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재능이 있고 실력을 갖춘 인재라 하더라도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해 낼 수는 없는 법이다. 그래서 성공은 한 사람 안에(in)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관계를 맺고 있는 그 사이에(between) 존재한다. 누구나 한 번쯤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았을 것이다. “나의 인간관계 점수는 몇 점일까?” 다음 체크리스트를 통해 당신의 인간관계 점수를 확인해보자.

1.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일주일이나 한 달 정도로 당신의 생각을 기준으로 삼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는 마라. 이제 체크리스트에 자가진단을 해보자.
1. 상사가 출근하기 전에 나는 먼저 출근하여 상사에게 인사를 한다.
2. 일주일에 하루 이상은 상사와 5분 이상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3. 상사가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4. 꽃이나 책 등으로 상사에게 가벼운 선물을 하는 편이다.
5. 사무실 등에서 후배와 만나면 내가 먼저 인사하는 편이다.
6. 개인 돈을 내어 월 1회 이상은 후배에게 점심을 산다.
7. 자리에 없는 후배에 대해 나는 험담하지 않는다.
8. 후배의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에 빠지지 않고 간다.
9. 사내 동료들이 업무협조를 요청하면 나는 잘 돕는다.
10. 같은 부서동료들의 개인별 취미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11. 같은 부서동료들과 이야기를 하면 즐겁고 재미있다.
12. 나는 사내에 적이 없다.
13. 고객은 나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이라는 말에 나는 동의한다.
14. 지금의 내가 있도록 도와준 고객 이름을 세 사람 이상 적을 수 있다.
15. 일 년에 한 번 이상은 고객에게 편지나 이메일로 감사를 전한다.
16. 나는 어떤 경우에도 고객과 싸우지 않는다.
17. 인간관계가 실력보다 중요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18. 다른 사람에게서 차나 식사를 함께 하자는 제안을 자주 받는 편이다.
19. 사람을 새로 알게 되면 나는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먼저 보낸다.
20. 다른 사람들이 고민이 있으면 나는 상담해 주는 경우가 많다.

2. 자가진단 점수 확인과 해설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항상 그렇다에 5점, 자주 그렇다에 4점, 가끔 그렇다에 3점, 거의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으로 채점하라. 그리고 이 점수들을 모두 더하라. 더해서 나온 총 점수가 바로 당신의 인간관계 점수이다. 당신의 점수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전문가의 해설을 들어보자.
위의 설문문항은 두 가지 기준에 따라 영역별로 나뉘어져 있다. 직장인들이 경험하는 업무 인간관계는 의사결정의 방향에 따라 상사와 후배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제품 및 서비스의 이동에 따라 동료와 고객으로 나뉜다. 상사와 후배의 관계가 수직관계라면, 동료와 고객은 수평관계라 할 수 있다. 수직과 수평이 만나는 그 사이에 자신이 존재한다. 그러니까 인간관계는 상하좌우관계이고 그 중심에 자신이 있는 셈이다.
이런 관점에서 59점 이하의 점수는 F등급이다. 당신이 만약 이 점수대의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면 무엇보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상사나 후배가 형편없다고 혹은 동료나 고객들이 까다롭다고 말하기 전에 당신이 그런 악순환을 만들고 있지 않는지 먼저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인간관계도 기본이 튼튼히 서야 발전을 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자신을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일이다.
60점~74점은 C등급이다. 당신이 만약 이 점수대의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면 상하좌우의 크기를 보다 키울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져야 발전이 있는 것처럼, 보다 성숙한 발전을 위해서는 상하좌우의 전체적인 크기를 키울 필요가 있다. 인간관계에서 전체적인 크기를 키운다는 것은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인 인간관계로 외연을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에게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더 멀리 있는 사람과도 관계를 맺고자 하는 그 열정이 인간관계의 힘이다.
75점~89점은 B등급이다. 당신이 만약 이 점수대의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면 상하좌우의 균형이 잘 맞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 위의 문항은 1~4 상사, 5~8 후배, 9~12 동료, 13~16 고객, 17~20 자신으로 구분되어 있다. 다섯 개의 소 분류 중 어느 부분이 다소 강하고 약한지를 파악하여 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살필 필요가 있다. 대개의 경우 인간관계 영역에서의 불균형은 자신의 약점과 연결되는데, 자신의 약점을 보살피고 개발하면서 인간관계의 불균형을 균형 있게 만들어 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90점 이상이라면 A등급이다. 당신이 만약 이 점수대의 인간관계를 맺고 있다면 당신은 인간관계의 챔피언이다. 당신이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그 방식이나 태도가 이미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의미다. 자만하지 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지금과 같이 인간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간다면 행복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인간관계는 열 번 잘하다가도 한 번 못하면 적이 되고 마는 특성이 있으니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최고의 인간관계를 위한 용기와 배려
최고의 인간관계는 용기와 배려와의 균형에서 나오는 법이다. 여기에서 용기란 상대방에 대한 적절한 자기표현을 의미하고, 배려란 상대방을 적절히 수용할 줄 아는 수용을 의미한다. 글을 마무리하며 나는 두 가지 당부를 하고 싶다. 먼저, 배려하는 마음은 있지만 용기가 부족한 사람에게 당부한다. 자기표현을 통해 자기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는 연습을 게을리 말자. 자기표현은 자기주장과는 달리 자신의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적절히 표현할 줄 아는 것이다. 이런 자기표현 없이는 인간관계의 주최인 “나” 또한 없는 법이다. 또한 용기는 있지만 배려하는 마음이 적은 사람에게 당부한다. 상대방의 마음과 말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게을리 말자. “나”의 존재감과 더불어 인간관계의 또 다른 주인인 “당신”을 수용하자는 것이다. 결국, 인간관계란 가장 소중하고 귀한 “나”라는 존재와 “나”라는 존재만큼이나 소중하고 귀한 “당신”이라는 존재를 균형 있게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