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주5일 근무제가 시작되었다. 문화관광부가 주관한 2005년 3월에 실시한 주5일 근무제 관련 설문조사결과를 보면, 직장인들이 가장 하고싶어하는 7가지 여가활동은 여행, 생활 스포츠(헬스, 요가, 수영, 댄스 등), 레저 스포츠(골프, 패러글라이딩 등), 자기계발, 악기연주, 콘서트 관람, 드라이브 순이었다. 하지만 직장인들이 실제 자주하는 여가활동 7가지는 영화관람, TV시청, 독서, 음주, 잠자기, 친지방문, 컴퓨터 게임의 순이었다. 어느 일간지는 이런 직장인들의 여가활동을 "적극적이고도 활동적인 여가를 보내고 싶지만, 돈도 없고 갈 곳도 없고 할 것도 없어 수동적인 여가활동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렇다면, 보다 적극적이고도 활동적인 여가를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 나는 그 대안으로 휴식, 가정, 그리고 자기계발이라는 3가지 키워드를 강조하고 싶다.

주 5일 근무제의 1, 2 키워드 : 휴식과 가족
주 5일 근무제의 첫 키워드는 휴식이다. 이를 위해 나는 영적 스포츠(Spiritual Sports)를 통한 자기 살핌을 강조하고 싶다. 이는 여행이나 각종 레저 스포츠 활동 등으로 몸의 노폐물을 빼면서, 마음과 영의 노폐물도 함께 빼주는 체험형 여가를 말한다. 다만, 기존의 체험형 여가보다 자기 살핌 즉 마음의 내적 탐험을 더욱 강조한다는 점이 다르다. 다양한 업무분야의 사람들도 만나고, 그 사람들 속에서 나만의 독특한 재능이나 생각을 재발견하면서 나를 돌보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주 5일 근무제의 두 번째 키워드는 가족이다. 매주는 아니더라도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자녀들과 함께 공연장, 미술관, 극장 등을 찾아보자. 오가는 길에 재미나고 스킨십이 있는 게임으로 함께 한다면 더욱 의미는 커진다. 개인적으로 나는 백화점이나 시민단체에서 주관하는 각종 문화학습 강좌도 좋아한다. 중요한 것은 이런 보다 많아진 시간을 가족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주 5일 근무제의 3 키워드 : 자기계발
확실히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나만의 시간은 늘어난다. 이 늘어난 시간을 활용해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나는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싶다. 첫째, "자기계발의 구체적이고도 명확한 목표가 있는가?" 자기 목표가 아닌 것에는 우리의 머리와 손과 발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구체적이고도 명확한 자기계발 목표가 있어야 새벽잠을 깨우고 밤잠을 설치는 그런 열정을 깨울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를 생각하기 전에 "나는 무엇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답을 스스로에게 해보자. 둘째, "매일 정기적인 하루 2시간을 어디에서 확보할 것인가?" 매일 같은 장소에서 정기적인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자기계발 실천전략의 첫 관문이다. 이 실행이 없이는 성공도 행복도 없다. 바라기는 이 첫 관문을 넘어 성공과 행복이 넘치는, 주 5일 근무제 세상의 주인이 되길...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GIS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