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 저는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고요, 아이를 하나 둔 미시 사원입니다. 저는 평소에 호기심이 참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출근길이면 지하철 역 앞에 토스트가게가 즐비한데, 저는 그곳에서 콩나물국밥, 미역국밥, 북어국밥을 파는 생각을 해봅니다. 손님들은 남자분들이 많더라구요. '아침을 못드셨구나... 아마도 어제는 늦게까지 술자리에 계시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의를 할 때도 '꼭 사내회의실에서 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잠깐만 이동하면, 커피전문점에 갈 수 있는데, '그곳에서 아이디어 미팅을 하면 새로운 마음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잘 나올텐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는 호기심이 많은데, 현실적으로 잘 안되니 아쉽고 안타가울 때가 많습니다. 호기심 많은 저에게 직장인상담전문가의 커리어 코칭을 부탁드립니다.

A : 21세기는 3F의 시대입니다. 3F란 Feeling, Femanity, Fun(혹은 Fantasy)을 의미하는데, 이 모두가 여성에게 강점이 있는 것들입니다. 감성, 여성성, 그리고 재미를 강조하는 21세기에 님의 호기심 많은 성격은 성공의 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지요? 결국 3F란 21세기 직장생활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성공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창의적인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저는 창의력이 님의 강점이라는 입장에서 한 가지 격려와 한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격려. 님은 반대편을 보는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분입니다.

창의력의 씨앗(CORE)은 4가지입니다. 호기심(Curiosity)을 가지고 탐구하는 자세로, 개방성(Openness)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비판이 아닌 호의적인 자세로, 위험을 감수(Risk-taking)하고 안전 지대를 떠날 수 있는 용기있는 자세로, 그리고 에너지(Energy)를 가지고 일을 추진하는 열정을 보이는 것입니다. 제가 볼 때 님은 호기심과 개방성이라는 2가지 사항에서는 뛰어난 분이십니다.

님의 아이디어들의 강점이자 핵심은 "반대편을 보는 것"입니다. '남자들이 아침으로 원하는 것은 토스가 아니라 국밥일 수 있다?' 그리고 '사내회의도 야외 찻집에서 할 수 있다?' 반대편을 볼 수 있는 님의 능력은 님의 성격이나 성품에 기초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중요한 것은 성격이나 성품에 기초한 능력이라야 자신의 핵심능력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호기심 어린 눈으로 세상을 보다가 그 반대편에서 일가를 이루었습니다. 스타벅스는 기능성 커피를 감성형 커피로 바꾸었고, 미샤는 감성형 화장품을 기능성 화장품으로 바꾸었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사원 여러분, 창의력에서 출발해 보십시오. 성공이 성큼 다가올 것입니다.

조언. 님은 생각연습(머리)이 아닌 현장감각(발)이 필요합니다.

영화 타이타닉 보셨지요? 배가 반쪽이 난 상태에서 점점 침몰하고 있는 급박한 장면을 기억해보십시오. 타이타닉의 남자 주인공 잭은 '영화 속의 주인공답게' 기울어진 배의 가장 높은 부분에서 배의 침몰을 보며, "내 손을 꼭 잡아.", "나를 믿어." "숨을 깊이 쉬어." 등의 말을 하며 여자 주인공 로즈의 손을 꽉 잡고 있습니다. 잠시 후 배가 완전히 침몰합니다. 이제, 이 부분을 창의력의 관점에서 잠시 살펴보려고 합니다. "발상의 전환이란 발上의 전환입니다. 우리는 발상의 전환을 한다며 책상에 앉아 잔머리 JQ만 계속 굴리는 발상(發想)을 하려고 하는데, 그렇게 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진정한 발상의 전환은 발을 현장 위에(上) 올려 놓는 것입니다. 이것이 '발上의 전환'입니다."

창의력이란 배의 닻 ↓(아래로 내려가는 화살표)을 내리고 가만히 앉아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배의 닻을 위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로 올리고 현장을 항해해야 합니다. 결국, 창의력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치있는 아이디어로 가꾸어가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창의력이란 새로운 아이디어와 실행이라는 말입니다. 새롭기만 해서는 안되지요, 가치가 있어야 하고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발로 뛰며 실천해 보면서 그 아이디어들을 가다듬어 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말씀은, 현실적으로 직업수행에는 여성으로서의 단점이 더 많을 줄 압니다. 이런 단점들을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님이 가진 강점으로 이런 어려움을 이겨나가시기 바랍니다. 강점은 약점을 보완해주는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쌍용건설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