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하고 겁없는 직장인이 되고 싶습니다.

[상담] 당당하고 겁없는 직장인이 되고 싶습니다. 직장생활이 벌써 5년째입니다. 한 번의 전직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도 바꿀수 없는게 있습니다. 예전의 직장이나 현재의 직장이나 전 사람들을 많이 상대해야 합니다. 제가 사람들에게 아쉬운 소리 할 입장은 아니지만 사람들하고 언성을 높여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있단 사람들을 상대하게 되면 겁부터 납니다. 화가 난 사람들..불만이 가득찬 사람들을 잘 설득도 해야하고 어떨땐 좋지 않은 얘기도 해야 하지만 전 일단 그런 사람들을 대하면 겁부터 납니다. 그래서 일단 목소리는 작아지고,,떨리고.. 제대로 해야 할 말도 못하고.. 그러다 보니 제가 너무 무능력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을 잘 상대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하고 싶습니다. 성격이 내성적이라서 잘 되지 않는 것 같은데 훈련을 통해서 이런 성격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화난 사람들 앞에서 기죽지 않고..떨지도 않고.. 내가 해야 될 말 다 할 수 있는 그런 방법 말이에요.. 이런 말은 좀 그렇지만.. 사람들하고 잘 싸울 수 있는 기술같은거요..

[답변] 사람을 많이 상대해야 하는 님의 직업적인 특성상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대하고 싶은 데 그게 잘 안되니 마음이 답답하고 화가 난다는 마음이지요? 그래서 잘 싸우는 방법을 여쭈셨는 데,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조언을 드리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자기주장이 아닌 자기표현이 되어야
상대방의 감정과 기분도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자기주장은 상대방과의 관계단절을 야기합니다. 특히 님과 같이 평상시에는 잘 참고 지내시던 분이 상담훈련 등을 받고 와서는 큰 소리쳐 상대방과의 관계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싸움에도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먼저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상대방과 내가 서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저는 자기표현이라고 합니다.

2. 자기표현 방법 하나 - I 메시지
자기표현 방법 중 하나는 I 메시지입니다. I 메시지의 반대말은 You 메시지입니다. You 메시지는 "네가 -- 해서, 당신이 이렇게 하니, 너는 말이야 -- "등의 말로 시작하는 말입니다. 반대로 I 메시지는 "나는 -- " 등의 말로 시작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추운데 상대방이 창문을 열면 "왜 문을 여니?"는 You 메시지이지만, "내가 지금 몸이 안 좋아서 그런데..."는 I 메시지입니다. You 메시지는 자기주장이지만, I 메시지는 자기표현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I 메시지 연습을 권합니다. 처음에는 쑥스럽고 어렵지만 조금만 해보면 이 훈련이 자기표현에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는 지 알게 될 것입니다.

3. 자기표현 방법 둘 - Do 메시지
자기표현의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Do 메시지입니다. Do 메시지의 반대말은 Be 메시지입니다. Be 메시지는 "--한 사람"과 같이 말을 맺는 식인 반면, Do 메시지는 "--하다(혹은 한다)"와 같이 형용사나 동사로 말을 맺게 됩니다. 예를 들어 동료가 회의시간에 늦었다면 "게으른 사람이다"는 Be 메시지 대신 "5분 늦었습니다"와 같이 사실에 근거한 구체적인 행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Be 메시지는 듣는 사람이 비난을 받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Do 메시지는 사실에 근거한 피드백을 받았다는 생각에 기분이 덜 나쁩니다.

아무쪼록 님의 고민이 잘 풀려나가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보다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
당신은 직장인코칭전문가 정연식의 MVP입니다.
Mission : 직장인 한 사람의 행복한 성공을 돕기 위해 직장 및 가정 생활의 지혜를 상담하고, 교육하고, 기록한다.
Vision : 대한민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장인 커리어앤라이프 코치, 교육전문가, 칼럼니스트
Project :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매월 10권 이상의 책을 읽고, 매년 10명 이상의 키맨을 만난다.

저서 : 꿈을 이루어주는 세 개의 열쇠, 자기중심의 인생경영, 직장인 프로 vs 포로
홈피 : www.biztalk.pe.kr 
메일 : biztalk@empas.com
페북 : www.facebook.com/mvpcare

 

이 글은 MBC방송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다른 매체에 기재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사랑과지혜의시소타기
,