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선물이다. 일할 수 있는 기회는 회사가 우리에게 준 선물이고, 아내는 내 안의 해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으니 하늘이 짝 지워준 사랑의 선물이고, 자녀는 우리 사회를 이어주고 발전시켜주는 역사의 선물이다. 삶이 선물이라면, 자신을 위한 최고의 선물은 자기보상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자기보상을 실천할 수 있을까? 아래 세 가지 질문에 스스로 답하면서 자신에게 최고의 보상을 선물해보자.

1. 자기보상이란 무엇인가?
자기보상이란 스스로에게 상을 주는 것이다. 사고 싶은 물건을 사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함으로써 우리는 스스로에게 작은 선물을 안겨줄 수 있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은 자기보상을 적절히 잘 활용한다. 삶을 불평하고 힘겨워하는 사람들은 자기보상을 아무런 원칙도 없이 시도 때도 없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억대 연봉을 받으면서 얼굴에 미소를 잃지 않는 내 동료는 주말에만 가족외식을 한다. 하지만 하우스 푸어인 또 다른 동료는 평일에도 가족외식이 많다. 평일에는 최선을 다해 일을 하고, 자기보상으로 주말에는 가족외식을 한다는 것이 억대 연봉 동료의 마음이다. 반대로 하우스 푸어인 동료는 자기보상의 개념을 모른 채, 원칙도 없이 가족외식을 한다.

2. 자기보상에도 프로세스와 원칙이 있는가?
모든 보상은 목표설정, 피드백, 그리고 보상이라는 프로세스를 따른다. 자기보상도 마찬가지다.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1단계,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해결책을 찾는 셀프 코칭의 2단계, 그리고 시도한 과정과 이룬 성공에 대한 자기보상이라는 3단계를 거친다. 이 3단계 프로세스에 따라 자기보상의 원칙도 세워진다. 자기보상의 제 1원칙은 목표설정 단계에서 적용된다. 하기 힘든 일은 먼저 하고 자기보상은 나중에 받는다. 제 2원칙은 셀프 코칭 단계에서 적용된다. 자기보상의 간격은 적절해야 하고 그 보상은 힘든 과정을 이루어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 3원칙은 보상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즉 성공한 결과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해서도 자기보상을 한다.

3. 자기보상은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이런 원칙을 가지고 우리는 어떻게 자기보상을 실천할 수 있을까? 이렇게 실천해보자.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누구나 인정하면서도 제대로 실행하지 않는 세 가지가 있다. 건강을 위한 운동하기, 깊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시간투자, 그리고 경력개발을 위한 공부가 그것들이다. 이 세 가지 면에서 자기보상의 현실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건강을 위한 운동하기를 살펴보자.

누구나 운동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운동을 하려면 귀찮고 힘들다. 이때 우리는 자기보상의 “하기 힘든 일은 먼저 하고 자기보상은 나중에 받기”라는 제 1원칙을 활용해볼 수 있다. 운동은 하기 힘들다. 그러니까 먼저 해야 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보기와 잠자기 혹은 휴식하기를 자기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다. 다이어트는 힘들다. 그러니까 먼저 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보상으로 여행을 선물할 수 있다. 이 순서가 중요하다. 운동과 다이어트 다음에 TV 프로그램 보기와 여행이다. 운동 후의 편안한 TV 프로그램 시청은 성공하고 삶에 만족하는 사람들의 방식이다. 반대로 순서를 뒤집어 TV를 보면서 ‘아, 있다가 운동해야 하는데… 귀찮게 내가 뭘 운동을 해? 그냥 TV나 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실패하는 삶을 산다. 그들은 언제나 불평하고 불만이 가득하다. 나는 어느 쪽인지 점검해보자.

다음으로 경력개발을 위한 공부를 살펴보자.

누구나 경력개발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새벽이나 저녁으로 하루 1~2시간의 경력개발 투자인 공부를 꾸준히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때는 “자기보상의 간격은 적절히, 그 보상은 힘든 과정을 이루어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라는 제 2원칙을 활용해볼 수 있다. 앞의 제 1원칙에 따라 공부는 힘들다. 그러니까 먼저 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자기보상인 사고 싶었던 물건 쇼핑하기는 나중에 해야 한다. 그런데 사고자 하는 물건이 비싼 경우가 많다. 이때는 하루 1시간 공부에 1천원 혹은 3천원 등 자기만의 금액을 정하고 그 용도의 저금통에 돈을 저금하여, 적절한 그리고 충분한 자기보상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리고 이 돈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그 물건을 사는 데만 사용한다. 나는 그런 물건을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지 자문해보자.

마지막으로 깊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시간투자를 살펴보자.

누구나 인간관계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중요한 인간관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성공한 결과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해서도 자기보상을 하기’라는 제 3원칙을 활용해볼 수 있다. 아내 혹은 친구와의 대화가 있고 난 뒤, 우리는 맛 집을 찾아 외식을 자기보상으로 선물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보상은 적절해 보인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때는 해외여행이라는 이벤트 자기보상으로 과정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이 있다. 해외여행을 통해 깊은 대화를 나누고 해외 맛 집을 찾아 행복한 식사를 함께 나눔으로써 그간의 대화와 인간관계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해줄 수 있다. 이렇게 과정 중에도 자기보상을 적절히 활용하면 기대 이상의 결과도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나는 과정 중 자기보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자.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녹십자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