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1. 초등학교를 중퇴한 대한민국 최고 명장, 김규환
그는 이루고 싶은 꿈을 구체적으로 적어나갔다. 공부보다는 기술자로 목표를 잡았다. 기술로 승부를 내야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우선 자격증을 따겠다는 계획을 짰다. 모든 시간을 줄이고, 공부에 전념하기로 했다. 참고서를 매일 한 장씩 똑같은 것을 열 장 복사해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어 눈길 닿는 곳마다 교재로 도배를 했다. 특히 영어는 많이 보고, 많이 써보고, 소리 내서 크게 읽어보는 것이 최고의 공부 방법이었다. 회사에서는 일할 때 잘 보이라고 공구함에 붙여놓았고, 밥을 타기 위해 줄을 서 있는 시간이 아까워 구내 식당 벽에도 붙이고, 식탁에도 붙였다. 집에는 잠자리에 들면 바로 보이는 곳이 천장이기에 형광등 옆에도 붙이고, 누워서 고개만 돌리면 보이는 벽에도 붙였다. 화장실에는 볼일을 볼 때 정면으로 보이는 벽에, 또 휴지걸이에도 붙였다. 가는 곳마다 눈만 뜨면 보이니 영어가 외워지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리고 이튿날에는 다른 내용으로 바꿔 또 붙였다.

이야기2. 억대 연봉 노점상인, 김석봉
그의 밤 시간은 보통 사람들과는 매우 다르다. 남들은 가족들과 함께 저녁 식사를 즐기고 잠자리에 들 때 그는 하루를 마무리하고 내일을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우선 빠진 토스트 재료들은 없는지 점검하고, 토스트 장사를 마치면서 떠올랐던 문제점이나 메모를 살펴본다. 그리고 조용히 묵상의 시간을 가진다. 하루를 돌이켜보는 시간이다. 오늘 하루 잘못했던 일은 없는지 반성하고 개선사항들을 노트에 적는다. 그리고 책을 읽는다. 좋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글귀를 찾고, 포장마차를 찾을 고객들과 나눌 좋은 말들, 좋은 문장이 나오면 그것을 노트에 적어둔다. 그리고 그것을 일주일에 한 번 크게 써서 포장마차에 붙여놓는다. 눈에 잘 띄는 자리에 붙이는 '성공메시지'는 단순히 고객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생의 길을 알려주는 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함이다. 그의 하루 저녁 마무리는 폭풍처럼 들끓는 마음을 가라앉혀 준다.

이야기의 교훈. 성공하는 사람들의 3가지 비밀
위의 첫 번째 이야기는 어린 시절 찢어지게 가난한 환경에서 초등학교를 중퇴하고, 최고의 기능인에게 수여되는 명장이라는 수식어를 이름 앞에 붙이게 되기까지의 김규환씨의 험난했던 인생스토리 중 일부다. 그가 초등학교를 중퇴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기계기술 발명가이자 명강연자이며 '아이디어 제조기'라는 별명을 갖고, 바쁜 회사생활 중에도 국내는 물론 해외를 오가는 강의로 눈코뜰 새 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던 시크릿은 무엇일까?
두 번째 이야기는 무교동 코오롱빌딩 앞에서 스낵카 <석봉토스트>를 운영하며 억대 연봉을 버는 김석봉씨의 이야기다. 이후 그는 15개 체인점의 창업주가 되었고, <샌토매니아>라는 브랜드로 중국에까지 진출했다. 노점상에서 출발하여 억대연봉자가 되고, 현재는 사장이 된 그의 성공 시크릿은 무엇일까? 그 시크릿은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당신에게도 동일하게도 적용할 수 있다. 그것은 목표, 기록, 그리고 계획과 마무리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시크릿1. 목표를 세워라.
김규환 명장은 "공부보다는 기술자로 목표를 잡았다. 기술로 승부를 내야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김규환 명장에게만 해당되는 것만이 아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가장 뚜렷한 특징은 강력한 목표의식이다. 목표에 미치지 않고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 시크릿의 제 1 비결이다.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는가?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세워보라.
당신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 이를 핵심결과영역(KRA, Key Result Area)으로 정리해보라.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가?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가? 자기개발을 하고 싶은가? 어떤 목표든 영역이 분명해야 한다. 이것이 출발점이다. 그 다음은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개발하라.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았다면 몸무게라는 지표를, 영어공부를 목표로 삼았다면 토익 점수라는 지표를, 그리고 자기개발을 목표로 삼았다면 1년 동안 읽은 경제경영 도서수를 지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몸무게, 토익 점수, 그리고 경제경영 도서수라는 숫자로 지표를 삼아야 한다. 숫자로 표기할 수 없는 것은 측정할 수 없다. 측정할 수 없으면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할 수 없다.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숫자로 세우는 것임을 잊지 마라. 마지막으로 스마트(SMART)하게 점검을 해보라. 목표가 구체적(Specific)인지, 측정가능(Measurable)한지, 행동중심적(Action-oriented)인지, 현실적(Realistic)인지, 그리고 시간제한(Time-based)이 있는지 확인해보라. 목표를 세우는 것, 구체적으로는 목표의 KRA, KPI, 그리고 SMART를 잊지 않는 것이 성공의 첫 비결이다.

