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장인형 샐러리맨의 성공법칙

샐러리맨의 첫 번째 존재방식은 직장인형이다. 이들은 직장의 안정성을 담보로 최고경영자의 자리를 탐내는 자들이다. '평생직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는 평생직업의 시대이다.'라고 말하는 자들에게 이들은 '여전히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샐러리맨 대부분의 꿈은 최고경영자가 되는 것이다.'라고 반박한다. 최고경영자를 꿈꾸는 그대에게 나는 두 가지 당부를 하고 싶다.

첫째, 부서수준 및 업무수준의 안정성을 넘어 조직수준에서의 안정성을 추구하라! 부서수준 및 업무수준에서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조직수준에서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충성의 대상이다. 즉 일(Job)에 대한 충성과 가치를 공유하는 조직내 특정사람에 대한 충성의 차이이다. 조직수준에서의 안정성의 맛을 본 사람들은 본인의 일자리에 연연해하지 않는다. 부서 이동, 타 계열사 전출, 전관예우 등으로 조직내 핵심 일자리를 보장해주는 '그분'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들의 일자리는 특별하다. 조직의 가장 중심적인 부서들인 회장실, 기획조정실, 구조조정본부 등의 부서에 속해 있으면서 조직의 핵심권력과 가장 가까이에서 일을 한다. 승진보다 더욱 확실한 일자리 보전 방법은 "중심화"라는 사실을 경험해보라. 중심화를 알면 조직이 보인다.

둘째, 현장 중심의 현실적응 능력을 키워라! 당신이 최고경영자를 꿈꾸는 자라면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을 출이고 현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생산현장, 건설현장, 판매현장을 알아야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보고를 듣고서, GE의 잭 웰치 전 회장이 즐겨 내뱉는 첫 마디는 "현실은 어떤가?"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면 당신은 최고경영자 자질이 있는 사람이다. '대책은 무엇인가', '왜 그런 문제가 발생하였는가'라는 말이 먼저 떠올랐다면 글쎄... 이것은 이들의 첫 관심사가 아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현실을 먼저 파악하고, 그 현실을 현장에 적응하고자 하는 노력을 결코 게을리 하지 말라.

2. 직업인형 샐러리맨의 성공법칙

샐러리맨의 두 번째 존재방식은 직업인형이다. 이들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자 자기개발에 열심을 다하는 사람들이다. 시간적인 면에서 보자면, 이들은 일과외 시간은 영어 공부, 자격증 준비, 건강관리 등으로 주로 공부에 투자한다. 금전적인 면에서 보자면, 이들은 도서비, 학원비 등 교육비와 관련하여 지출이 크다. 전문가를 꿈꾸는 당신에게 나는 꼭 한 가지 주의사항을 전하고 싶다.

그것은 자기개발 학습경로를 점검해보는 것이다. 샐러리맨이 개인 자율학습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은 10% 안팎이다. 그리고 20%는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하여, 나머지 70%는 자신에게 배정된 업무를 통해서가 배우게 된다. 이 90%의 직장내 학습경로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샐러리맨들은 자기개발하면 보통 일과외 시간을 먼저 생각한다. 대부분 저녁시간을 먼저 생각하고 좀 더 부지런한 사람들은 새벽시간을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자기개발에 대한 본질을 놓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진정한 자기개발은 업무시간에 일어난다. 자기개발의 하이라이트는 새로운 환경을 파악하는 환경변화 인식능력, 새로운 지식을 신속하게 흡수할 수 있는 학습능력, 그 지식을 바탕으로 비정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이를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 업무능력들이 아닌가? 그리고 이와 같은 능력들은 샐러리맨들의 경우엔 대부분이 업무시간에 개발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닌가? 마찬가지로, 자기개발의 장소로 영어학원, 자격증학원 등 직장 밖의 장소를 먼저 생각하는 것도 본질을 놓친 경우이다. 진정한 자기개발은 직장 내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업무시간이 곧 자기개발 시간이요, 직장이 곧 자기개발 장소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

3. 기업가형 샐러리맨의 성공법칙

샐러리맨의 세 번째 존재방식은 기업가형이다. 기업가형 샐러리맨은 자기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들이 직장생활을 하는 이유는 기업이란 무엇인지를 체험하고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기회를 만들어 자신만의 사업을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기업가형 존재방식을 추구하는 샐러리맨들은 사업거리가 될 만한 것을 찾는 비즈니스 헌터들이다. 이들의 눈은 미래사업에 가 있으며, 마음은 자기사업에 불붙어 있다.

자기사업을 하고싶어 하는 기업가를 꿈꾸는 당신에게 나는 사내기업가(Intrepreneur)가 되라고 권하고 싶다. 사내기업가란 직장내 기업가(Entrepreneur at the workplace)란 의미이다. 대기업의 그룹총수, 대기업 최고경영자, 중견기업의 사장, 그리고 1인 기업가에 이르기까지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전문 비즈니스맨(Entrepreneur)이다. 사내기업가란 전문 비즈니스맨처럼 동일한 일을 하지만, 기업 내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나는 사내기업가적 자기개발을 권하고 싶다.

사내기업가적 자기개발이란 기업자원을 활용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기업에는 풍부한 자원들이 있다. 풍부한 인적자원, 자금력, 시장전략, 기술력 등 이 모든 것들이 비즈니스의 핵심자원들이다. 직장이라는 곳은 일을 배우면서도 이 모든 자원들을 활용하고 시도해볼 수 있는 멋진 장소이다. 사업은 이 모든 자원들이 평균 이상일 때 유지가 되며, 그 중에 한 가지 면에서 뛰어날 때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사업을 유지하지 위해서는 평균 이하인 것들에 대한 약점보완이 필요하고, 사업으로 많은 돈을 벌고자 할 때는 한 가지 뛰어난 강점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기사업을 꿈꾸는 그대여 당신이 기업 내에 있을 때에 이 모든 것들을 균형있게 보고 자기의 것으로 삼는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말라.

맺는 글. 나만의 성공방식을 그려라!

결론적으로, 당신의 샐러리맨 존재방식 유형이 무엇이든 자신만의 독특한 성공방식을 그리라고 조언하고 싶다. 직장인형 샐러리맨의 경우를 보라. 아쉬운 것은 여전히 우리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이 유형의 존재방식이나 성공방식에 대하여 매스컴 등에서 별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매스컴이나 시대의 흐름을 좇는 것은 불행의 시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고유한 존재방식을 알고, 자신만의 독특한 행동방식을 찾아, 이를 자신만의 유일한 성공방식으로 연결하라."는 것이다.

혹자는 시대의 변화는 직장인형에서 직업인형 혹은 기업가형 샐러리맨으로 이동하고 있다라고 주장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관점의 차이다. 설혹, 사실이 그러하다 하더라도 시대의 변화에 너무 의미를 두지 말라!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성공방식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더욱 개발하는 작업,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방식대로 업무처리를 해 나갈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선택의 여지가 있는 상황을 만드는 방법 등은 모두 남을 복사하지 않는 정신, 즉 나만의 독특한 성공방식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남을 복사해서는 이류 인생이 될 수밖에 없고, 자신의 독특한 무엇을 개발해야 일류인생에 도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쌍용건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