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와 아이들의 신드롬

1 "난 알아요"는 발라드와 트로트가 지배하던 한국 대중음악을 댄스뮤직이 지배하는 세상으로 바꾼 한국 역대의 최고 히트 상품이다. 2 "하여가"는 힙합에 태평소 소리를 집어넣어 국악과의 절묘한 만남을 시도하였다. 3 "발해를 꿈꾸며"는 기존의 사랑타령 일색에서 벗어나 통일문제와 획일적 교육에 대한 비판을 담았다. 4 "컴백홈"은 가출한 청소년을 집으로 돌아오게 하는 사회적 현상으로까지 이어졌다최근에는 그의 첫 솔로앨범 '테이크 원'(Take One) 6년만에 재발매되었다이 앨범은 절판된 후 음악팬들 사이에서 20만원이 넘는 고가로 거래될 정도의 희귀앨범인데얼마나 더 팔릴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서태지를 회고하면서 나는 직장인의 변화관리를 생각해 보았다. 3가지 질문이 든다

질문1. 무엇을 변화관리할 것인가?
이 질문은 변화관리의 대상(What)에 대한 질문이다나는 두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하는데이 두 가지는 점진적이며 순차적인 것이다그러므로 두 번째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실천하기에 앞서서당신은 첫 번째 아이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자기의 것으로 좀 더 소화해둘 필요가 있다
▷ 내부로부터의 변화관리
1
 "난 알아요"의 성공으로 정상에 올라 있던 서태지는 돌연2집 앨범 제작을 이유로 팬의 곁을 떠난다그는 2집 준비를 위해 자기자신이 변화되길 간절히 바랬던 것이다이것이 서태지식 변화관리의 기초이자직장인 변화관리의 기초이다.서태지뿐만 아니라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그들은 결코 환경을 핑계하지 않는다그들은 자기변화를 통해 자기 주변의 환경을 변화시켜나간다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만약 ... 한다면"이라는 환경 중심적인 말을 중단하고, "그러면 내가 ... 어떻게 할까?"라는 자기변화 중심적인 말로 바꾸어야 한다
▷ 강점에 기초한 변화관리
서태지는 대학에 가는 것이 시간낭비라고 판단하고 고등학교조차 과감히 중퇴했다하지만 음악에는 천재였다그는 자기가 작곡한 곡을 직접 노래하는 싱어송 라이터(Singer-Song Writer)로 활동함으로써 자기 곡을 확실히 소화할 수 있었다.그는 자기가 부족한 부분인 춤과 코디를 제외하고는 음악적인 부분에서는 거의 혼자 작업을 하였다이것이 서태지식 변화관리의 강점이자 직장인 변화관리의 시사점이다. '변화관리'라구요? '그거 약점 보완하는 거 아니예요?'라고 반문할 지 모르겠다하지만나의 생각은 다르다서태지처럼 자신의 강점에 기초한 변화관리를 해야 한다왜냐하면직장인은 성과(Performance)로 말해야 하기 때문이다성과는 결코 약점에서 출발하지 않는다약점을 고쳐나가는 것으로는 1등을 요구하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출 수 없다당신이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는 1등이 100을 가져가고 나머지는 0을 가져가는, 1 0의 디지털 시대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잘하지도 못하는 영어공부 등의 약점보완은 이제 그만하고당신이 대한민국 혹은 세계에서 1등할 수 있는 그 무엇을 변화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그곳에만 집중해도 시간은 짧다고 느껴지는 것이 직장인의 직장생활이 아니던가

