於異阿異(아이어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상대가 받아들이는 기분이 다를 수 있다는 의미로서 항상 말을 조심하라는 말이다. 나는 어느 정도 '아'와 '어'의 차이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을까? 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점수를 알아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노하우를 찾아보자.

1.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을 하고 마는 그런 1차선 일방통행 도로가 아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서로 고개를 끄덕이는 2차선 이상의 양방향 도로이다. 영어의 Communication에서 Com은 서로 혹은 함께(With)라는 의미가 있고, 한자의 의사소통(意思疏通)은 통(通)한다는 의미가 있으니, 동서양의 의미를 모두 합하면 "서로 통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므로,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서로 통하기 위하여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말하기와 쓰기 능력,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확히 알아듣는 듣기 능력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2.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아래의 10문항을 읽고 A 또는 B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비즈니스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사고가 터졌다. 나는
a 그 사고의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작성한다.
b 그 사고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 무엇인지 먼저 작성한다.

2. 후배 사원이 곧잘 출근 시간에 5분 혹은 10분씩 늦다. 나는
a 걱정이 된다고 말한다.
b 늦지 말라고 충고한다.

3. 자기 일만 알고 팀웍은 전혀 모르는 동료에게 나는
너무 이기적인 사람이 되지 마라고 충고한다.
멋진 팀웍의 모범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해 준다.

4. 동료가 쉬지 않고 자기 이야기만 계속 하고 있다면, 나는
a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적절한 질문을 해준다.
b 인내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애쓴다.

5. 누군가가 당신에게 동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나는
a 나의 경험과 감정을 그와 함께 공유한다.
b 관심 있게 듣긴 하지만 나의 의견은 자제한다.

6. A안보다는 B안을 하고 싶다. 그래서 나는 보고서에
a 대표적인 이유 3가지를 작성한다.
b 가급적이면 상세하게 합당한 이유들을 5가지 이상 작성한다.

7. 누군가가 당신에게 업무방식을 바꾸어 보라고 충고한다. 나는
a 고맙다고 하지만, 해왔던 대로 일을 계속한다.
b 그 충고의 이유를 알아본다.

8. 당신이 제품 설명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나는
a 한 사람씩 얼굴을 보며 1대 1로 말한다.
b 가장 뒷줄을 보고 이야기한다.

9. 친구와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 이 때 나는
a 서로의 일상 이야기를 나눈다.
b 친구의 근황이나 일상을 물어본다.

10. 원하지 않는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된 동료가 전화를 했다. 나는
a 그의 기분이 얼마나 상했는지 그를 이해한다.
b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3. 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점수 확인과 그 해설
이제, 홀수 문항(1, 3, 5, 7, 9번)에서는 B에 답한 개수의 합을, 짝수 문항(2, 4, 6, 8, 10번)에서는 A에 답한 개수의 합을 구하라. 그래서 10개 문항에 대한 정답의 총합을 구하라. 총합이 4개 이하라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F"이다. 그렇다고 포기할 것은 아니다. 조심스럽지만, 상대방과 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부터 출발하라. 시작은 반이다.
총합이 5개 이상이라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B"이다. 도로에 비유하자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1차선 도로를 이용해 마주 오는 2대의 차가 겨우 비껴 가는 정도이다. 통행을 못할 것은 아니지만, 불편하다. 좀 더 도로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듣기" 능력이다. 조금은 답답하고 이해가 잘 되지 않아도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적극적으로 들어라. 이것이 시원한 2차선 양방향 도로를 얻는 비법이다.
총합이 7개 이상이라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A"이다. 이미 당신은 2차선 이상의 상당한 수준의 커뮤니케이터이지만,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4차선 이상의 도로를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 당신이 말하고자하는 바를 상대방의 언어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라. 예를 들어, "지각하지 마세요."라는 말보다 "5분 빨리 오면 고맙겠다."라고 해보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것이 핵심이다.
총합이 9개 이상이라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S"이다. 당신은 이미 커뮤니케이션은 시소 타기라는 것을 알고 있다. 재미있고 신나는 시소 타기를 즐겨라.

4. 풍요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조언 두 가지
첫째, 성공한 사람들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말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것이다. 특히 그 말의 의도 혹은 목적을 듣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상대방의 말이 끝나는 대로 바로 말하지 않고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갖고 말한다.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 말할 준비를 하지 않는다는 증거다. 말하기 위해 듣지 말라! 이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다.
둘째, 말하기 전략은 성격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 말하기를 좋아하다면 수다쟁이가 되어라. 서로 사람과 사람 혹은 사람과 사물 등을 서로 연결하는 능력, 그것을 설득하는 능력, 비유와 이야기의 능력 등으로 무장하라. 그리고 말로 주위 사람들을 전염시켜라. 내성적인 성격이라 쓰기를 좋아한다면, 필통(筆通)스킬 즉 연필로 통하는 스킬인 쓰기 능력에 보다 집중하라. 요즘은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보고서와 이메일 등의 쓰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론부터 쓰기, 매직 넘버 "3"으로 3가지 이유 혹은 논리 만들기,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누락되거나 서로 중복되는 부분이 없이 논리적으로 쓰기) 등을 익혀라. 수다쟁이가 되든 필통스킬을 익히든 자기표현능력을 길러 시소게임을 즐겨라!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웅진해피올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