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죽 장수, 본죽 사장 김철호씨의 애칭이다. 그는 우신홈쇼핑 등의 대표를 역임하는 등 사업을 크게 일으켰으나 1997년 외환위기를 맞아 부도 처리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동안 이뤄놓은 것을 모두 잃었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는 한 반드시 재기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섰다. 그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꿈을 이루기 위한 노하우를 정리해보자.

1. 꿈의 선택 : 어려서부터 좋아하는 것을 선택한다
외환위기 이후 그는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먼지 묻은 관심거리를 찾아내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이렇게 생각했다. '나는 어려서부터 맛난 것을 먹기 좋아했지' 그러고 보니 이 일이 제 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외환위기 이전에도 전혀 연관이 없는 사업을 하면서도 언제부터인가 서점에 들르면 외식업 관련 서적들을 구입하여 읽었던 자신을 발견하곤 했다. 그리고 누군가 "왜, 하필, 그 어려운 외식업이야?"라고 물으면 그는 미리 준비한 것처럼 대답은 항상 같았다. "외식업이야말로 제가 어려서부터 꿈꾸어 오던 것이거든요. 그리고 외식업은 정말 정직하거든요."
김철호씨의 성공 스토리처럼 꿈을 이루는 첫 시작점은 꿈의 선택에서부터 출발한다. 꿈을 꾸기만 하면, 모든 꿈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 생각은 환상이다. 자기에게 맞는 꿈이 있다. 그 꿈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나는 커리어 상담을 할 때 꿈의 기준으로 3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어릴 때부터 하고 싶은 일인가, 그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는가, 그리고 그 일을 잘하는가"이다. 이 3가지 기준은 나를 제대로 이해하고 내가 열정을 보이는 곳, 내가 가치를 두는 곳, 그리고 나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을 꿈꾸라고 조언해준다. 그러므로 철저한 자기분석은 꿈을 이루는 시작점이다.

2. 꿈의 준비와 도전 : 1년을 미친 듯이 준비한다
외식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음식에 대해 아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요리학원이 가장 빨랐다. 하지만 당장 생활비도 없는 형편에 월 15만원(네 명이 한 조를 이뤄 배우는 경우) 혹은 30만원(혼자 배우는 경우)의 수강료는 엄두도 내지 못했다. 궁리 끝에 요리학원 원장을 만나 한 가지 제안을 하였다. 요리학원 총무 일을 봐주는 대신 수강료를 무료로 해 달라는 조건이었다. 그렇게 품을 파는 대신에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그는 흡족했다.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꿈이 있었기에 그는 주변의 비아냥과 염려에도 불구하고 요리학원에 미친 듯이 1년을 다녔다. 생계를 위해 호떡 장수도 하면서...
꿈만 꾸고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성공은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잊지 마라. 나는 꿈꾸는 직장인들에게 "그 일을 즉각 실행하라"고 조언한다. 지금 당장 말이다. 주식투자 혹은 주식형 펀드투자처럼 매혹적인 복리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늦은 때란 없다. 지금이 꿈을 위해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다.' 꿈에 1년만 미쳐라. 1년의 준비와 도전으로 꿈에 미치는 자는 꿈의 목표에도 미칠 수 있다.

3. 꿈의 실행 : 핵심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
2002년 서울 대학로에 가게를 오픈했다. 가게를 오픈하면서 그가 가장 많은 신경을 쓴 것은 가게의 인테리어다. 그는 죽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고 싶었다. 젊은 여성들이 미용식과 건강식으로 선호하는 죽 집, 더 나아가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진 고등학생들도 스스럼없이 찾을 수 있는 죽 집을 꿈꾸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인사동풍 인테리어를 권했다. 최대한 전통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라는 조언이었다. 그는 그런 제안들을 한마디로 거절했다. 젊은 여성을 핵심고객으로 잡고, 그녀들이 좋아할 만한 카페 같은 분위기를 지닌,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고집했다. 그래서 매장에는 딱딱한 나무 의자 대신 카페 분위기가 나도록 소파 형태의 의자를 놓았다. 지금은 대부분의 죽 전문점들이 비슷한 의자를 사용하고 있지만 당시로서는 파격이자 모험이었다.
모든 고객을 모두 만족시키려는 어리석은 사람이 있다. 하지만 꿈을 이루어주는 고객은 특정 고객이다. 그 특정 고객을 마케팅에서는 핵심 고객이라 한다. 그러므로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조작적인 정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무엇을 좋아하는가? 그들은 어떤 때에 지갑을 여는가? 그들은 어떤 때에 만족하는가?'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당신의 꿈★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핵심 고객은 당신의 꿈을 이루어주는 천사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서울도시가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