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경영 혹은 프로의식 관련 강의를 할 때마다 나는 교육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프로와 포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많은 대답이 능동적/소극적, 시간을 지배함/시간에 이끌려 다님, 혹은 목표의 유무 등으로 대답한다. 그러면 나는 이렇게 정리한다. 그렇습니다. 프로는 항해하고 포로는 표류한다. 그러면 질문이다. 당신의 항해의식 즉 프로의식은 어느 수준일까?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해보자.

1. 프로지수 자가진단
아래의 21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을 기준으로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나는 인생의 분명한 목표가 있다.
2. 확신하건데, 나의 인생목표는 10년 후에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3. 나는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른 것은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다.
4. 나의 하루는 열정적이다.
5.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나는 매일 100%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6. 인생의 목표를 생각하면 나는 가슴이 뛴다.
7. 하루 1시간 이상은 꼭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한다.
8.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돈을 재투자하기를 아까워하지 않는다.
9. 현재 나의 직업은 내 인생목표를 이루는 주요한 수단이다.
10. 나는 어린 시절부터 잘하던 일을 현재에도 직업으로 하고 있다.
11. 나는 직업을 수행하면서 심리적인 만족감을 느낀다.
12. 주변 사람들이 내가 하는 일을 보며 잘한다고 칭찬한다.
13. 나는 내 평생의 인생고객이 누구인지 분명히 말할 수 있다.
14. 어떤 고객이 나에게 오더라도 그들은 나의 열정에 감염된다.
15. 나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객들은 기꺼이 자신의 지갑을 연다.
16. 나는 숫자가 들어간 구체화된 삶의 비전이 있다.
17. 나의 비전은 그림을 보듯이 선명하다.
18. 나의 비전에 공감을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꽤 있다.
19. 나는 사내뿐만 아니라 사외의 인맥도 풍부한 편이다.
20. 나는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는 편이다.
21. 정보관리를 위해 나는 꾸준히 기록을 하고 있다.

2. 프로지수 점수 확인과 해설
21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에 5점, 자주 그렇다에 4점, 가끔 그렇다에 3점, 거의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바로 당신의 프로지수 점수이다.
이제 당신의 프로지수에 대한 고과시간이다. 본 평가는 2가지 의미를 갖는다. 첫째, 전체 점수의 크기이다. 총점 105점 가운데 80점 이상을 받았다면 당신은 S등급 고과 샐러리맨이다. 70점 이상이면 A등급, 60점 이상이면 B등급, 50점 이상이라면 C등급이다. 그 이하 점수라면 낙제등급이다.
둘째, 중간 점수들간의 균형이다. 본 체크리스트는 크게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지수의 제 1요소인 Mission(4-15번까지), 제 2요소인 Vision(1-3번, 16-18번까지), 그리고 제 3요소인 전략 Project 3가지(19-21번까지)이다. 이것은 마치 지지대 역할을 하는 다리가 셋인 의자와도 같아서 다리 하나가 부러지면 다른 두 다리도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이 3가지의 균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신의 중간점수가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3. 프로의식 향상을 위한 3가지 질문
프로의식은 당신의 MVP를 확인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MVP란 프로의식의 출발점이자 존재이유와 목적인 Mission을 분명히 하는 것, 프로의식의 목적지인 Vision을 바로 세우는 것, 그리고 Mission에서 Vision으로 가는 방법인 전략 Project를 제대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그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자.
첫째, 프로의식은 Mission을 확인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Mission을 확인한다는 것은 존재의 이유에 답하는 과정이다. 존재의 이유에 답하는 과정은 당신의 열정이 어디에서 나오는 지, 당신의 평생가치는 무엇인지, 그리고 당신의 재능동사 3가지, 그리고 인생의 평생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 가는 것이다. 과정이란 말을 한 번 더 강조하고 싶은데, 이는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제 질문이다. 당신이 이 땅에 존재하는 이유, 즉 당신의 Mission은 무엇인가?
둘째, 프로의식은 Vision을 정하는 것이다. Mission이 프로의식의 출발지이자 존재의 이유라면 Vision은 프로의식의 목적지이자 삶의 방향이다. Mission은 안정적인 성격이지만 Vision은 해마다 바뀔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직장인 한 사람을 바로 세우기 위해 상담, 교육, 기록하는 것이 나의 Mission이라면 한국직장인상담연구소를 설립하여 한국기업의 상담, 교육, 기록 분야의 제 1의 파트너가 되는 것이 나의 인생 Vision이며,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1일 워크숍을 월 1회 이상 열어 대한민국 1%의 직장인들을 만나는 것은 나의 **년 Vision이다. 물론 **년의 Vision은 Mission에 기초하여 **년과는 다른 것으로 만들어 질 것이다. 이제 질문이다. 당신의 인생 Vision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를 위한 **년 Vision은 무엇인가?
셋째, 프로의식은 전략 Project로 실행된다. 실행은 3가지다. 인맥관리, 시간관리, 그리고 정보관리다. 인생의 Mission과 Vision을 실행할 수 있는 사람, 시간, 그리고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질문이다. 당신의 Mission과 Vision을 실행할 사람, 시간, 그리고 정보를 확보하고 있는가?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동양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