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가 갈수록 업무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가서 걱정입니다.

Q : 안녕하세요? 연차가 갈수록 업무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가서 걱정입니다. 입사 이후 한 분야에서 계속 근무를 하다보니 그 일이 그 일 같아서 더 이상의 흥미가 생기지 않네요. 예전에 신입사원 시절에는 아무 것도 모르니 배운다는 마음으로 뭐든지 열심히 한 것 같고, 입사 2-3년차에는 왕성한 의욕으로 일을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과장 시절에도 누구못지 않게 열심을 내었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네요. 다른 사람들은 전문가가 되겠다느니 혹은 임원이 되겠다느니 하는데, 저는 아직 마음이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후 3-4년이 흘렀지만 연차가 더해 갈수록 업무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갑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장인 상담전문가의 현명한 답변을 기다립니다.

A : 과장 시절까지는 열심을 내셨던 분이 3-4년 전부터 업무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가고 있다고요? 승진에 실패하였거나 어떤 좌절감을 맛보지는 않았다고요? 다행입니다. 업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 사우님께 원뿔형의 그림으로 업무에 대한 흥미를 가져보시라고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하나씩 설명드릴께요.

조언1. 업무순환으로 다른 관점에서 보기를 연습하십시오.
원뿔형의 도형에서 밑바닥에 있는 원을 생각해보십시오. 익힌 피자를 8등분으로 조각내듯이, 원을 몇 등분으로 짤라 보십시오. 그리고 피자조각들을 인사, 교육, 생산, 기술, 연구, 영업, 마케팅, 기획, 관리, 구매, 지원 등의 부서로 생각해십시오. 자, 이제 사우님을 위한 질문입니다. "사우님은 얼마나 다양한 부서를 경험해보았습니까?" 입사 이후로 한 분야에서 계속해서 일을 해오셨다면, 업무에 대한 흥미를 갖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가져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지요. 이를 경력개발 관점에서는 업무순환(Job Rotation)이라고 합니다. 업무순환은 이제까지의 자기관점을 벗어버리고 다른 관점에서 업무를 하도록 요구합니다. 다양한 관점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임원 혹은 CEO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경력개발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소속팀장님과 상의해보십시오. 그리고 현재 하는 일과 가장 관련이 큰 업무로 업무를 바꾸어 보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전혀 새로운 분야로 가는 것이 좋을 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무순환을 하시면 완전히 신입사원이 되어 새롭게 출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조언2. 승진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보기를 연습하십시오.
승진은 원뿔형 그림에서 밑바닥에서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승진한다는 것은 더 많은 연봉을 받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경력개발 차원에서 승진은 지금의 관점보다 한 차원 높은 거시적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면 시야가 더 잘 보이고, 더 많은 정보가 들어오듯이 승진은 거시적 관점에서 일을 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입사원 시절에 겪었던 좁은 시야와 지금의 시야는 분명 차이가 많이 나지요? 그 시야는 위로 올라갈수록 더욱 차이가 날 것입니다. 사우님에게 강하게 도전하고 싶습니다. “업무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싶습니까? 승진하기를 힘쓰십시오.” 이것이 강한 자극제가 되어 업무에 대한 흥미를 새롭게 해줄 것입니다.

조언3. 중심으로 들어가 조직 관점에서 보기를 연습하십시오.
원뿔형 그림에서 원의 가장자리에서 원의 중심으로 이동하는 화살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 위의 원에서도 얼마든지 중심으로 이동할 수 있지요. 조직의 중심으로 이동한다는 것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조직적인 관점으로 업무를 더 많이 본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팀에 미치는 영향, 회사에 미치는 영향,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나아가 국가에 미치는 영향 등으로 조직의 관점을 키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우님께 도전드리고 싶습니다. “조직의 중심이 되십시오.”

이제 결론입니다. 업무순환, 승진, 중심화는 잃어버린 흥미를 되찾게 해주는 좋은 실마리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루 하루의 누적을 통하여 이런 연습을 해나가는 과정 자체가 새로운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더욱 힘이 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SK에너지 사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