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장을 이기자?

Q. 안녕하세요? **팀 정 과장입니다. 요즘 저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저희 팀내 사람은 아니고, 같은 분야의 일을 하는 사람인데요, 저보다 1살이 많은 같은 본부의 이 과장입니다. 그 사람이 지금까지 해 온 업무의 결과나 자격증, 그리고 영어 점수 이런 것들을 보니 대단히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는 저도 다소 의기소침해지고 부끄러운 마음이 들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 과장을 이기자."라고 하루에도 몇 번 씩 다짐을 해봅니다. 요즘같이 경쟁이 치열한 직장생활에서는 어떻게 자기개발을 해야 할까요? 뜬구름 잡는 얘기지만, 그를 이기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있다면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직장인 상담 전문가 선생님의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정과장님. 경쟁을 좋아하시는 과장님!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오셨을 과장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노력을 진심으로 인정해드리고 싶네요. 과장님에 대한 인정과 함께 오른쪽에 있는 3가지 원을 활용한 3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3가지 질문에 답하시면서 자기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첫째, 자신의 강점을 활용한 경쟁입니까?
경쟁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 경쟁이 자신의 강점과도 연관성이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은 아주 중요합니다. 혹 그 경쟁이 자신의 강점분야와 관련이 없는 경쟁이라면 지금 당장 그만두라고 저는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강점이 없는 곳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은 씨앗이 없는 곳에 물을 주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기 때문입니다. 강점은 씨앗입니다. 강점은 강점동사 즉 상담한다, 교육한다, 글을 쓴다 등의 동사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정과장님의 강점동사를 3가지만 써보십시오.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경쟁인지 늘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정과장님의 강점의 씨앗이 싹이 틔고, 나무가 되고, 숲이 되는 지 확인하십시오. 강점을 활용하지 않는 경쟁은 무의미하다는 사실, 결코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경쟁자와 차별화가 되어 있습니까?
그림에서 보면 경쟁자 부분에는 빗금이 없습니다. 이는 경쟁자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분야 혹은 관심이 있다고 하더라도 능력이 되지 않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분야를 의미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완전할 수 없습니다. 잘 하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못하는 분야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과장님의 강점에 기초한 분야에서의 차별화가 중요합니다. 나는 잘 할 수 있는 데, 상대방이 잘 하지 못하는 분야, 그 분야가 바로 블루오션의 시작점입니다. 하지만 그 시작점은 고객의 인정이라는 필터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이제 세 번째 질문입니다.

셋째, 고객에게 사랑 받습니까?
고객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열광하는 고객, 설득할 수 있는 고객, 그리고 냉랭한 고객입니다. 열광하는 고객은 정과장님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아도 제발로 찾아오는 고객입니다. 반대로 냉랭한 고객은 정과장님이 아무리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아도 전혀 관심이 없는 고객입니다. 중요한 것은 설득할 수 있는 고객입니다. 이 고객은 정과장님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면 정과장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고객의 사랑이란 설득할 수 있는 고객으로부터의 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결론입니다. 나는 잘 할 수 있는 데, 상대방이 잘 하지 못하는 분야, 그리고 설득할 수 있는 고객으로의 사랑, 이 세 가지가 겹치는 부분이 경쟁의 핵심분야입니다. 3가지 원이라는 그림에서 보면 나와 고객이라는 원이 겹치는 분야이지요. 이 교훈은 우리 조상들의 오래된 교훈과도 일치합니다. 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절대지지 않는다. 명심하십시오. 나와 고객이 만나는 부분이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입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SK에너지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