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기면 병 직장내 고민 직장서 풀어요
게재지: 중앙일보, 게재일 : 2002년 12월 30일
정리 : 표재용 기자, 사진 : 김성룡 기자

이틀 뒤면 2002년 한해를 접고 새로운 1년을 맞는다. 언제나 그렇듯 많은 직장인이 거창한 또는 소박한 신년 계획을 세운다. 막연한 기대와 희망 속에서 직장 생활을 더 잘 해보겠다고 다짐도 한다. 그러나 마음 한구석은 왠지 허전하다. 해놓은 것도, 준비된 것도 없는데 나이만 자꾸 먹는다는 불안감. 아직도 꼬여 있는 직장 상사?동료들과의 관계. 쫓기는 직장 생활로 가족과 친구들의 주변에서 겉도는 듯한 소외감… 무엇보다 힘든 것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시대에 내가 서 있는 길도 흐릿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막막함이다. '직장인의 고민을 듣고 해결해주는 직장인' 세명을 만나 고민과 근심을 훌훌 털어버리고 희망 찬 새해를 준비할 수 있는 조언을 들어본다.

#무너진 평생 직장-내가 살 길은 무엇인지

정연식=몇년 전만 해도 직장을 옮기려거나 부서 내 사람들의 갈등이 대부분이어서 주로 20대 여직원들이 상담실을 노크했다. 그러나 요즘엔 주고객이 30대 남자 직원들이다. 이들은 대개 자기계발과 인생에 대한 진로 문제를 꺼낸다. '평생 직장'이라는 안전지대에서 살던 직장인들이 이제는 '평생 직업'을 찾기 위해 자신의 길을 심각하게 찾고 있다.

김영석=삼성 그룹에서는 임직원 자신뿐 아니라 가족들의 문제도 함께 고민하고 들어준다. 임직원들의 고민은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직장 상사를 비롯한 회사 사람들과의 인간적 갈등, 미래에 대한 불안 등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최근 몇년 사이 직장 환경이 급속히 바뀌면서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진 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다. "나의 직장 생활이 이전보다 훨씬 빨리 끝날 것"이라는 불안과 자기 상실감이 가장 큰 이슈라는 얘기다. 가족과 관련된 고민은 대부분 자녀들의 진로나 교육 및 행동 문제 등이다. 가족 간의 갈등 때문에 상담실을 찾는 임직원도 있다. 자녀 교육이나 진로와 관련된 상담을 하려면 몇달씩 기다려야 한다. 자녀들을 해외로 보내고 자신은 '기러기 아빠'가 되려는 결심을 하고 상담실을 찾는 임직원도 많다. 아이들 교육에 대한 한국 사람들의 유별난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이영희=내 미래가 어떻게 될지, 손에 잡히지 않는 '비전'이 가장 큰 걱정거리다. 종신 고용이 무너진 데다 성과를 중시하는 쪽으로 고용 및 임금체계가 바뀌면서 자기계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그러나 "내 능력은 도대체 얼마나 되는지, 어떻게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입사 5~10년 정도의 대리?과장급이 가장 많이 상담실을 찾는다. 통상 이 정도의 직장 생활을 하면 맡은 업무에 대해 싫증이 생기는 데다 전문성을 갖고 무엇인가를 해보려는 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못지 않은 것이 상사와의 갈등이다. 특히 권위적이거나 공사(公私)를 구분하지 못하는 팀장을 둔 조직에서 어쩔 수 없이 끌려가야 하는 부하 직장인들의 어려움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동료들과의 부대낌-숨기면 병된다

정연식=지난해 직장인 1백명을 상대로 "업무상 가장 대하기 힘든 사람이 누구인가"를 묻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했다. 응답자 열명 중 무려 여섯사람 이상이 직장 상사를 꼽았다. 이어 고객(24%), 부하직원(10%), 직장 동료(6%)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직장인들이 다시 생각해 볼 것이 있다. 회사에서 이뤄지는 인간 관계는 일이 우선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인간성이 아니라 업무를 중심으로 인간 관계를 맺고 유지해야 한다. 예컨대 일로 조직원을 장악하지 못하는 상사에게 좋은 '업무 인간관계'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부하 직원들 역시 '상사에게 배운다''고객이 나에게 월급을 준다'는 너(You) 위주의 인간 관계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

김영석=상담을 해보면 동료 간의 갈등보다 상급자나 부하 직원과의 갈등을 토로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윗사람과의 갈등은 부서를 옮기거나 최악의 경우 직장을 그만두게 만들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부하 직원과의 갈등 역시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아랫사람조차 잘 다루지 못한다"는 자기 비하감으로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기 때문이다.

이영희=직장 내 조직원들의 갈등은 업무 처리나 평가, 그리고 승진 문제 등을 놓고 많이 생긴다. 특히 상사와 아랫사람 간의 갈등은 대부분 하급 직원이 말없이 참아내는 경우가 많은데다 불만이 쌓이므로 심각한 문제가 된다. 윗사람이 부하 직원과 정기적으로 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