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그러나 아직

이미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나는 아직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자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 이미 직장생활의 많은 부분을 돌아보고 삶을 개선해나가고 있지만 나는 아직 보다 수준있고 교양있는 직장생활을 살고 싶어 나의 행동들을 재점검하게 된다. 또, 이미 "나"라는 존재 자체로 기뻐하고 즐거워하기로 했으나 아직 직장에서는 나라는 사실이 100% 받아들이기는 힘들다며 안타까워하며 살아간다. 이미와 아직이라는 긴장 속에서 나는 살아가고 있나 보다. 그 팽팽한 긴장이 오가는 직장 내에서 직장인들이 행복할 수 있는 이유 3가지를 말하고 싶다.


직장은 돈(Money)을 준다.

자기 돈 내고 뭔가를 배우는 학교나 학원과는 달리 직장에서는 돈을 받으며 일을 배운다. 무료로 자원봉사하며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도 있지만, 직장에서는 돈을 준다. 이 단순한 사실은 직장인 행복의 초석을 이룬다. 직장에서 받은 돈으로 직장인들은 가족들의 필요를 채우고, 본인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투자를 한다. 디즈니랜드를 창립한 디즈니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다. 돈으로 무엇을 해야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에게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어린아이들과 그 아이들을 돌봐주고 있는 어른들(그들의 대부분은 직장인이다)을 풍요롭게 할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며 이 과정에서 돈을 버는 것이 그의 행복이었다. 필자는 이 말에 공감을 표하고 싶다. 분명, 월급날 돈을 받는 행복은 크다. 특히, 보너스라도 많이 주는 날은 더욱 그렇다. 그러나, 사랑하는 가족들과 혹은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곳에 돈을 쓰는 행복은 더욱 크다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직장내 짠돌이는 아닌가?"라는 질문으로 나를 돌아보아야 한다. 직장내에서의 행복은 돈을 받음으로가 아니라 돈으로 무엇을 함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우리 모두가 부담스럽지 않게 돈을 쓰며 행복할 수 있는 그런 직장을 만들어 가자고 제안하고 싶다.  


직장생활은 의미(Meaning)가 있다. 

직장생활의 행복은 돈(Money)에만 머무는 그런 행복이 아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생활에서 의미(Meaning)를 찾고 있고, 이 의미를 추구하는 방식은 추천할 만하다. 일반 직장인들이 추구하는 의미를 두어 가지 소개해보겠다. 첫째, 직장인들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숨은 역량을 계발하고자 한다. 일을 통한 자기실현은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바램일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의 생이 다할 때까지 자기가 할 수 있는 노력의 100%를 모두 다 소진하고 가는 인생이 되길 바라듯이 직장에서도 그러했으면 좋겠다. 둘째, 자신의 업무와 관련한 사람들과 함께 일함으로써 인간의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극복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고자 한다. 첫째 번 경우가 주로 성취지향적인 사람들이 추구하는 방향이라면 두 번 째 의미는 분명 관계지향적인 사람들이 추구하는 또 다른 축이다. 필자가 강조하고픈 것은 바로 세 번째 의미이다. 그것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창조하는 것이다. 필자는 직장인들은 직장인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직장인의 기본이 무엇인가? 바로 내가 맡고 있는 이 일 아닌가? 그러나 많은 직장인들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간과하고 사소한 곳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있어 안타까운 일이다. 내가 만들어 내는 물건 하나 혹은 서비스 하나가 가장 의미있는 일일진대, 이 의미는 버려두고 다른 무엇에서 의미를 찾고 있지는 않은 지 나에게 자문해보자. 


직장인은 숭고한 사명(Mission)이 있다.  

직장생활의 행복을 돈(Money)의 기준으로 보는 사람들은 돈 때문에 울고 웃는다. 돈이라는 것이 뭔가를 소유하면서 얻는 행복감 아닌가? 내적인 평화를 추구하기 위해 의미(Meaning)를 찾는 사람들은 행동을 통해 행복을 추구한다. 그러니 뭔가 자꾸 일을 만든다. 필자가 세 번째로 말하고자 하는 사명(Mission)을 통한 행복추구는 존재 그 자체로 자기의 행복을 추구하는 양식이다. 사명에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재능, 열정, 그리고 가치가 그것이다. 재능이란 배우지 않고도 잘 하고, 즐기며 할 수 있는 일이다. 재능이란 관점에서 볼 때 이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강점에 더욱 집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모든 사명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열정의 행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기 한 몸보다 더 큰 삶의 이유를 발견하고 내재화하는 것이 바로 인생의 의미라면, 나는 누구를 위해 이 한 목숨을 바칠 준비가 되어있는 지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명은 자기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가치를 포함한다. 이 핵심가치는 "당신이 죽을 때까지 간직하고 심지어는 그것을 위해 희생할 수도 있는 원리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이 가치가 분명해 질 때 직장인으로서의 행복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행복을, "나"라는 존재 그 자체로서 행복에 겨워 살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 교육,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한국수자원발전소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