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자라도 행동하게 하는 3가지 질문
알코올 중독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에게 한 심리학자가 질문을 한다. "이상한 질문 하나 드릴께요. 밤에 곤히 잠이 들었다고 가정해보십시오. 한밤중에 자다가 기적이 일어나서 지금 말씀하신 모든 문제들이 해결된 겁니다.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어떻게 된 거지? 문제가 완전히 사라졌어!'라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기적이 일어난다면 다음 날 아침에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모르겠습니다. 상상이 안 되는데요." "쉽지 않다는 것은 알아요. 그래도 한 번 생각해보시지요." "도서관에 가서 신문을 보겠지요."
이 질문에 답하고 나자, 심리학자가 두 번째 질문을 던진다. "가장 최근에 한두 시간 동안이라도 술에 취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습니까?" "몇 시간 정도는 있지요!" "그게 언제였습니까?" "집에 손님들이 찾아올 때입니다." "그래요, 그거 잘 하셨네요. 모든 게 적절하게 돌아가던 그 장면, 그러니까 집에 손님들이 찾아오던 때를 한 번 생각해보지요. 그땐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된 겁니까? 당신은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미소를 짓고 있었습니까? 눈을 더 많이 마주쳤습니까?"
이렇게 1회 상담을 마치고 난 뒤 심리학자는 카드 하나를 알코올 중독자에게 내민다. 그 카드는 커피가게의 마일리지 카드처럼 칸이 10개가 있다. 심리학자는 알코올 중독자가 보는 앞에서 2개의 도장을 찍어준다. "도장은 질문 하나에 잘 대답해주었기 때문에 2개를 찍어주는 거예요. 다음에 와서 질문에 잘 대답을 하면 그 만큼 또 도장을 찍어줄 거예요. 도장 10개를 찍으면 그 다음 번의 상담 비용은 공짜예요. 커피가게처럼 말입니다. 다음 주 이 시간에 또 오실거죠?" "네" "네, 좋습니다. 다음 주에 뵈요."
이렇게 시작된 상담은 10회기를 넘기지 않고 상당한 진전을 보인다는 것이 단기 문제해결 상담을 하는 심리학자들의 주장이다. 최소 몇 년은 걸릴 것 같은 알코올 중독 환자라도 10시간 안에 상당한 진전을 보인다는 이 이야기는 목표와 꿈을 수없이 세우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행동은 작심삼일로 끝나는 우리 직장인들에게 큰 희망을 준다. 행동하기 가장 힘들다는 알코올 중독자도 행동하게 하는 그 비밀은 무엇일까? 단기 문제해결 중심의 상담기법을 통해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의 노하우를 알아보자.

첫째, 희망에서 출발하라
심리학자가 던진 첫 번째 질문을 기적 질문(Miracle Question)이라 한다. "기적이 일어난다면 다음 날 아침에 당신은 무엇을 할까요?"가 기본 질문이다. 이 질문은 "어쩌다가 당신은 여기까지 왔습니까?"라고 묻는 이전의 전통적인 프로이드식의 질문과 대비가 된다. 기적 질문은 미래를 보게 하고, 프로이드 질문은 과거를 보게 한다. 기적 질문은 미래의 희망을 보게 하고, 프로이드 질문은 절망의 원인을 묻는다. 단기 문제해결 중심의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기적 질문은 '행동은 희망을 보게 함으로 행동하게 한다'는 전제를 갖고 있다. 프로이드는 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기적 질문은 행동의 원인을 잘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희망을 본다면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당신의 목표와 행동도 마찬가지다. "기적이 일어난다면 다음 날 아침에 당신은 무엇을 할까요?"라는 질문에 답함으로 희망에서 출발하라. 또한 그 희망으로 인해 "무엇을 할까?"라는 질문의 마지막 부분에서처럼 그저 행동하라. 기적 질문에 답하다 보면, 당신은 정말 꿈에 그리는 그런 희망을 만나게 된다. 또한 그 희망을 이루기 위해 그저 행동하게 된다. 희망과 작은 행동의 시작이 정말 기적을 가져다준다.

둘째, 작은 성공 경험을 누적하라.
심리학자가 던진 두 번째 질문은 예외 질문(Exception Question)이다. 알코올 중독자에게 "가장 최근에 한두 시간 동안이라도 술에 취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습니까?"라고 묻는 이 질문은 사실상 내담자가 특정 상황에서 자신이 '이미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도록 돕는 질문이다. 단기 문제해결 중심의 심리상담을 하는 학자들은 모든 문제에는 예외가 있으며, 그러한 예외들은 일단 파악되기만 하면 스포츠 경기를 녹화했다가 다시 돌려보는 것처럼 주의 깊게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은 해결책으로 직접 연결될 수 있다. 어쨌든 그것이 전에는 효과를 발휘했으니까 말이다. 요컨대, 성공한 경험을 탐구하고 그것을 더 확대하는 방법을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는 말이다. 행동하지 못한 이유를 파헤칠 필요는 없다. 어떻게 행동하게 되었는지 그 성공의 경험이 중요하다. 당신에게도 동일하게 묻고 싶다. "당신이 성공한 경험은 언제인가? 작은 성공경험이라도 좋다. 그것이 무엇인가?" 그 작은 성공경험을 하나라도 더 행동하는 것, 이것이 목표와 꿈을 이루어 가는 진정한 비밀이다. 작은 성공 경험을 누적하면 큰 성공이 되는 것처럼, 행동을 누적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셋째, 두 개 스탬프의 위력을 활용하라
심리학자가 던진 세 번째 질문을 두 개의 스템프 질문(Two Stamps Question)이라 한다. 이 질문은 간단한 실험을 바탕으로 한다. 한 커피 가게에서 손님들에게 도장을 찍어주는 고객 카드를 나누어주었다. 첫 번째 그룹에는 8개 칸에 도장을 채우면 커피 한 잔을 더 준다고 했다. 또 두 번째 그룹에는 10개의 칸이 찍는 고객 카드를 나누어주었다. 단, 이 카드에는 이미 두 칸의 도장이 찍혀 있었다. 몇 개월 후 8개 칸의 고객 카드를 받은 고객 가운데 무료 커피를 얻는 사람은 19 퍼센트에 불과한 반면, 10개 칸의 고객 카드를 받은 고객은 34 퍼센트가 무료 커피를 얻었다. 그리고 두 번째 그룹이 10개의 칸을 채우는 시간도 더 빨랐다. 이 실험의 교훈은 분명하다. "목표 지점에 더 가까워져 있다고 느끼게 하라." 이 실험을 통해 우리는 이런 적용점을 생각해볼 수 있다.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미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라.' 혹은 '이미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라' 목표에 더 가까이 있는 당신은 분명 행동을 한 번이라도 더 하게 된다. 그게 무엇이든 말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선진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