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장인 상담가 정연식입니다.
오늘은 재미난 예화를 하나 들려드리지요.

미국의 한 회사가 세계에서 제일 튼튼하고 편리한 쥐덫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회사의 사장은 이 쥐덫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어 곧 백만장자가 되리라고 기대했으나 결국 회사는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이 예를 빗대어 좋은 제품만 만들어 내면 시장에서 비싼 값으로 소비자들이 저절로 찾게 된다는 제품 위주의 사고를 이름하여 '좋은 쥐덫(Better Mousetrap)'이라고 합니다.

세계에서 제일 튼튼하고 편리한 이 쥐덫이 시장에서 왜 실패했을까요? 정답은 바로 고객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충족하려는 본원적 욕구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제품 그 자체의 스타일이나 기능만을 잘 만들려고 했기 때문이지요. 고객들이 정말 원했던 것은 튼튼하고 편리한 쥐덫 그 자체가 아니라 쥐를 잡는 해결책을 원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장에서 쥐덫보다 쥐를 잡는 더 좋은 해결책인 쥐 잡는 약품이 개발됨으로써 사람들은 더 이상 쥐덫을 찾지 않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인생성공도 이와 같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고객? 고객?"하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첫 출발점이 중요합니다. 고객이라는 단어를 처음 대하며 "아하.."하는 그 순간 말입니다. 쥐덫을 원한 것이 아니라 쥐를 잡고 싶다는 그 욕구에 민감해야 합니다. 그래서, 내 인생의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내 인생의 고객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고객이 보이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MBC 방송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