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장인이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장인정신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 무엇이든 제대로, 디테일하게, 그리고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누구나 장인정신의 소유자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궁금하다. “나의 장인정신 점수는 몇 점일까?”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당신의 장인정신(匠人精神, mastership) 점수를 확인해보자.

1.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일주일이나 한 달 정도로 당신의 생각을 기준으로 삼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는 마라. 이제 체크리스트에 자가진단을 해보자.
1.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있다.
2. 소명의식에 기초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3. 비전에 기초한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4.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철저한 직업의식을 갖고 있다.
5. 나는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자랑스럽다.
6. 내 예전에 했던 작업을 반성하면서 늘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는다.
7. 일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찾아보고 궁리하기를 좋아한다.
8. 나는 일을 하면서 지금보다 나은 미래를 상상한다.
9.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하여 전념하는 편이다.
10. 나는 나만의 정통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11. 일을 하면서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애쓴다.
12. 나는 도전하고 개척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13. 업무시간뿐만 아니라 개인시간에도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한다.
14. 일을 할 때는 디테일까지 신경을 쓴다.
15. 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
16. 내가 한 일에 대해서는 탁월한 성과를 낸다.
17. 일하면서 배운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18. 내가 하는 일과 관련하여 사내에서 나만한 사람이 없다.
19. 내가 하는 일과 관련하여 사외에서도 퍼스널 브랜드를 갖고 있다.
20. 필요하다면 언제나 다른 전문가들과 연락하여 협력할 수 있다.

2. 자가진단 점수 확인과 해설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에 5점, 자주 그렇다에 4점, 가끔 그렇다에 3점, 거의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바로 당신의 장인정신 점수이다.
위의 설문문항은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영역별로 나뉘어져 있다. 1번부터 5번까지 총 5문항은 장인정신의 소질이나 마인드 등 장인정신의 기초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6번부터 15번까지 총 10문항은 일을 하면서 보여주는 장인의 노력과정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16번부터 20번까지 총 5문항은 장인정신으로 인한 성과 및 결과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이 세 가지 기준 중에서도 노력의 과정이 가장 많은 항목을 차지하는데, 이는 장인정신이 미래를 창조하는 노력의 과정과 가장 관련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90점 이상이라면 A등급이다. 당신은 장인정신을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 전문가다. 지금처럼 꾸준히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당신은 훌륭한 장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80점~89점은 B등급이다. 당신은 이미 훌륭한 장인정신의 소유자다. 하지만 아직 그 장인정신이 꽃피우지 않았다. 열심히 노력하고 몰입하고 있지만 성과와 결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장인정신은 과정을 중시하지만, 과정만 중시하는 것은 아니다. 성과와 결과도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성과를 낼 수 있을까?’라는 질문으로 지금의 과정을 업그레이드해 나가라. 과정을 즐길 뿐만 아니라 성과도 내고 싶다는 열정을 불태워라.
70점~79점은 C등급이다. 당신은 장인정신을 업무시간에만 한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아니다. 장인정신은 업무시간은 기본이고 업무 외 시간을 통한 자기개발의 노력도 필수다. 진정한 장인정신을 실행하고자 하는 자는 업무시간과 업무 외 시간을 구분하지 않고 몰입하고 전념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일에 미치는 것, 그것이 장인정신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60점~69점은 D등급이다. 이 점수대를 받은 당신은 노력의 과정인 업무시간에도 몰입을 하거나 전념하지 못하고 딴 짓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딴 짓을 하는 학생의 모습에 비유할 수 있다. 이런 모습으로는 절대 장인정신의 본질에 도달할 수 없다. 무엇보다 업무시간에 집중하여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그것이 장인정신의 기본이다.
59점 이하의 점수는 F등급이다. 당신이 만약 이 점수대를 받았다면, 무엇보다 장인정신 마인드 함양에 신경을 써야 한다. 소명, 비전, 그리고 목표설정 등 장인정신의 기초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이런 마인드 없이 스킬이나 지식을 쌓는다고 하루아침에 장인정신을 기를 수는 없기 때문이다.

3. 장인정신으로 충만하고픈 당신을 위한 두 가지 조언
장인정신의 하이라이트는 기본적으로 과정이라는 노력에 있다. 나는 그 과정의 핵심을 디테일로 정의하고 싶다. 시대와 분야를 떠나 장인정신이 구현된 모든 작품들에서 우리가 느끼는 공통점은 디테일의 아름다움이다. 아주 작은 것 하나에 장인정신을 발휘하고자 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장인정신을 최종적으로 실험하는 리트머스지다. 디테일에 성공하는 자는 장인정신의 소유자이고, 디테일에 실패하는 자는 장인정신과 거리가 먼 사람이다.
장인정신은 과정의 노력이 기본이지만, 성과 또한 보장한다. 사실 과정만으로는 어떤 사람이 장인정신의 소유자인지 아닌지 우리는 구분할 수 없다. 우리는 그가 만들어낸 그 무엇을 통해 그것이 명작인지 졸작인지 판단한다. 성과로 장인정신을 구분한다는 말이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는 장인정신의 노력과정을 통해 장인정신의 혼을 담은 명작은 만들어낼 소명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