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P&G 김 부장의 페브리즈 이야기
한국 P&G의 김 부장은 연구개발부서에서 섬유탈취제를 연구하던 연구원이었다. 그녀는 제품이 개발돼 시판할 준비가 되면 제품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연구개발부서에서 마케팅부서로 넘겨야 한다는 회사 정책 설명을 떠올리며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하였다. ‘섬유탈취제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넘기고 다시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는 연구자가 될 것인가? 아니면 연구개발부서를 떠나 마케팅부서로 자리를 옮겨 섬유탈취제의 온전한 주인으로서 브랜드 매니저로 승부를 걸 것인가?’
브랜드 매니저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걱정이 밀물처럼 밀려 왔다. P&G에서는 회사명과 브랜드 이름을 연계시키지 않는 독립적 브랜드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P&G라는 후광효과 없이 하나의 새로운 브랜드로 키워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 그래서 연구개발만 하던 사람이 마케팅뿐만 아니라 그 제품의 모든 것을 총괄해야 하는 브랜드 매니저에 도전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개발한 섬유탈취제의 생사를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길 수가 없었다. ‘연구개발 따로 마케팅 따로’라는 현실을 벗어나 주인의식을 발휘해 보기로 결심했다.
날마다 결심은 했지만 날이 밝으면 마음은 또 흔들렸다. 그렇게 또 며칠을 고민하다가 김 부장은 평소 사용하는 업무수첩의 맨 앞장에 들어 있는 P&G의 다섯 가지 핵심가치 중 승리에 대한 열정(Passion for winning)이라는 말에 강한 자극을 받았다. 신입사원시절부터 누누이 봐왔던 말이었지만, 그때 다시 본 회사의 핵심가치가 그렇게 가슴 절절이 다가온 적은 없었다. 그곳에는 승리에 대한 열정을 이렇게 정의해놓고 있었다. “우리는 가장 중요한 업무를 선별하고 진행하는데 최고가 될 것임을 다짐한다. 우리는 현재의 상태에 안주하지 않는다. 우리는 시장에서 이기고자 하는 강한 열정이 있다.”
업무수첩은 그녀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는 듯 했다. ‘그래, 김 부장. 너도 이제 이 회사의 진짜 주인이 되어야지. 도전해봐. 그리고 승리를 쟁취해!’ 그렇게 그녀는 한국 P&G 역사상 처음으로 연구개발부서에서 마케팅부서로 자리를 옮긴 브랜드 매니저가 되었다. 그리고 자신이 개발한 섬유탈취제 ‘페브리즈(febreze)’를 시장점유율 1위 제품으로 정착시킨 한국 P&G 성공신화의 주인공이 되었다.

위의 이야기는 페브리즈의 성공신화 속에 담긴 주인의식이란 무엇인지 우리로 하여금 다시 생각하게 한다. 주인의식을 심리학에서는 몰입으로 설명한다. 일에 대한 몰입을 직무몰입이라 하고, 회사에 대한 몰입을 조직몰입이라 한다. 주인의식을 갖는다는 말은 직무몰입뿐만 아니라 조직몰입 둘 다를 포함하는 말이다. 주인의식이란 무엇이며, 또한 주인의식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1. 주인의식이란 좋아하는 것이다.
주인의식의 제 1요소는 정서적 몰입이다. 정서적 몰입이란 나의 일과 회사를 감정적으로 좋아한다는 말이다. 좋아한다는 말은 심리적 거리가 점점 가까워진다는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들의 행동 중 하나는 상사나 동료에게 더 가까이 가서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자 애쓴다. P&G의 김부장이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지 상상해보라. 김부장처럼 주인의식이 강한 자들은 코끼리의 귀를 가지고 동료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그리고 잠자리의 눈으로 보고 들은 것을 주변 동료들에게 피드백 해준다. 우리 모두 함께 힘을 합쳐 이루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토의하고 회의하자고 한다. 반대로 혼자 있기를 좋아하거나, 이런 토의나 회의에 무관심한 자는 주인의식이 약한 자다. 그렇기에 주인의식이 강한 자들의 주변에는 언제나 사람들로 북적인다. 든든한 인생의 동반자들을 주변에 두는 것, 이것이 주인의식으로 똘똘 뭉친 자들이 얻는 혜택이다.

2. 주인의식이란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주인의식의 제 2요소는 규범적 몰입이다. 규범적 몰입이란 내가 맡은 일과 회사에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말이다. 일과 회사에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말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 번째 의미는 위험을 감수한 도전정신이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자청하여 도전한다는 말이다. 연구개발만 하면 되는데 브랜드매니저로 위험을 감수한 P&G의 김부장처럼 말이다. 반대로 주인의식이 약한 자는 도전하지 않는다. 자기 몸을 사리기 바쁘기 때문이다. 위험을 감수하려고 하는 그 마음이 주인의식을 갖는다는 말이다. 두 번째 의미는 조직의 가치관을 자신의 언어로 내면화하는 것이다. 김부장이 ‘승리에 대한 열정’을 자신의 언어로 내면화한 것처럼 말이다. 조직이 공유한 핵심가치를 일주일에 하나씩 실천하려는 노력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렇게 일에 대한 도전정신을 꼬리표로 딱 부치고, 그 도전의 과정에서 조직의 핵심가치를 자신의 언어로 내면화하려는 노력을 하는 자에게 어찌 승진이나 더 많은 연봉이 보장되지 않겠는가?

3. 주인의식이란 오래 함께 하는 것이다.
주인의식의 제 3요소는 지속적 몰입이다. 지속적 몰입이란 장기적 관점에서 일을 하고, 회사에 재직하려는 마음이다. 지금 하는 일을 자신만의 멋진 커리어로 만들어내고자 하는 직장인들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 중 하나가 바로 장기적 관점의 주인의식이다. 우리 직장인들이 그렇게 갖고 싶어 하는 커리어란 ‘평생을 통한’ 일의 모든 경험이기 때문이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려고 하면 할수록 무엇이든 손해다. 또한 장기적-평생 관점으로 인생을 사는 것, 이것이 인생의 현자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정수가 아니겠는가? 우리의 시각이 장기적-평생 관점이라면 우리는 얼마든지 작은 손해도 우리는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 이런 작은 손해가 쌓이면, 이런 주인의식을 장기적으로 발휘한 자들은 진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마음 깊은 곳에서 잘 알고 있지 않는가?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대우건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