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의 의미
'웰빙(Well-being)'은 이 시대 삶의 주요 코드이다. 한 마디로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추구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먹고, 입고, 움직이는 모든 활동을 심신의 안녕(安寧, Wellness)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게 웰빙의 특징이다. 웰빙의 의미를 알려면 3가지 키워드를 이해해야 한다. 그것은 건강(Health), 아름다움(Beauty), 그리고 휴식(Relax)이다. 이 3가지 웰빙의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플러스(+) 사고" 즉 삶의 질을 높이려는 그 목적성은 동일하다는 사실은 기억해야 할 것이다. 


직장인들의 웰빙을 위한 5가지 제안

아이디어1. 사무실내 웰빙 도구
건강은 직장인들의 웰빙 라이프의 첫 번째 요소이다. 이는 쇼핑의 기록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 특히 맞벌이 부부들이 많이 애용하는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의 2003년 히트목록 상위권 중 사무실에 설치할 만 것들은 정수기, 공기 청정기, 비데 등이 있다. 이 제품들 중 우리 사무실에 아직 없는 것을 하나만 설치해보자. 웰빙 고객들 즉 심신의 안녕(Wellness)을 추구하는 고객들을 위해 우리 스스로가 웰빙족이 되지 못하면 진정한 고객만족은 있을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우리 사무실을 꾸며 보자. 

아이디어2. 몸매 관리를 통한 두 마리 토끼 잡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웰빙 라이프가 추구하는 두 번째 요소이다. 여기에는 두 지 방향이 있다. 한 가지 방향은 표면적이고 외목지향적이지만, 또 한 가지 방향은 내면적이고 건강지향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건강한 몸매관리이다. 직장인들의 넉넉한 뱃살은 이제 '실패한 자기 관리의 상징'으로 통하면서 다이어트 열풍은 여성 직장인과 젊은 직장인들을 넘어 성별과 연령을 초월하고 있다. 당신의 허리 사이즈는 얼마인가? 당신의 허리 사이즈가 1인치 늘어날 때마다 당신의 매력도는 10년 이상 줄어들고 있으며, 또 당신의 생명은 5년 이상 단축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 시대의 직장인들은 몸매관리를 하되, 이 몸매관리를 통해 건강과 아름다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것이다. 

아이디어3. 제 3의 공간 확보
제 3의 공간이란 웰빙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다. 직장인들에게 제 1의 공간은 회사다. 그리고 제 2의 공간은 집이다. 우리는 이 두 공간을 왔다갔다하며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살아간다. 제 3의 공간이란 말은 미국의 사회학자인 레이 올든버그가 1989년 그의 책 "The Great Good Place" 에서 처음으로 쓴 말인데, 이 단어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비즈니스로 개발한 기업이 바로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는 "우리는 제3의 공간으로 당신에게 드립니다."라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  그래서 "제발 빨리 좀 나가 주세요." 라는 경쟁사들의 패스트푸드점과는 달리 자신의 고객들이 오래 머물도록 또 푸근한 느낌이 들도록 인테리어를 바꿨다. 당신의 제 3의 공간은 어디인가? 교회, 절, 커피숍, 찜질방 등 당신의 영혼을 새롭게 해주는 그곳을 정기적으로 찾아가라. 그것이 웰빙의 3번째 요소인 휴식의 의미이다. 

아이디어4. 운동을 통한 자기개발
요가와 검도의 공통점은 운동을 하되, 신체적인 운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운동까지같이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웰빙적 운동 즉 플러스(+) 사고에 근거한 운동기법이다.다른 많은 운동들 중에서 요가와 검도가 인기를 끄는 것은 체력 단련만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 몸과 정신의 일치를 위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가스펠 에어로빅(Gospel Aerobics)을 통해 땀을 흘리며 동시에 영적 발전까지도 도모하고자 한다. 

아이디어5. 와인 회식
매번 그럴 수는 없겠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와인 바에서 우아하게 와인 잔을 기울이는 새로운 회식을 한번씩 해보는 것은 어떨까? 극히 소수의 고상한 사람들이나 시는 것으로 생각되는 서양 술을 회식용의 술로 제안하는 것은 "적당한 음주와 건강"을 위함이다. 소주, 맥주, 양주로 이어지는 회식문화는 과음과 폭음의 주범이다. 하지만, 이젠 회식문화도 웰빙적 사고로 달라져야 한다. 와인이 웰빙적 회식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건강에 좋고, 적당한 음주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커리어앤라이프코치 정연식의 MVP입니다.

--------------------------------------------------------------------------------------------------------------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일과 사랑의 지혜를 상담, 교육,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원하는 삶이 어떻게 일이 되는가(직장인의 두번째 진로상담),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careernlife.com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한국수자원발전소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