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스웨 박사의 핵심인재 구별법

존 맥스웰(John C. Maxwell) 박사. 그는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로서 리더십 컨설팅 그룹 인조이(INJOY)와 이큅(EQUIP)을 설립하여 30년 넘게 포춘 500대 기업의 리더들과 전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체의 지도자들을 양성하고 있다. 나도 그의 영향을 받아 맥스웰리더십 과정 한국내 강사가 된 것을 보니 그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 같다.
1997년 그가 회사 본사를 샌디에이고에서 애틀랜타로 옮겼 때의 이야기다.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그의 고향과도 같은 도시 샌디에이고를 떠나야 한다는 사실이 가슴이 아팠지만,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다. 문제는 컨설팅 그룹이라는 특성상 건물만 옮겨서는 안되는 일이고, 컨설팅의 핵심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임원들과 주요 핵심인재들을 데리고 가야한다는 것이다.
그는 회사내 핵심인재들에 대한 그의 영향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평가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리더 한 사람 한 사람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그들 중 절반 정도는 회사에 동참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다음과 같이 질문을 던졌다. "우리 회사가 애틀란타로 본사를 이전하려고 합니다. 당신의 생활 근거지인 이곳 샌디에이고를 떠나 나와 함께 그리고 우리 회사와 함께 애틀란타로 가겠습니까?"
사장인 딕 피터슨(Dick Peterson)은 바로 그 자리에서 애틀란타로 가기로 약속했다. 각 사업담당 임원들도 100퍼센트 흔쾌히 예스를 했다. 맥스웰 박사는 중간관리자급 리더들에게까지 개별적으로 접촉했다. 그가 핵심인재로 키우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도 함께 갈 것이라고 확신에 찬 말로 대답했다. 하지만 일반 중간관리자급 리더들은 50퍼센트도 채 되지 않게 동의를 했다. 그것도 마지못해서. 회사를 이전한지 10년이 지난 지금은 얼마나 남아 있을까? 핵심인재들은 아직도 100퍼센트가 애틀랜타에서 그와 함께 일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관리자들은 50퍼센트도 채 남아 있지 않다고 맥스웰 박사는 말하고 있다.

핵심인재를 위한 해외 MBA파견교육 선발자를 뽑는 면접장에서 빠지지 않고 단골 질문으로 등장하는 질문 중 하나는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묻는 질문이다.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를 하나 해주세요." 맥스웰 박사와 함께 근무한 인조이(INJOY)사의 핵심인재인 모리스는 위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샌디에이고에서 애틀란타로 옮긴 것은 회사와 내가 하나라는 저의 생각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 들려줄 이야기는 무엇인가? 당신의 이야기를 통해 "나는 이 회사의 핵심인재입니다."라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A자형 인재라는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 A자형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의미를 배워야 한다. 하나씩 살펴보자.

첫째, A자형 핵심인재는 And 인재다.

Or 인재가 아니라 And 인재가 되어야 핵심인재라는 말이다. '여기에 머물까 말까'를 고민하는 Or 인재는 여기와 저기에 에너지가 분산되어 집중할 수 없다. 그렇기에 핵심인재로 인정받기가 어렵다. 반면 And 인재는 회사와(And) 나는 하나라는 생각으로 한 가지 일에 목숨을 걸 수 밖에 없다. 이것이 핵심인재와 보통사람을 가르는 첫 기준이 된다. 혹 당신은 지금도 '여기에 머물까? 말까?'를 고민하고 있는가? 커리어를 상담하는 직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당신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이것이다. "여기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저기에서도 인정받지 못한다." 오늘 지금 결심하라. 결심이 And 인재를 만들어주는 첫 시작이다.

둘째, A자형 핵심인재는 Ace 인재다.

영어로 ace는 '최고의 것, 넘버원'을 뜻한다. 그러니까 자기분야의 탁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그런데, 자기분야의 탁월한 능력을 말할 때 주의사항이 있다. 우리는 핵심인재의 뛰어난 능력을 생각할 때 그가 혼자서 발휘하는 능력을 먼저 상상하게 된다. 천만의 말씀이다. 정반대다. 이 능력은 혼자만의 능력이 아니라 팀워크를 발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회사전체 입장에서 보는 시각, 회사의 동료들을 파트너로 대하는 태도, 동료 파트너들에게 업무협조를 구하는 스킬 등이 포함되는 능력이다. 혹 당신은 지금도 혼자서 일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온갖 공부를 하고 있는가? 아쉽지만, 맥을 잘못 짚었다. 회사의 입장, 주변 동료들을 대하는 태도, 동료들에게 협력을 구하는 스킬 등으로 팀워크를 다지는 연습을 하라. 이것이 Ace 핵심인재를 만들어내는 핵심 노하우다.

셋째, A자형 핵심인재는 Alignment를 이룬다.

영어로 alignment는 사전적으로 일직선을 이루기 즉 한방향정렬을 의미한다. 자동차 앞바퀴의 조정이라는 사용되는 얼라이먼트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얼라이먼트가 되어 있지 않으면 차체가 많이 흔들리고, 타이어에 편마모 현상이 생기고, 일직선으로 가지 않고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회사와 나는 자동차의 앞 두 바퀴라는 것은 회사와 나에 대한 좋은 비유다. 불안, 고통, 갈등 등은 모두 얼라이먼트가 되어 있지 않은 비핵심인재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것들이다. 문제해결의 핵심은 회사의 핵심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소화하는 것이다. 당신의 머리 속에 꽉 차 있어서 입으로 자연스럽게 나오는 해야 한다. Alignment 핵심인재로 인정을 받으면 당신은 핵심인재로서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한 것이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그룹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