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뢰와 배려 자가진단
아래의 20문항에 답하라. 최근 1주일에서 1년 사이를 기준으로 동의 않음부터 100% 동의까지 5개 예시(동의 않음, 20% 동의, 50% 동의, 80% 동의, 100% 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답하되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다.

1. 고객이나 시장의 입장에서 볼 때 나는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2. 나는 일할 때 반칙하지 않고 정직하게 일한다.
3. 지키지 못할 약속은 아예 하지 하지도 않는다.
4. 한 번 약속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를 지킨다.
5. 나는 돌발적 행동을 하지 않는 편이다.
6. 나의 이익을 따라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
7. 나는 훌륭한 리더라고 생각한다.
8. 이기적이기보다 이타적이다.
9. 나는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10. 나는 신뢰할 만한 사람이다.
11. 나는 무거운 짐을 들고 가는 동료를 보면 도와준다.
12. 대화를 할 때 나는 공감을 잘 하는 편이다.
13. 나는 주변 동료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편이다.
14. 동료의 옷차림이나 머리모양이 바뀌면 이를 대화로 활용하는 편이다.
15. 나는 기운이 없어 보이는 사람을 격려해주는 편이다.
16. 다른 사람들은 나를 친절하다고 말한다.
17.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작은 호의를 베푸는 것을 좋아한다.
18. 나는 다른 사람들을 자발적으로 돕는 편이다.
19. 나는 친구나 지인이 아프면 전화를 한다.
20. 나는 배려하는 사람이다.

2. 채점과 해설
20개의 문항에 모두 응답하였다면, ‘100% 동의’에 5점, ‘80% 동의’에 4점, ‘50% 동의’에 3점, ‘20% 동의’에 2점, 그리고 ‘동의 않음’에 1점으로 채점하라. 1번부터 20번 문항까지의 점수를 모두 더하라. 이 총합 점수가 당신의 신뢰와 배려 점수다. 이제, 당신의 유형을 살펴보고 신뢰와 배려의 사람이 되기 위한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자.

3. 유형별 해설
60점 미만은 초등학생 수준이다. 모든 사람은 출생과 더불어 신뢰와 배려의 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신뢰와 배려 학교에서 심리학자들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신뢰를 먼저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즈니스의 성공 스토리든 혹은 인생의 러브 스토리든 신뢰는 모든 스토리의 출발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비즈니스의 성공 스토리가 진한 감동을 주려면 맡은 일에 대한 전문성과 일처리의 정직함을 신뢰의 시작점으로 삼는다면 좋은 출발이 될 수 있다.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한 당신, 전문성과 정직함으로 신뢰를 쌓아 가자.
60점부터 74점까지는 중학생 수준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매 시간마다 선생님이 바뀐다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신뢰 학교도 마찬가지다. 초등학교에서 중등학교로 올라가면 신뢰라는 초등수준의 교과목은 특히 약속과 약속이행이라는 두 교과목으로 나뉜다. 그리고 여기에 감정적 요소인 친밀감이라는 개인적 신뢰 과목이 하나 더 생겨난다. 이를 통해 신뢰는 약속과 약속이행이 결합된 경험의 반복으로 개인적 친밀감을 통해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중학교로 진학한 당신, 약속과 약속이행 그리고 개인적 친밀감으로 신뢰를 업그레이드 해보자.
75점부터 89점까지는 고등학생 수준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배운 신뢰는 모두 일차 방정식적인, 즉 단순한 신뢰에 관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되면 신뢰는 자기중심성과 반대로 움직이며, 신뢰는 배려로 연결된다는 다소 복잡하고도 전혀 새로운 차원의 신뢰와 배려에 대해 배우게 된다. 다시 말해 아무리 약속을 잘 지키고, 아무리 친밀감을 형성한다 하더라도 그 배경이 이기적인 것인지 아니면 이타적인 것에서 출발한 것인지에 따라 전혀 새로운 해석을 해야 함을 배우게 된다. 고등학생이 된 당신, 약속을 하고, 친밀감을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이유가 이타적인 것에서 출발한 것인지 정리해보자.
90점 이상은 대학생 수준이다. 대학생이 되면 모든 과목은 필수와 선택으로 나뉜다. 신뢰가 필수라면 배려는 선택이다. 배려 학교의 교수들은 자신을 위한 배려, 서로를 위한 배려, 모두를 위한 배려 등으로 체계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하지만 그것도 하나의 이론이며, 배려와 관련된 키워드는 사랑, 관심, 관찰, 보살핌 등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신다. 그리고는 이를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하도록 과제를 내준다. 배려학교도 마찬가지다. 하지 않아도 대학생이 된 당신에게 누구하나 이야기해주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배려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성공, 즐거움, 그리고 행복이 따라 다닌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대학생이 된 당신, 신뢰와 배려의 최고봉까지 달려보자.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만도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