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다리가 하나뿐인 오리
서울 강남 서초동에 오리구이가 주특기인 유명한 요리사가 있었다. 그는 손님들의 사랑과 만족할 만한 보수를 받고 있었지만 사장에게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칭찬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이 때문에 요리사는 그 직장이 그리 즐겁지만은 않았다.
한 번은 사장의 귀한 옛 친구가 멀리서 찾아왔다. 사장은 요리사에게 오리 한 마리를 구워 내오게 했다. 술자리에서 사장이 오리 다리 하나를 집어 친구에게 건네고 보니 나머지 다리하나를 찾을 수가 없었다. 그는 뒤에 있는 요리사에게 물었다. "이번 오리는 다리가 하나 밖에 없는 건가, 다리 한 쪽은 어디로 갔나?" 요리사가 대답했다. "사장님의 귀한 손님이라 저희 집에서 방목하여 기르는 오리를 가져왔습니다. 저희 집에서 기르는 오리는 모두 다리가 하나뿐입니다." 주인은 옛 친구 앞에서 더 이상 따져 물을 수가 없었다.
자정이 다 되어 친구를 배웅하고, 사장은 요리사의 집에 가자며 운전기사를 불렀다. 그의 집에 도착하니 새벽 1시. 한밤중이라 오리들은 모두 잠에 빠져 한 발만 내놓고 있었다. 요리사가 오리를 가리키며 말했다. "사장님 보세요. 저희 집 오리는 모두 다리가 하나뿐입니다." 사장은 박수를 쳐서 오리를 잠에서 깨웠다. 깜짝 놀라 깬 오리는 모두 일어섰다. "오리들은 모두 다리가 두 개지 않느냐?" 사장이 말했다. "맞습니다. 사장님. 하지만 오리도 박수를 쳐야만 다리가 두개가 됩니다." 사장은 요리사의 이야기에서 깊은 깨달음을 얻었다.

이야기의 교훈. 칭찬은 100%를 창조한다
사장의 친구가 먹은 오리는 100% 완전한 오리가 아니었다. 오리 다리 하나는 오리 전체 몸무게의 20%도 되지 않지만, 다리 하나의 비중은 20%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100% 완전한 오리를 만든 것이 박수였다는 것은 조직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칭찬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가르쳐준다. 잠자고 있는 오리를 깨운 것이 박수라면,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은 칭찬이라는 의미다. 베스트셀러 도서 제목과도 같이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오리 이야기 버전으로 하자면, 칭찬은 잠자고 있는 오리도 깨운다. 직장인의 버전으로 하자면, 칭찬은 직장인의 잠재능력까지도 극대화시킨다. 이렇게 중요한 칭찬, 어떻게 할 것인가? 칭찬의 노하우 핵심 2가지를 알아보자.

1. 즉시 칭찬하라.
한솔제지 장항공장의 이가영 사원은 재활용 전도사로 불린다. 회사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도 그의 손을 거치면 깜찍한 제품이 된다. 최근에 고철 덩어리를 활용해 예쁜 꽃병을 만들어 사무실 분위기를 바꾸었다. 이를 지켜본 팀장은 그 자리에서 이 씨를 불러 상을 줬다. 부상은 2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한솔제지의 바로바로 포상제는 2000년 하반기에 도입되었다. 선행을 하거나 경영개선 활동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내 주변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직원들에게 그때그때 상을 주자는 취지였다. 바로바로 포상제를 처음 제안한 인력팀의 남상일 과장은 "포상이 너무 정례적이어서 형식적이란 생각이 들었다."며 "바로바로 포상을 하게 됨으로써 더 큰 동기부여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솔제지의 바로바로 포상제는 즉시 칭찬하기의 좋은 사례다. 즉시 칭찬하는 것은 칭찬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첫 관문이다. 즉시 칭찬하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게 되고, 그냥 넘어가는 것은 잠시 동안 발휘한 한 사람의 잠재능력에 더 이상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즉시 칭찬하면, 한 사람의 잠재능력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고, 이를 계기로 잠재능력을 한 번 더 발휘하도록 하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잊지 말자. 칭찬은 타이밍이 첫 노하우다. 보는 즉시 칭찬하자.

2.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삼성SDI에는 '기네스 히어로' 제도라는 것이 있다. 한마디로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신기록 인증 제도다. 기네스 히어로는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째, 회사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거나 타의 모범이 되는 기록인 아름다운 기록(Beautiful Record), 둘째, 흔하게 볼 수 없는 특이하거나 놀라운 기록인 놀라운 기록(Surprising Record), 셋째, 사업장별로 재미있는 이벤트를 통해 찾아내는 최고 기록인 재미난 기록(Funny Record)이 그것이다. 예를 들어, 사내에서 가장 많은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 가장 오래된 구두를 수선해서 신고 다니는 사람, 숨을 가장 오래 참은 사람 등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삼성SDI의 기네스 히어로는 구체적으로 칭찬하기의 좋은 사례다. 즉시 칭찬하는 것이 칭찬의 첫 관문이라면, 칭찬을 오래도록 계속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칭찬의 구체성이다. 즉시 칭찬하면 한 사람의 잠재능력에 점화를 하게 하고, 이 점화는 구체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활활 타오르게 된다. 차량의 연료가 부족하면 엔진이 멈추어 서는 것처럼, 구체적인 칭찬을 하지 않으면 잘 나가던 직장인들도 그만 멈추게 된다. 기억하라. 칭찬은 구체성이 관건이다. 구체적으로 칭찬하자.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