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 이상 놀고 있는 직장인들
한 취업포털 사이트가 직장인 1,085명을 대상으로 "하루 중 업무효율이 가장 높은 시간은 언제인가"라는 설문을 벌인 결과, 응답자의 62%가 출근시간 직후인 9시~11시 사이라고 답했다. 퇴근 근접시간인 4시~6시가 15%, 오후시간대인 2시~4시가 10%, 점심시간 전후인 11시~2시가 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대문자 L형이 된다. 이 설문결과의 시사점은 충격적이다. 직장인들은 출근직후 약 2시간 정도 집중해서 일을 하고, 나머지 6시간은 놀고 있다는 것이다.


썰렁한 "겨울 사무실" 이야기
'가뜩이나 일도 잘 안 풀리는 데 사무실마저 썰렁하면 안되지.'하는 심정으로 관리자들은 직원들을 단속하고, '아무도 사무실에서 맨 처음 퇴근하려고 하지 않는군.'하며 밤 10시 가까이 되도록 직원들은 자기 자리를 잘 지키고 있다. 시간 때우기식 문화가 지배하는 직장인들의 서글픈 노동 현장이다. 이를 빗대어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은 "사무실 자체가 노동착취 공장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꼬집어 말했다. 그렇다. 이런 갈등과 부정적 에너지가 직장인들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떨어뜨리는 제 1요소가 되고 있다. 더욱 슬픈 이야기는 사무실의 주인인 우리 직장인들조차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이 썰렁한 "겨울 사무실"의 슬픈 이야기이다.

따뜻한 "사무실의 봄" 이야기
산업 자본주의에서 문화 자본주의로 넘어가는 지금 직장인들의 일은 노동정신에서 놀이정신으로 대체되고 있다. 한국 신경제의 주역인 IT산업을 보라. 이 산업은 전문가들이 진지하게 회의를 거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것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같은 곳에서 일을 즐기며 놀던 젊은 아이들이 만들어 낸 것이다. 이것은 "해야 할 일"을 시간 때우기식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한 결과이다. 결국, 따뜻한 사무실의 봄이란 고급스럽고 화려한 사무실의 물리적 환경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IT산업의 사무실은 소박하고 초라하기까지 하다. 그러면, "일하는 사무실" 이상의 의미가 있는 사무실의 의미는 무엇일까? 나는 이를 "사무실의 봄"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를 위한 2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제안1. 모두가 함께 하는 개방적 사무실
앞에서 소개한 L자형 업무시간 효율성을 보라. 이 설문결과의 시사점은 "업무효율성이 가장 낮은 점심시간 이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이에 대하여, 시간관리 전문가들은 오후 시간대에는 개인적으로 몰입해야 하는 주된 업무보다는 회의나 모임 등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그렇다. 소위 잘 나간다는 기업의 사무실을 찾아가 보라. 이곳의 특징은 "사무실의 개방성, 풍부한 모임공간, 그리고 공동의 공간"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런 사무실의 위력은 바로 사람들을 함께 모이게 하는 데 있다. 오후 시간 업무의 몰입도가 떨어진다면, 오히려 함께 모여 의논하게 하라. 그리고 이를 위해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하라.


제안2. 웃음이 있는 창의적 사무실
칙칙한 겨울 사무실의 전형적인 예는 "각자가 바쁘게 일을 하듯 자기 자리에 앉아 있기만 하는 사무실"이다. 반면, 사무실의 봄이 온 전형적인 예는 "모두가 함께 모인 상태에서, 웃음이 피어나는 사무실"이다. 이를 위해 나는 오후 3~4시가 되었을 때 함께 모여 "웃을 수 있는" 아이디어 회의 등을 권하고 싶다. 입을 꼭 다문 채로 아이디어를 낼 수는 없다. 어떤 유익한 아이디어든 재미있게 표현하게 하라. 재미있는 말들이 오가고, 실수를 용납할 수 있고, 또한 이로 인해 웃음꽃이 활짝 피어나는 사무실이 창의성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 웃음꽃이 바로 우리가 바라던 "사무실의 봄"이 아니던가?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커민스코리아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