질문2. 어떻게 변화관리할 것인가?
이 질문은 변화관리의 방법(How)적인 질문이다이 질문은 내부로부터의 변화와 강점에 기초한 변화를 어떻게 실행해 나갈 것인가에 관한 질문이다나는 세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하는데앞의 제안처럼 이 제안들도 점진적이며 순차적인 것이다
▷ 상상하는 변화관리
"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한 번은 마음의 상상으로또 한 번은 손과 발의 실행으로." 이 진리는 서태지에게서도 분명히 확인된다그는 곡을 먼저 상상했다. 1 "난 알아요"를 내기 전에 그는 댄스뮤직이 지배하는 한국 대중음악을 상상했고, 2집 "하여가"를 내기 전에 국악의 부활을 상상했고, 3 "발해를 꿈꾸며"를 내기 전에 통일한국을 상상했고, 4 "컴백홈"을 내기 전에 가출한 청소년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상상을 했다당신이 꿈꾸는 세상은 어떤 세상인가변화하고 싶은 그 무엇을 상상하라육체의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보이는 그것이 진실이라는 마음의 소리를 들어 보라그래서 아인슈타인은 "상상은 사실보다 강하다."고 했다상상하면꿈★은 이루어진다
▷ 측정하는 변화관리
상상을 현실로 바꾸어 주는 매개체는 수(
)이다서태지는10대라는 고객에, 100만장 이상 앨범판매라는 두 가지 숫자를 잡았다성공한 사람들도 마찬가지다그들은 특정한 숫자를 하나 선택하고 이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그리고 하루종일 일년 열 두달 그 특정 숫자만 생각한다당신이 다이어트라는 신체 변화관리를 상상하고 있다면몸무게 목표숫자를 만들어라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목표 금액을 만들어라이렇게 숫자화해야 당신의 상상은 비로소 땅의 현실로 발을 디디게 된다. "측정하는 것은 행할 수 있고측정하지 않는 것은 관리될 수 없다."
▷ 기록하는 변화관리
상상하고 측정한 변화관리는 연속적으로 기록으로 이어져야 한다연속적인 기록은 상상하는 미래에 대한 현재의 상태를 말해준다미래가 현재를 지배하도록 끌어당기는(Push) 힘은 상상이라는 꿈에서 나오지만답답한 현재를 황홀한 미래가 되도록 밀어주는(Pull) 힘은 기록에서 나온다서태지의 앨범 중 가장 음악성이 높은 앨범은 3집이라고 평가되고 있지만정작 대중성이 떨어져 가장 적은 판매량을 보였다그 기록을 보고 서태지는 음악성을 조금 낮추고 대중성을 갖추어 4집에서는 상업적인 재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이것은 기록의 성공이다상상을 하면 이미 성공은 시작되지만진정한 성공은 연속적인 기록할 때 완성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질문3. 성공적인 변화의 증거는 무엇인가?
변화관리에 성공했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는 일상적인 하루의 변화이다서태지는 1집 앨범 발표 이후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하루의 일과표를 소화해야 했다공중파 TV 방송라디오 방송그리고 콘서트 등으로 성공한 하루는 이전의 100일과도 맞먹는 생활을 해야 했다미안하지만필자의 이야기를 잠시 해보겠다직장인상담전문가직장인칼럼리스트그리고 직장인교육전문가라는 상상이후 나는 본 연봉 그 이상의 부수입을 기준숫자로 삼아 측정하고자 하였고그 과정을 엑셀에 연속적으로 기록하고 있다아직은 연봉만큼의 부수입은 아니지만 재작년보다는 작년이작년보다는 올해에 들어오는 돈이 훨씬 많다나는 이를 기록의 마법이라고 믿고 있다이후 나의 전형적인 하루도 바뀌었다나는 7시에 일어나던 생활을 접고 새벽 5시에는 일어난다서재에 앉아 이메일 상담에 응하고칼럼을 쓰고교육준비를 한다전에는 내가 돈을 주고 산 책들을 읽기만 했지만작은 성공을 거둔 이후에는 돈을 받고 칼럼을 쓰고 있다이것이 성공적인 변화관리의 가장 확실한 증거물이다이제당신 차례이다다음의 5가지 질문에 답하라.
변화관리의 대상으로써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변화관리 실행의 시작점으로써 나는 무엇을 상상하는가?
내가 상상하는 것은 측정가능한 특정한 숫자가 있는가?
그 숫자를 나는 매일 기록하고 있는가?
변화된 당신의 전형적인 하루를 즐겁게 상상해보라.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교육하고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교육전문가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자기중심의 인생경영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이 글은 남해화학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