. 현장의 인부들은 영어 소통 능력이 떨어지니까 말이다. 결론적으로, 영어를 평균 이상으로 하되 고객-현장의 현지어로 그들과 진정한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진정성이 글로벌 소통 마인드라 하겠다.

) --> 

글로벌 마인드3 : 직접 발로 뛰는 도전 마인드

내가 아는 지인 중 한 분은 글로벌은 글과 발로 하는 것이라며 핏대를 올리셨다. 나이 지긋하신 그 분의 말씀의 요지는 이렇다. “요즘 애들은 스스로 자신을 글로발 인재라고 하지만 내가 보기엔 껍데기만 글로발이야. 영어 좀 한다고 책상에 앉아서 말과 글로만 일을 하려고 해. 발로 현장에 나가 뛰어야 진짜 글로발인데, 요즘 애들은 그걸 몰라!” 일리가 있는 말씀이다. 이런 의미에서 글로벌 마인드의 세 번째 요소는 도전(challenge) 마인드다. 영어로 도전적인(challenging)이라는 말에는 어렵지만 직접 부딪혀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그래서 도전 마인드란 꼭 해내고야 말겠다는 불굴의 의지라 할 수 있다. 거북선이 새겨진 주화를 들고서 외국 바이어를 직접 만나 선박수주를 받아온 정주영 회장이나 현지인들에게 용접기술을 알려주며 인도네시아에서 조선왕이 되겠다는 의지를 불태운 박 회장처럼 말이다.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마음으로 직접 발로 뛸 때 마음 속에서 이글거리던 글로벌 마인드는 눈으로 보이는 열정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세계는 이런 글로발 마인드를 갖춘 진짜 글로발 인재를 기다리고 있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