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회사에서 중요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새 일을 시작하기 전 상담자님의 좋은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힘이 되는 말씀 좀 해주십시오.

답변1. 꿈은 새 일의 희망입니다. 비록 발바닥은 현실이라는 땅을 밟고 있지만, 마음의 눈은 환한 미래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꿈을 꾸지 못하는 자는 새 일을 시작할 용기를 가지지 못합니다. 깡은 목표의 지속성입니다. 있는 힘을 다해 죽을 각오로 목표에 맞섰지만, 더 이상 힘이 남지 않았을 때 깡으로 버티게 됩니다. 그러므로 깡은 새 일에 대해 근본적인 목표를 확인하게 합니다. 내가 새로 시작하는 이 일이 "내 평생을 두고 할 만한 일인지?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일인지?" 라는 질문에 답하게 합니다. 꼴은 일의 모양새입니다. 내가 가진 확신을 다른 사람에게 그럴듯하게 보이게 하는 일, 즉 모양새를 갖추는 일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입니다. 지금은 생산자 위주의 산업시대가 아니라 소비자(고객) 위주의 디자인() 시대입니다꾀는 기회를 잡는 순발력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3번씩은 다가온다는 그 기회를 어떤 사람은 잡고 어떤 사람은 놓치는 것일까요? 그것은 강약조절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과 사소한 것, 큰 것과 작은 것, 단골과 지나가는 손님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꾀는 우리의 주고객이 누구인지 알게 합니다. 끼는 사업 능력입니다. 기회가 왔을 때 튈 수 있는 능력, 주고객을 보고서 그 사람을 잡을 수 있는 능력 말입니다. 바야흐로 끼로 성공하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나는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5를 보여 주십시오. 그러면 나는 당신이 그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지를 당신에게 보여주겠습니다."

 

질문2. 회계관련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사원입니다. 누구는 기술자격증을 따기 위해 학원에 등록하기도 하고, 영어에 목숨을 걸기도 하는 데 회계학과를 졸업한 저는 뭐 마땅히 자기개발의 목표가 없습니다. 좋은 정보 있으면 안내 부탁합니다.

답변2. 사우님이 담당하고 있는 회계관련업무는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21세기의 화이트칼라 유망직종 50" "재무회계관리"로 유망직종에 속합니다. 제가 이 말을 드리는 것은 정보화니 지식화니 하는 많은 말들이 있습니다만 그 번지러한 말들에 속지 마시고 자신의 업무영역에서의 전문화에 좀 더 힘을 기울였으면 하는 것입니다. 자기 업무에서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 바로 지식화 혹은 정보화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업무전문화를 위해 새 봄을 자격증과 함께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님이 한 번 도전해볼 만 한 종목은 전산회계사입니다. 노동부에서 말하는 전산회계사는 기업체 등에서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자금관리, 세무 등 회계처리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과목은 1차에서는 객관식으로 회계원리와 원가회계를 보고, 2차에서는 주관식으로 회계프로그램을 봅니다.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이 밖에도 인사담당자들이 도전해 볼만 한 직업상담사, 마케팅담당자들이 도전해볼만 한 사회조사분석사, 정보통신업체 관련자들이 도전해 볼만한 전자상거래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용안정정보망(www.work.go.kr)의 직업정보->직업탐색->자격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3. 지친 하루일과를 마치고 나면 차안에서의 라디오, 그리고 집에 도착해서는 TV. 이런 의미없는 생활이 하루하루 이어져 이제는 생활자체가 지루하기까지 합니다. 저는 업무특성상 창의력이 생명인데... 상담자님의 따뜻한 한 마디나 따끔한 한 마디를 부탁드립니다.

답변3. TV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가장 보편적인 것이 가장 좋은 방법만은 아니지요. 그러므로, TV를 볼 때에는 "자기목적성을 가지고, 보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정해 두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주로 시각을 이용하는 TV보다는 청각을 이용하는 라디오가 상상력 및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될 때가 많지요. "소리를 듣고 이 소리에 적합한 이미지나 그림들을 상상하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력의 시작입니다. 그 상상으로 머리가 녹슬지 않고 하루가 즐거워집니다. 시각이나 청각의 도움없이 글을 읽고 상상을 한다는 것은 한 차원 높은 창의력의 세계입니다. "내가 보고 싶은 책을 가지고 내가 마음껏 누리는 상상"은 창의력의 본격적인 개발이라 할 수 있지요. 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영감들을 책 모퉁이에 메모해 두고 실천하십시오. 산책 : 창의력의 본질은 바로 ""입니다. 50억 사람의 얼굴이 다 다른 것처럼 나만의 독특한 나를 표현하는 것이 바로 창의력의 본질입니다. 산책하면서 떠오르는 여러 생각들을 메모지에 적어보십시오. 그 메모지는 창의력 보물창고가 될 것입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DHL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