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업무만족 점수는 몇 점일까?

정연식(커리어앤라이프코치, www.careernlife.com)

20세기는 열심히일하는 자의 세상이었다. 열심히 하면 1등을 할 수 있었고,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었다. 근면과 성실이라는 열심히의 잣대가 지배하던 시절이었다. 21세기는 열심히일하는 것은 기본이고, ‘즐기며일을 할 수 있는 지가 더 중요하다. 끼와 개성으로 대표되는 즐기며하는 일은 학문적으로 업무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나의 업무만족 점수는 몇 점이나 될까 다음 자가진단으로 확인해보자.

1. 업무만족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내 일은 내 적성에 딱 맞다.
2. 내 일은 장래성이 있다.
3. 내 일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충분한 자율이 보장된다.
4. 내 일은 일에 대한 적정한 임금과 보상이 주어진다.
5. 나는 내 일에 감정적 흥미를 느낀다.
6. 나는 내 일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7. 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충분한 업무권한을 사용한다.
8. 일을 수행함에 어려움이 없도록 나는 회사의 도움을 받고 있다.
9. 내 일은 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10. 내 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 커리어와 경력에 보탬이 된다.
11. 내 일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일이다.
12. 내 일은 고용적인 면에서 볼 때 안정적이다.
13. 내 일은 나의 잠재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일이다.
14. 내 일을 통해 나는 전문가가 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15. 나는 내 일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16. 내 일은 회사로부터 고용을 거부당할 위험이 적다.
17. 나는 내 일에 소명의식을 갖고 있다.
18. 내 일은 다른 일자리로의 확장 가능성이 크다.
19. 내 일은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한다.
20. 나는 내 일을 통해 칭찬과 인정을 받고 있다.


2. 업무만족 점수 확인과 해설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5, ‘자주 그렇다4, ‘가끔 그렇다3, ‘거의 그렇지 않다2,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바로 당신의 업무만족 점수이다.

이제 당신의 업무만족에 대한 평가를 해보자. 전체 점수가 80점 이상이면 최우수 등급이다. 65점 이상이면 우수 등급이다. 50점 이상이면 보통 등급이고, 50점 미만이면 낙제 등급이다. , 이제 각 등급별 점수의 의미와 업무만족 향상을 노력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살펴보자.

3. 업무만족 향상을 위한 4가지 일치조언

업무만족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도 첫 번째로 하고 싶은 조언은 자기-업무 일치다. 80점 이상의 사람들이 업무에 만족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은 가장 감정적으로 흥미를 느끼고, 가치를 두고, 재능이 있는 그런 업무를 전략적으로 선택한다. 반대로 아무리 연봉을 많이 받는다 하더라도 자기 내적으로 그 업무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업무만족이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나는 이런 자기-업무 일치를 소명에 기초한 업무라 부른다. 하고 싶어 안달아 나고, 그 일을 생각할 때마다 가슴이 뛰며, 신이 나에게 주신 재능을 발휘한다는 그런 마음으로 업무를 대한다면 그것이 자연스럽게 고객을 위한 일이며, 사회에 기여하는 일이다. 자신에게 자문해보자. 나는 얼마나 소명에 기초한 업무를 하고 있는가?

업무만족을 위한 두 번째 조언은 업무-커리어 일치다. 65점 이상의 우수 등급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 전략은 커리어를 제대로 이해해야 활용이 가능하다. 커리어란 일이란 개념 외에도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을 갖고 있다. 그것은 평생과 경험이다. 평생이라 함은 지금의 업무를 단기적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즉 평생의 시간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30, 40, 50, 심지어 60대 이후의 일에서도 연속적인 커리어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할 때 업무만족도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경험이란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 본질을 알기 위해 무언가를 파고드는 것,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험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 등으로 속을 꽉 채우는 것을 의미한다. 자문해보자. 나는 커리어와 일치하는 업무를 이루어가고 있는가?

업무만족을 위한 세 번째 조언은 업무-조직 일치다. 50점 이상의 사람들이 이 부분을 가장 먼저 염두에 두지만, 80점 이상의 업무만족도를 보이는 사람들은 이 부분을 가장 나중에 고려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업무란 소명이나 커리어와 같이 내적으로 출발해야 한다. 하지만 내적으로만 존재하는 그런 피상적인 것이 아니다. 현대로템, 삼성전자, 구글이라는 어떤 조직 즉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가는 구체적인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소명이나 커리어에 기초한 업무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업무를 둘러싸고 있는 업무환경이라는 그 조직에서 구체적으로 적용이 되지 않으면 업무만족이란 있을 수 없다. 자문해보자. 나의 업무는 얼마나 조직과 일치되어 가고 있는가?

업무만족을 위한 네 번째 조언은 업무-관계 일치다. 50점 미만의 사람들이 업무와 관련하여 가장 범하기 쉬운 오류는 일 그 자체는 의미가 없고, 일하는 사람과의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려는 태도다. ‘일은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고, 일을 함께 하는 사람들과 행복하면 된다.’는 태도를 벗어나야 한다. 왜냐하면, 업무만족이란 개념 안에는 함께 일을 하는 조직구성원들과의 즐겁고도 활기찬 관계에 기초한 협업 등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협업이 잘 되는 조직에서 일을 하면 업무만족도도 당연히 높아지겠지만, 좀 더 적극적인 의미에서 이런 조직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도 업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 적용이라 할 수 있다. 자문해보자. 나의 업무는 얼마나 관계와 일치되어 가고 있는가?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교육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현대로템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