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대비이자 성공의 열쇠는 인재다. 기억하기 쉽게 줄여 말하자면, “성공하는 회사는 인재를 키우는 회사다.” 그러면 성공하는 회사들은 어떻게 인재를 키워나갈까?

 

미션에 미치다

앤드류 카네기는 40명이나 되는 자기 사람들을 모두 백만장자로 만들어 놓은 전설적인 인물이다. 그는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단 두 가지 질문만 했다고 전해진다. 그것은 당신은 기꺼이 무보수로 일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당신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기꺼이 배울 용의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이었다. 현대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말했다. “비영리조직에서 경영을 배우라.”라고 하면서, “시민단체 혹은 종교단체들은 현대에 들어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미션정신이다. 반대로 기업조직이 어려움에 처한 가장 큰 이유는, 미션정신에 불타는 사람은 없고, 단지 돈을 벌려고 오는 사람들로 가득 찼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두 거장의 아이디어는 회사의 미션에 미치지 않으면 목표에 미칠 수 없다는 의미에서 동일하다 할 수 있다. 그렇다. 성공하는 회사들은 인재를 키울 때 󰡒미치면 미치고 안 미치면 못 미친다.󰡓의 내재화다. 그러니 무엇보다 회사의 모든 구성원들로 하여금 회사의 미션에 미치도록 만드는 회사가 성공하는 회사다.

 

적재적소에 배치하다

성공하는 회사는 인재를 키우는 회사인데, 그 핵심은 미션에 미치도록 만드는 개인의 소질과 업무환경의 연결이다. 실패하는 회사들의 엄청난 착각 중 하나는 인재 키우기의 핵심은 교육이라는 생각이다. 기업교육전문가로서 난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인재 키우기의 핵심은 결코 교육이 아니다. 인재 키우기의 시작은 미션에 미치도록 만드는 적재적소의 배치다. 사람은 각기 타고난 소질이 따로 있으며, 이 잠재된 다양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하는가가 인재 키우기의 핵심이다. 소심하고 꼼꼼한 성격의 연구 소질을 가지고 있는 사원에게 영업 파트에 배치시키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가 말했듯이 그 사원의 연구 소질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 관련 파트에 적절히 배치하여 팀원들과 함께 진정한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그것이 성공하는 회사의 인재활용법의 시작점이다. 자기가 맡은 일에서 미션에 미치도록 만드는 일, 이 일에 성공하는 회사가 성공하는 회사다.

 

현장과 교육을 연계하다

성공하는 회사는 인재를 키우는 회사인데, 성공하는 회사는 프로젝트 활용을 통해서 현장과 교육을 연계하여 날마다 인재를 키워가는 회사다. 기업에서는 이를 Action Learning이라고 한다. Action Learning의 인재개발 전략은 GEWork Out에서 출발한 것인데, 이것의 핵심은 업무 프로젝트와 교육의 연계이다. Action Learning이든, Work Out이든, 혹은 다른 어떤 것이든 현장과 교육을 연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개인적 관점에서 볼 때, 현장과 교육의 연계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주제를 고를 기회를 갖고, 동료와의 팀워크를 배우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된다는 점에서 개인은 날마다 성장하고 있다는 내면적 만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조직적인 관점에서 볼 때, 현장과 교육의 연계는 직원들의 다양한 경험을 함께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고, 최종 의사결정자와 깊이 있는 자리를 만들어 줌으로써 직원들이 갖고 있는 역량을 조직의 역량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이 모든 과정에는 자신의 일상적 업무를 프로젝트로 수행하고, 이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면서, 교육과 현장을 밀접히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 연결고리가 강한 회사가 성공하는 회사라 할 수 있다.

 

-------------------------------------------------------------------------------------------------------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가정생활의 지혜를 상담, 교육,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선창산업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