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학습법

옛날 한 영주가 산책길에 기대이상으로 정원 구석구석을 아주 아름답게 손질할 뿐만 아니라 자기가 관리하는 화분마다 꽃을 조각하는 일에 열중하고 있는 젊은 정원사를 보았다영주는 그 젊은 정원사에게 물었다. "자네가 화분에다 꽃을 조각한다고 해서 품삯을 더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닌데어째서 거기에다 그토록 정성을 들이나?" 젊은 정원사는 이마에 맺힌 땀을 옷깃으로 닦으며 이렇게 대답했다. "저는 이 정원을 매우 좋아합니다저는 이 일이 한없이 즐겁기만 합니다." 이 말을 들은 영주는 젊은 정원사가 너무 기특하고 또 손재주도 있는 것 같아 그에게 조각 공부를 시켰다이 젊은 정원사가 뒷날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최대 조각가요 건축가이며 화가인 미켈란젤로이다미켈란젤로의 학습법에는 샐러런트들이 무엇을언제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한 시사점들이 숨어 있다숨어 있는 그림 찾기를 하듯이 그 시사점을 찾아보자

내가 하고싶은 공부가 회사의 비전과 일치하는가?
샐러던트들의 공부는 학창시절처럼 점수를 따고 억지로하는 공부는 아니다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이어야 한다하지만,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반드시 점검해야 할 하나는 "내가 하고싶은 공부가 회사의 비전이나 업무방향과 일치하는가?" 하는 것이다만약그렇지 않다면 샐러던트들의 대안은 하나밖에 없다그것은 직장을 옮기는 것이다직장을 옮겨서라도 그 일치성만은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이것이 21세기 직장생활을 하는 샐러던트의 성공법칙이다. "열심히 하면 된다"20세기의 사고방식에서 깨어나야 한다회사에서 바라지 않는 공부를 하고 있다면당신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성과는 그 일치성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저는 이 정원을 매우 좋아합니다."고 말한 미켈란젤로가 정원사로 일을 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하루 2시간 이상, 2년동안 한 우물을 파는가? 
자기계발을 본격적으로 실천하는 나는 5시에 일어나 하루2시간 이상 새벽공부를 한다한달이면 40시간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나는 주말에는 공부하지 않는다공부보다 더욱 소중한 가족과 함께 하기 위해서이다그리고 2년마다 주제를 바꾼다샐러던트인 나에게 2년은 한 가지 주제를 파고들어 연구하고 기록하여 책으로 출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이다그러나이 시간만으로는 부족하다앞에서 강조한 것처럼 업무시간 즉 비전이 일치하는 직장에서의 일과시간이 중요하다새벽에 읽은 책을 현장에서 실험하고고객들이 원하는 것인지 확인하고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바인지를 점검해야 한다이것이 살아있는 공부이다이 과정이 없이는 샐러던트의 새벽은 모래위에 쌓은 집일 뿐이다그러므로업무외 시간의 자기계발은 업무시간의 연장일 뿐이며업무시간은 업무외 시간에 학습한 자기계발의 점검장이자실험실이며,현장이어야 한다이 두 가지의 선순환이 있을 때만이 샐러던트의 공부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미켈란젤로는 업무시간에 열심히 실험하고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고객에게 확인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누가 나의 스승이며나의 고객인가?
효과적인 학습에는 반드시 "3인학습"이 동반된다스승(1)에게서 배운 나(2)는 이 지식을 내 것으로 소화하고 난 다음 다른 사람(3)에게 그것을 전달한다이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첫째, "누가 나의 스승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한다책은 좋은 스승이 될 수 있다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저자에게 이메일을 보내고때로는 직접적인 만남을 가져서 살아있는 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둘째, "누가 나의 고객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한다. 3인학습은 이 질문에 포인트가 있다내가 얻은 지식을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해 봐야 한다나의 고객은 직장인이지만그 통로는 교육담당자사보담당자신문 및 잡지기자방송사 PD, 그리고 출판사 직원 등이다결국 3인학습은 "사람을 통해서 배우고다른 사람을 유익되게 하라."는 말이다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신을 예배(Service)함으써 다른 사람을 섬깁니다(Service)."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쌍용자동차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