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가 저물어간다. 한 해 계획은 어떻게 세웠고, 그 계획에 따라 나는 어떻게 한 해를 보냈는가? 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라는 경영의 3요소를 통해 보다 나은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듯이, 우리의 인생 또한 이 3가지 요소를 통해 보다 나은 나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올해만큼은 제대로 된 평가를 해보자.

1. 연말평가의 의미는 작전타임!
샐러리맨들은 주5일 이상 매일 쉬지도 않고 시합에 나간다. 연습도, 준비도, 전략도, 그리고 반성도 없으니 승산이 있을 수 없다. 그러니 한 해를 마무리 이 시점만은 꼭 작전타임을 가져보자. 이 시간에는 3가지 중요한 일을 한다. 첫째, 목표 정렬(Alignment)이다. 올 초에 세운 목표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자. 둘째, 부상자 파악이다. 부상당하여 도저히 뛸 수 없는 선수들을 교체 투입해 주는 것처럼, 작전타임에는 자기치료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실패를 통한 학습이다. 실패하면 행동을 바꾸게 되는데,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다.

2.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항상 그렇다, 자주 그렇다, 가끔 그렇다, 거의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중 하나를 택하라.
1. 나는 직업 선택 시에 재능과 강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2. 나는 올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면서 대체로 즐거웠다.
3. 현재의 직업에 필요한 공부를 계속 하였다.
4. 나는 올해 빚을 지지 않았으며, 재산을 더욱 형성하였다.
5. 나는 올해 승진하거나 이에 준하는 직업적인 성취를 이루었다.
6. 나는 배우자와 함께 계획하여 1회 이상 여행의 기회를 가졌다.
7. 명절이나 생신 이외에도 부모를 위해 1회 이상 시간을 내었다.
8. 사내외 인맥관리 등 사람관리에 힘을 쏟았다.
9. 상사와의 업무인간관계에서 나는 8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다.
10. 후배사원과의 업무인간관계에서 나는 8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다.
11. 나는 올해 건강검진을 받았고, 별 이상이 없었다.
12. 나는 식사 시간외에도 규칙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다.
13. 술자리에서도 나는 자기관리를 잘 하는 편이다.
14. 담배는 전혀 하지 않았다.
15. 주 3회 이상 나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했다.
16. 올해 하루라도 시간을 내어 나만의 시간을 가졌다.
17. 마음의 여유를 위한 취미생활을 하나는 가지고 있다.
18. 연극이나 영화, 오페라, 콘서트 등 문화생활을 년 6회 이상 즐겼다.
19. 종교생활이나 기타 방법으로 나의 마음을 정기적으로 다스렸다.
20. 나는 인생의 비전이 확실히 있다.

3. 연말평가 자가진단 점수 확인과 해설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에 5점, ‘자주 그렇다’에 4점, ‘가끔 그렇다’에 3점, ‘거의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점수가 바로 당신의 연말평가 점수이다.
이제 2005년 한해 인생의 고과시간이다. 본 평가는 2가지 의미를 갖는다. 첫째, 전체 점수의 크기이다. 총점 100점 가운데 90점 이상을 받았다면 당신은 S등급 고과 샐러리맨이다. 80점 이상이면 A등급, 70점 이상이면 B등급, 60점 이상이라면 C등급이다. 그 이하 점수라면 낙제등급이다. 나는 2005년 한해 동안 인생의 파이를 얼마나 크게 키웠는지 그 크기를 점검해보자.
둘째, 중간점수들간의 균형이다. 본 체크리스트는 4가지 중간평가로 구성되었다. 직업적인 성취(1-5번까지), 관계적인 성장(6-10번까지), 육체적인 건강(11-15번까지), 그리고 인격적인 성숙(16-20번까지)이다. 이것은 마치 4륜 마차의 수레바퀴와 같아, 한 바퀴가 고장이 나면 다른 바퀴도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4가지의 균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신의 중간점수가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4. 한 해 마무리를 위한 4가지 제안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먼저 “얼마만큼의 직업적인 성취를 이루었는가?”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보라고 제안하고 싶다. 직업적인 성취의 가장 대표적인 기준은 돈이다. “나는 작년에 비해 올해 얼마나 더 많은 돈을 거두었나?”라는 기준으로 나를 엄격히 평가해보자. 작년 대비 플러스 효과를 거두었다면, 축하할 일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심각하게 고민해 볼일이다. 나의 직업이 재능과 강점에 기초한 일인지? 이 일을 수행하는 것이 즐거운 일인지? 그리고 이 일로 인해 나는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지?
두 번째 제안은 “2005년 한 해 동안 얼마만큼의 관계적인 성장을 이루었는가?”이다. 나는 직업적인 성취만을 평가하는 그런 종류의 직장인들을 경계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인생은 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특히 배우자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확인해보라. 그리고 부모님과의 관계는? 한 해가 가기 전에 배우자와 작은 여행을 한 번 더 하는 것, 혹은 부모님을 한 번 더 찾아 뵙는 것이 풍성한 2005년을 마무리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업무인간관계적인 측면에서 상사, 후배, 혹은 인맥적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들과의 소원한 관계를 풍성하게 만들어 가는 것 이 이상의 성공이 어디 있단 말인가?
세 번째 제안은 “나의 건강은 얼마나 향상되었나?”이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라는 사실은 나이가 한 살 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진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5 한 해 건강상의 이유로 인생 전체가 흔들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볼일이다. 술, 담배, 운동, 그리고 물 마시기 등 건강관련 습관들을 점검하고, 2005년이 다 가기 전에 완전히 나의 것으로 만들어 버리자.
마지막 제안은 “내가 볼 때, 나는 스스로 얼마나 성숙했다고 생각하는가?”이다. 앞에서 제안한 3가지 기준들에 대하여 모두 당당한 점수를 얻었다 하더라도 이 부분에서 당당한 자기평가를 받지 못한다면, 이 일은 큰 일이다. 내가 가야 할 길을 분명히 알고, 내가 가고자 하는 그 길의 어느 위치에 도달해있고, 또한, 인생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취미, 오락, 그리고 종교생활 등을 통합해오고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물음에 답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우리는 불행한 성공 즉 싫어하는 분야에서 성공하게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5년 당신의 한 해는 어떠했는가? 한 해가 다 가기 전에, 혼자만의 시간, 조용한 시간을 가져보자.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웅진해피올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