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30대 초반의 남자입니다.

저의 꿈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의 CEO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우연찮게 강의를 하나 듣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핵심인재와 관련된 것이었는데, 핵심인재의 정의 중에 핵심인재는 회사의 핵심가치를 진정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간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CEO를 꿈꾸는 저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 것같아 열심히 들었습니다. 강사는 사례로 잭 웰치 전 GE회장의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여러분 주위를 둘러보십시오. 5명의 경영자가 보이지 않을 겁니다. 그들 중 1명은 성과를 올리지 못했기 때문에 GE를 떠났습니다. 하지만 4명은 성과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가치들을 공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떠나야 했습니다." 강사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이 가서, 강사에게 개인의 핵심가치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물었지만 그의 답변이 그렇게 속시원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에, 직장인상담전문가에게 질문을 드립니다. 개인의 핵심가치,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요? 그리고 회사의 핵심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개인의 핵심가치를 발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소비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소비하는 것의 대표적인 예는 바로 돈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분에게 메일 회신을 했습니다. 핵심가치를 분석해 줄테니, 돈의 사용 내역서를 적어달라고. 그가 회신한 내용은 왼쪽 표와 같습니다. 이 분의 월 지출 내역서를 보면 두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저축과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입니다. 이 비용은 전체의 약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데이트비, 교통비, 부모님 용돈, 휴대폰비 등의 인간관계를 위한 비용입니다. 이 비용은 전체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분의 핵심가치는 "보다 나은 미래창출과 끈끈한 인간관계"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분의 돈사용 내역서는 아래 분의 경우와 상당히 대조가 됩니다. 아래 분은 여행비, 운동비, 그리고 친구 만남 등이 윗 분과 대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자기탐험과 폭넓은 인간관계"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지요. 이렇듯 돈을 사용하는 곳에는 우리의 마음도 함께 가는 법입니다. 이 밖에 본인의 핵심가치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시간이나 직업 등 자신이 소비하고 있는 다양한 것들을 더 분석해보면 됩니다. 직업이나 시간도 일종의 소비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소비에는 님만의 특별한 가치가 반영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회사의 핵심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리더십 분야에서는 얼라이먼트(Alignment)라고 합니다. 이 용어에는 조직-개인의 관점을 서로 조율해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얼라이먼트 관점에서 저는 님에게 세 가지 적용점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지금부터 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경영연습을 하십시오.

이 말을 기억해 두십시오. "모든 직장은 경영 훈련장이며, 모든 직장인은 예비 CEO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바지만, 회사의 경영방침과 개인의 삶은 물과 기름처럼 서로 섞일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직원의 입장에서, 지금부터, 이 간격을 메우기 위한 솔루션들을 미리 구상해두십시오. 귀사의 핵심가치인 경영방침을 진정으로 내 것으로 만들어 내는 그런 연습이 필요합니다.

둘째, 살아있는 인재상이 되십시오.

대개의 경우 직장인들은 회사의 인재상을 살아있는 실체로 보지 않고 그저 보기 좋은 문구 정도로만 생각합니다. 아닙니다. 님의 이상형을 귀사의 인재상으로 삼고, 이를 경영 훈련장인 직장에서 만들어 가십시오. 저는 이를 인재상에 맞춘 자기개발이라고 합니다. CEO가 되기 위한 가장 좋은 자기개발 전략이지요. 돈의 유혹이 있을 때 정도를 생활화하겠다고 연습하십시오. 그리고 어려움에 빠져있는 동료를 돌보아 주십시오. 그리고 이를 팀웍이나 인화로 승화해 가는 연습이라 생각하십시오. 그리하여 님이 살아있는 인재상이 되어 보겠다고 생각하십시오.

셋째, 자사 혹은 그룹사 관련 제품을 이용하십시오.

예전에는 자사 혹은 그룹사 관련 제품 이용이 회사 주도하에 강제적으로 많이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님의 가치를 담아 자발적으로 실천해 볼 때입니다. 조금은 비싸고 상품으로써의 가치가 적다고 생각되는 물건들도 이용해보면 많은 생각거리가 생깁니다. 그 생각거리들을 자사의 관련 부서에 이메일로 피드백 해주십시오. 이 일은 님으로 하여금 회사 내에 인맥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하고, 그 회사가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알게 하고, 그 상품의 시장가치성을 더욱 확연히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CEO가 되겠다는 원대한 꿈을 꾸십시오. 그리고 이를 위한 아주 작은 실천, 자사제품 이용과 이에 따른 피드백을 실행하십시오. 그 꿈과 실천이 어우러져 님은 위대한 CEO가 될 것입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건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