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이먼트를 하라고요?
자동차에 무지한 내가 자동차가 좀 이상한 것 같아 카센터를 찾았더니 휠 얼라이먼트(Wheel Alignment, 바퀴 조율)를 해주라는 처방전을 받았다. 사장님은 자동차가 휠 얼라이먼트가 되지 않으면 3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했다. "핸들이 덜덜 떨리고, 차가 일직선상으로 달리지 못하여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결국에는 바퀴의 편마모가 발생하여 사고의 발생확률이 높아진다." 사장님의 이야기를 듣는 둥 마는 둥 하다가, 원탁 위의 신문을 읽으며 나는 너무나 화들짝 놀랐다. 이 증상들은 우리 직장인들이 겪는 3가지 고통과 너무나 일치하기 때문이었다.

 

스크랩1. 핸들 떨림 현상은 불안이다.
직장인들은 '회사가 장기불황 속에서 잘 버틸 수 있을까' '나는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며 떨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직장인의 스트레스는 과도한 업무량이나 업무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았지만, 최근 스트레스는 직업의 안정성이나 장래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로 불안감을 호소하는 게 특징이다.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 우종민 교수는 "상사나 부하사원과의 갈등이나 업무 과중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는 주로 '분노' 증세를 나타내는 반면, 최근 직장인들은 미래에 대한 불투명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시달려 불안을 많이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국일보가 보도한 직장인 불안에 대한 주요 내용을 보며, 최민수씨의 유행어를 되새김해본다. "나, 지금 떨고 있니?"

 

스크랩2. 치우침 현상은 갈팡질팡하는 경력개발이다.
직장인들의 갈팡질팡한 경력개발은 2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목표는 없지만 열심만 내는 자기개발이다. 요즘 직장인들이 자기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그 내막을 살펴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직장인들은 뚜렷한 목표를 가지기보다는 막연히 자기개발이라는 공부에 시달리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장기적인 목표가 없는 이직이다. 직장인들은 경력개발의 뚜렷한 목표를 정해두고 전략적인 이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연봉을 좀 더 준다니 여기저기 기웃기웃한다. 일간스포츠가 보도한 이직과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며, 나는 자기개발이든 이직이든 경력개발의 마스터 플랜없이 그저 시대의 조류만 따라가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 자문해보았다.

 

스크랩3. 바퀴의 편마모는 스트레스성 장애이다.
온라인 취업포털 잡링크는 직장인 2천381명을 대상으로 '직장 스트레스'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실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질병을 앓아본 경험이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78.7%(1천674명)가 '그렇다'고 응답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어떤 질병(증상)을 앓았는가'에 대해서는 '불안, 우울, 불면증'이 25.2%(421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신경성 소화기 장애' 22.9%(384명), '긴장성 두통이나 기억력 감퇴' 19%(318명), '탈모' 17.5%(293명) 등의 순이었다. '스트레스의 정도가 심해 병원이나 그외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가'라는 설문에는 37.1%(621명)가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47.1%(789명)는 '심각한 스트레스로 사직이나 현실도피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나의 인생은 어떤 편마모로 고생하고 있는지...

 

인생의 얼라이먼트까지 하자구요.
카센터 사장님은 사용하는 언어는 좀 거칠긴 하지만, 참 정직하신 분이시다. 그분은 전문적으로 하는 곳으로 가야 휠 얼라이먼트를 제대로 할 수 있다며 친절하게도 그 곳을 자세히 안내까지 해주셨다. 그곳에 가는 잠깐 동안 나는 자동차의 휠 얼라이먼트 뿐만 아니라 내 인생의 얼라이먼트까지도 건지는 큰 수확을 올리길 기도했다. 그리고 당신과 이 땅의 모든 직장인에게 권하고 싶다. "당신은 인생의 얼라이먼트가 필요합니다."

 

---------------------------------------------------------------------------------------------------------------------------- 

당신은 직장인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KT&G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