시크릿2. 목표를 기록하라.
김규화은 "이루고 싶은 꿈을 구체적으로 적어나갔다." 김석봉은 "좋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글귀를 노트에 적어두고 일주일에 한 번 크게 써서 포장마차에 붙여놓는다." 이들은 성공의 두 번째 비밀 기록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목표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당신의 목표를 종이 위에 기록해야 한다. 그래야 그 목표에 마법이 걸려 확실히 성공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종이 위에 기록된 목표는 확실히 성취되지만, 머리 속의 상상 속의 목표는 대출 성취된다. '확실히'와 '대충'의 차이가 무엇인지 아는가? 벤츠와 티코의 차이다. 목표를 세우기만 하면 누구나 차를 몰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차를 몰 것인가는 종이 위에서 판가름 난다. 당신의 목표는 어디에 있는가? 당신의 머리 속에 있는가? 아니면 종이 위에 있는가? 머리 속의 목표를 종이 위에 끄집어내어라. 이것이 두 번째 성공의 비밀이다.

시크릿3. 실행으로 마무리하라.
김규환은 "참고서를 매일 한 장씩 똑같은 것을 열 장 복사해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어 눈길 닿는 곳마다 교재로 도배를 했다. 그리고 이튿날에는 다른 내용으로 바꿔 또 붙였다." 김석봉은 "잠자리에 들 때 하루를 마무리하고 내일을 준비한다."이들이 보여준 성공의 비밀은 실행으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어떤 목표든, 심지어 종이 위에 쓴 목표라 하더라도, 실행하지 않는 것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실행을 도와주는 멋진 기술 중 하나는 마무리 기술이다. 어떤 과제를 95퍼센트까지 완성하는 것과 100퍼센트까지 완성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마무리하는 과제가 중요한 것일수록 뇌에서 분비되는 엔돌핀의 양은 더욱 많아진다. 엔돌핀은 마무리에 대한 신체적 보상인 셈이다. 아무리 작은 과제라도 그것을 마무리할 때에는 행복과 성취의 기쁨을 가져다준다. 행복과 성취의 기쁨은 마무리에 대한 심리적 보상인 셈이다. 그러므로 목표를 잘게 쪼개어 실행의 마무리가 되게 하라. 김규환씨가 한 장씩 영어 공부를 했던 것, 그리고 김석봉씨가 한 달이 아니라 하루를 마무리한 것들은 모두 실행으로 마무리하라는 비밀을 반영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의 2008년도는 어떠하였는가? 모든 일에 어정쩡한 상태로 두지 말고 확실하게 실행으로 마무리하는 습관을 두어라. 실행으로 마무리 습관은 당신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LG디스플레이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