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디어 창의성이란?
아이디어 창의성(Idea Creativity)이란 "아이디어 발상과 실행에 따른 창의적인 사고와 실천 능력"이다. 이 정의는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즉 아이디어의 발상만 좋으면 창의적이라는 생각과는 다른 정의이다. 오히려 이 정의는 창의적인 사람은 아이디어 발상뿐만 아니라 실행이나 실천도 동일하게 잘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디어 창의성이란 발상의 창의적 사고와 이에 따른 성실한 노력을 똑같이 강조한다. 결국, 아이디어 창의성이란 창의적 발상과 창의적 성실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아이디어 창의성이 능력이라는 말은 자질과 대비된다. 이 말은 아이디어 창의성은 자질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훈련으로 향상되는 능력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다음의 점수에서 너무 낮게 혹은 높게 나왔다고 실망하거나 우쭐할 필요는 없다. 꾸준한 노력과 훈련으로 당신도 아이디어 창의성 전문가가 될 수 있다.

2. 나의 아이디어 창의성 점수는?
아래의 18문항에 "그렇다, 그렇지 않다, 가끔 그렇다" 중 하나로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다.
2. 나는 아이디어 기록을 위한 나만의 노트가 있다.
3. 나는 여행을 하면서 비즈니스 영감을 얻은 경험이 있다.
4. 내가 즐겨 입는 옷의 색깔들은 다양한 편이다.
5. 나의 아이디어 발상에 대해 진지한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이 한 명 이상 있다.
6. 나는 새로운 게임이나 놀이 정보에 다소 빠른 편이다.
7. 나는 업무와 관련되지 않은 것이지만 동료들에게 유머 메일을 가끔 보낸다.
8. 회의 시간에 나는 완벽하게 말하기보다 제일 먼저 말하는 편이다.
9. 나는 한 달에 1권 이상의 책을 반드시 읽는다.
10. 나는 종종 서점으로 놀러 가기도 한다.
11. 나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는 일이 재미있다.
12. 나는 잘하는 운동이 한 가지 이상 있다.
13. 나는 전화로 상대방에게 길 안내를 무리없이 할 수 있다.
14. 나는 매사에 낙관적이다.
15. 나는 미래를 예측하는 트렌드 분석에 관심이 간다.
16. 나는 지금도 여전히 호기심이 많다.
17. 다소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그래도 나는 시도해보는 편이다.
18. 아이디어가 생기면 나는 머뭇거리지 않고 즉시 실천해 보는 편이다.

3. 나의 아이디어 창의성 점수확인과 그 해설
각 항목에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5점,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0점, '가끔 그렇다'라고 응답을 하였다면 3점을 주라. 문항 1, 2, 3에서 모두 '그렇다'라고 응답하였다면 보너스 점수 5점, 문항 16, 17, 18에서 모두 '그렇다'라고 응답하였다면 보너스 점수 5점을 추가하라. 합계 점수가 80점 이상이라면 당신의 아이디어 창의성은 이미 최고이다. 아래 열정에 대한 조언에 귀를 기울여라. 성공은 이미 당신의 것이다. 합계 점수가 65점 이상이라면 당신의 아이디어 창의성은 우수한 편이다. 아래 위험감수에 대한 조언을 살펴보라. 그리고 이것을 당신의 것으로 체화하라. 합계 점수가 50점 이상이라면 당신의 아이디어 창의성 점수는 가능성이 있다. 아래 개방성에 대한 조언을 참고하라. 합계 점수가 45점 미만이라도 그리 실망하지는 마라.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호기심을 새롭게 가지면서 새로운 도전을 던져보라.

4. 아이디어 창의성 개발을 위한 2+2 제안
아이디어 창의성이란 창의적 발상과 창의적 성실이라 하였다. 이 두 가지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2+2 제안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즉 창의적 발상 능력개발을 위해서는 하위요소인 호기심(Curiosity)과 개방성(Openness)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호기심은 사물의 근본원인에 대한 탐구능력이다. 그래서 경영철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찰스 핸디는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면, 호기심은 발견의 어머니"라고 하였다. 개방성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의적인 자세를 말한다. 그래서 종종 창의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개념이나 사람 혹은 기타 장소 등에 대하여 비판하지 않고 호의적으로 말을 한다. 그저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호기심을 갖고 개방적인 자세로 세상을 대한다면 우리는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성실 능력개발을 위해서는 하위요소인 위험감수(Risk-taking)와 열정(Enthusiasm)을 고려해야 한다. 위험감수는 안전지대에 머물지 않고 그곳을 떠날 수 있는 용기를 말한다. 이들은 세상이 위험하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이들은 그 위험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그 방법 또한 안다. 열정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성실히 수행하는 에너지이다. 이 에너지가 없이는 이전까지의 모든 창의적 노력이 허사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창의성은 이 열정으로 인하여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웅진해피올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